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플라톤의 인간관,이데아, 참된인간 ,진리 ,내면의 평화, 이상국가, 이성의 통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1. 플라톤의 철학
1.1.1. 이데아론과 지식론
1.1.2. 국가론과 교육관
1.1.3. 덕에 대한 관점
1.2.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철학
1.2.1. 정체 분류와 혼합정
1.2.2. 시민교육과 노예제도
1.3. 스토아학파의 자연법 사상
1.4. 플라톤의 정의 개념
1.5. 토마스 아퀴나스의 자연법 체계
1.5.1. 영원법, 자연법, 신법, 인정법
1.5.2. 자연법의 특징과 내용
1.6. 토마스 아퀴나스 사상의 영향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사상
1.1. 플라톤의 철학
1.1.1. 이데아론과 지식론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지식론은 그의 철학적 사유의 핵심을 이룬다."플라톤은 존재를 감각적으로 파악되는 현상세계와 이성적으로 인식되는 이데아세계로 구분한다."현상세계는 변화하고 가변적이지만, 이데아세계는 영원불변하고 참된 실재로 여겨진다.""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은 이데아의 세계를 통해 궁극적 진리와 가치를 인식할 수 있다."그는 감각적 경험을 통한 지식은 불완전하고 상대적인 반면, 이데아에 대한 이성적 인식을 통해 얻은 지식이 보편적이고 절대적인 참된 지식이라고 믿었다."즉, 플라톤은 이데아를 통해서만 참된 지식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이데아에 대한 인식은 결국 인간 영혼의 선천적인 능력에 근거하기 때문에, 플라톤은 진리를 추구하는 과정이 곧 영혼의 수양이자 자기 성찰이라고 보았다."결국 플라톤의 이데아론과 지식론은 감각적 경험을 넘어서는 이성적 인식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영원불변한 진리와 가치를 중시한 사상이라고 할 수 있다.
1.1.2. 국가론과 교육관
플라톤은 국가란 분업의 원리에 따라 조직된다는 점에서 개인들의 단순한 집합체와 다르다고 보았다."" 플라톤의 정치적 목표는 선한 생활의 실현이었다. 그의 이상국가는 철학적인 공산주의 국가다. 즉 금욕적이며 이데아의 세계를 현실에 옮겨 놓은 세계다."" 국가는 지배자와 생산자, 전사의 세 계급으로 형성되지만 많은 단계에 있어서 우열의 차이가 있고, 국가가 완전무결하기 위해서는 이 계급들의 전체적인 조화가 강조되어야 하며, 올바른 질서가 바로잡혀 있어야 비로소 사회정의를 실현한 이상국가가 될 수 있다고 하였다."" 완전한 국가는 지혜와 용기, 절제, 정의의 덕을 갖추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이상적인 통치자로서 철학자를 내세우는데, 철인정치가 실현될 때 이상국가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플라톤은 교육은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며, 때문에 국가가 개인의 교육에 대해 50세까지 간섭해야 한다고 보았다."" 또한 그는 신분을 무시하고 교육과정을 통한 능력만을 가지고 직급을 결정했다."" 플라톤은 교육의 목적이 정의로운 국가와 구성원을 탐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는 국가와 개인이 모두 공통된 진리의 형상에 따라야 한다고 보았으며, 국가가 개인에 종속되지 않으며 그와 마찬가지로 개인도 국가에 종속되지 않는다고 보았다."" 그는 정의가 가장 이상적인 국가의 속성이라고 보았다."" 플라톤은 정의의 기능이 국가의 각 구성원들에게 그들이 담당해야 하는 몫을 부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플라톤의 국가론과 교육관은 그의 철학적 사유의 핵심 요소 중 하나로, 정의로운 국가와 구성원을 양성하는 것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플라톤은 국가가 분업의 원리에 따라 조직된다고 보았으며, 그의 이상국가는 철학적 공산주의 국가로 불리는 금욕적이고 이데아 세계를 현실화한 국가였다."" 국가는 지배자, 생산자, 전사의 세 계급으로 구성되며, 이 계급들의 전체적인 조화와 올바른 질서 확립이 이상국가 실현의 핵심이었다.""
플라톤은 완전한 국가를 위해 지혜, 용기, 절제, 정의의 4대 덕목을 강조했으며, 철학자가 통치하는 철인정치가 실현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육은 국가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으로, 국가가 개인의 교육에 깊이 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신분을 무시하고 교육과정을 통한 능력만을 기준으로 삼아 직급을 결정해야 한다고 보았다."" 이는 개인의 도덕적, 지적 성장뿐 아니...
참고 자료
공용, 2019, 철학의이해, 책들은 플라톤의 대화편-티마이오스 플라톤 김유석 옮김 약정리 및 독후감
류종렬 외, 『동서양 고전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신근영, 2011, 서울신문, 고전 톡톡 다시 읽기 플라톤의 ‘티마이오스
스털링 P. 램프레히트, 개정판「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정행업 「철학자와 함께하는 단상」, 대한기독교서회
조화태, 권영민,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