간호연구 논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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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연구 논문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 목적

2. 문헌고찰
2.1. 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
2.2.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2.3. 간호사의 지식공유
2.4.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3. 연구방법
3.1. 연구설계
3.2. 연구대상
3.3. 연구도구
3.4. 자료수집방법
3.5. 윤리적 고려

4. 연구결과
4.1. 임상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
4.2. 임상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4.3. 임상간호사의 지식공유
4.4. 임상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5. 논의
5.1. 제한점
5.2. 제언

6. 공감피로 극복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검증
6.1. 연구의 필요성
6.2. 연구 목적
6.3. 용어의 정의
6.4. 문헌고찰
6.5. 연구방법
6.6. 연구결과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인구 노령화에 따른 심뇌혈관질환의 증가와 복잡한 환경으로 인한 사고의 증가 등으로 인해 응급실 이용 환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2013년 한 해 동안 응급실 간호사 1인 당 내원환자 수가 1,490명에 달하였고, 2013년 응급의료기관 평가 결과, 인력부문 충족률이 법정 기준의 82.6%에 불과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응급실 간호사는 다양한 신체적 문제와 생명의 위협에 따른 심리적·정신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와 직접 접촉해야 하며, 응급실의 혼란스러움, 위중한 환자, 날카로운 환자, 폭력, 장시간 환자에게 매달리게 되는 업무, 과밀한 업무 환경, 심한 외상, 사망 등에 반복적으로 노출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응급실 간호사의 공감만족을 향상시키고, 공감피로를 감소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것이다.


1.2. 연구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과 직무스트레스, 지식공유가 간호업무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함으로써 간호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중재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연구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둘째, 대상자의 간호근무환경, 직무스트레스, 지식공유 및 간호업무성과 정도를 파악한다.
셋째, 대상자의 일반적인 특성에 따른 간호업무성과 정도 차이를 파악한다.
넷째, 대상자의 간호근무환경, 직무스트레스, 지식공유 및 간호업무성과 정도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한다.
다섯째, 대상자의 간호업무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한다.


2. 문헌고찰
2.1. 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

간호사의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가 직접 환자를 돌보는 현장에서 근무하며 경험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의미한다.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 개인의 전문성 발휘와 효율적인 간호 업무 수행을 위한 중요한 요인이다.

적절한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의 직접적인 병원 정책 참여를 존중하고, 효과적인 간호 업무 수행을 위한 충분한 인력과 자원을 제공하며, 간호의 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간호 기반이 확립되어 있는 환경이다. 또한 간호 리더자의 능력과 리더십, 간호사에 대한 신뢰를 제공하고, 환자 치료를 위해 정보를 공유하여 상호 존중과 배려하는 간호사와 의사 간의 관계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행연구에 따르면 간호근무환경이 적절할수록 간호사의 직무 만족도와 조직몰입도가 높아지고, 이직률이 감소하며 간호의 질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하였다. 간호근무환경은 간호사의 업무 수행과 직결되는 요소이므로 간호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간호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조직 성과 증진을 위해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국내 병원들은 만성적인 간호인력 부족과 과중한 업무로 인해 열악한 간호근무환경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로 인해 간호사의 직무 스트레스가 가중되고 이직률이 높아지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간호근무환경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과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한 실정이다.


2.2.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적 스트레스와 달리 간호사라는 전문 직업인들에게서 직업으로 인하여 나타나는 스트레스를 말한다. 간호사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인 면에서 부담을 느끼는 상태에 처하게 되는데, 이는 간호사 업무로 인해 발생한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은 업무량 과중이다. 간호사들은 근무 시간 내에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수행하고 시간적 압박을 받고 있으며, 의료기관 평가 등으로 인한 업무과중과 동료의 잦은 이직으로 인한 업무량 증가에 시달리고 있다"".

이처럼 과중한 업무량과 시간적 압박은 간호사들의 직무스트레스 수준을 높이고 있다. 특히 응급실이나 중환자실 등 중증 환자를 돌보는 간호사들의 경우 생명과 직결된 업무로 인해 더 높은 수준의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다"".

간호사의 직무스트레스는 개인적인 차원을 넘어 조직 차원에서도 문제가 된다. 높은 직무스트레스는 이직과 경력단절을 유발하고, 이는 간호의 질 저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병원 조직 차원에서 간호사의 업무량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2.3. 간호사의 지식공유

간호사의 지식공유는 의료산업에서 중요한 경영전략이 된다. 간호사는 서비스 대상자인 환자와 24시간 대면하는 구성원으로, 간호사가 임상경험을 통해 획득한 다양한 지식과 기술을 조직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병원의 부가가치를 상승시키는 핵심적인 요소이다.

간호사 개인이 소지한 지식을 표출하여 다른 간호사와 공유하고 업무 표준화하며, 지식기반 임상연구 활동을 통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이를 다시 공유하여 임상에 재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환자 간호 및 교육, 기록 보고 및 의사소통, 병동관리 등의 업무를 수행할 때 간호와 관련된 전문지식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간호사는 단순히 지식의 활용자일 뿐만 아니라, 시시각각 변하는 상황에서 다양한 환자들을 간호하면서 새로운 실무지식과 경험을 만들어내는 지식창출자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따라서 구성원 간의 지식의 교환과 결합을 통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은 간호사의 중요한 역할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간호사의 경우 지식을 공유하기 위해 본인의 과중된 업무와 부족한 시간, 정보 투자에 어려움을 겪고, 지식공유를 통해 얻는 이득이 적다고 생각하여 지식공유 점수가 낮은 편이다. 또한 지식을 제공받는 간호사들도 지식공유 활동을 업무 외의 추가 노력으로 인식하여 거부하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상호 이해와 신뢰를 바탕으로 한 지식공유 문화 조성과 지식공유를 촉진할 수 있는 평가 및 보상제도 마련이 필요하다. 또한 간호사와 병원 내 타 부서 구성원 간의 지식공유 활동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를 통해 병원 차원의 지식공유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2.4.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

간호사의 간호업무성과는 간호사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환자에게 효과적인 간호를 제공하여 긍정적인...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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