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개념과 그 중요성에 대해 서술 하세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중요성
1.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의 필요성
1.3.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의 특징
2. 본론
2.1. 영유아 교수-학습평가
2.1.1. 교수-학습 평가의 개념과 정의
2.1.2.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중요성
2.1.3.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방법과 내용
2.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2.2.1. 교수과정 수정의 개념
2.2.2. 교수과정 수정의 유형
2.2.2.1. 환경적 수정
2.2.2.2. 교수적 수정
2.2.2.3. 자료적 수정
2.2.2.4. 활동적 수정
2.2.2.5. 평가적 수정
2.2.3. 교수과정 수정의 구체적 활동 사례
2.3.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2.3.1. 교사 주도적 접근
2.3.2. 영유아 주도적 접근
2.3.3. 교사 주도적 접근과 영유아 주도적 접근의 비교 및 장단점
3. 결론
3.1.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성과와 과제
3.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의 중요성
3.3.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 선택의 시사점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중요성
영유아 교수-학습평가는 학습 효과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영유아 교수-학습평가는 개별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 특징을 분석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개인의 흥미, 발달 수준, 학습 과정을 평가 활동으로 기록한다. 또한 교사 자신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학습 콘텐츠 선택의 유효성, 교·학 과정 개발 효율, 학습 자료 등 보다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할 수 있다. 교육 전반의 내용과 물리적 요인을 평가함으로써 기관의 질을 높이고 보다 발전된 커리큘럼을 설계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따라서 평가과정을 통해 보다 발달된 형태로 교수-학습이 진행될 수 있으며, 그 중요성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1.2.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의 필요성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장애아동들이 늘어나는 상황에 따라 장애 영유아들에 적절한 교육시설과 교육제도 등을 갖추어서 장애영유아들의 교육 권리를 보장해야 한다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다. 이는 인간은 누구에게나 각각 개별적이고 독특한 교육적 욕구에 따른 적절한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다는 맥락적 측면에서 장애영유아도 자신의 장애의 정도와 능력이 고려된 교육을 자신이 원하는 장소에서 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에 대한 사회적 지지이다. 이를 위해 통합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교육기관에서는 장애영유아의 장애 정도를 분석·파악해서 교육시설과 교육적 환경을 수정하는 등 물리적인 요소에 대해서는 장애영유아의 권리를 찾아주고 있지만, 진정한 통합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 환경뿐만이 아니라 교육과정도 장애영유아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개별화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통합교육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 매우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은 통합교육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3.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의 특징
영유아 교수학습 유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교사 주도적 접근은 교사가 학습 환경을 구성하고 학습 과정을 계획하며, 영유아들에게 지시하고 지원하는 방식이다. 교사가 주체적으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적절한 자료와 활동을 선택하여 영유아들에게 제공한다. 교사는 지시와 감독을 통해 영유아들의 학습을 이끌어 나간다. 이러한 방식은 초보자나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일정한 구조와 질서를 제공하여 안정감과 예측 가능성을 제공할 수 있다"
영유아 주도적 접근은 영유아의 관심과 호기심에 기반하여 학습 환경을 조성하는 방식이다. 영유아들의 관찰과 상호작용에 의해 발생하는 상황에서 학습이 진행된다. 교사는 영유아의 관심과 호기심을 파악하고 그에 맞추어 다양한 자료와 경험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방식은 영유아의 창의력, 문제 해결 능력, 자기주도성 등 인지 및 사회-정서 발달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결국 교사 주도적 접근과 영유아 주도적 접근은 서로 보완되는 요소로 사용되며, 현재 연구 결과와 실제 상황에 따라 유효성 여부가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전문가인 교사들은 유효성 평가 및 개별 아동의 특성 고려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적절한 학습 환경 및 전략을 선택해야 한다.
2. 본론
2.1. 영유아 교수-학습평가
2.1.1. 교수-학습 평가의 개념과 정의
교수-학습 평가는 교육목적 달성도를 평가하는 과정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그 유효성을 확인하는 체계적인 과정이다. 유아교육에서 평가는 개별 영유아의 발달과 행동 특징을 분석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며, 개인의 흥미, 발달 수준, 학습 과정을 평가 활동으로 기록한다. 또한 자신의 학습지도 방법을 평가하는 등 교육과정 전체를 평가·평가하여 교육목표와 목적달성도를 체계적이고 광범위하게 측정하는 과정이다."
2.1.2. 영유아 교수-학습평가의 중요성
영유아 교수-학습평가는 학습자의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여 학습자 또는 학습자가 속한 집단의 학습 상황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 진단,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즉, 평가를 통해 영유아의 변화과정을 체계적으로 이해함으로써 발달지원활동계획을 수립할 때 중요하기 때문에 영유아 교육기관으로서는 평가가 더욱 중요하다""
또한 교사 자신의 학습지도 방법과 교육 프로그램을 평가함으로써 학습 콘텐츠 선택의 유효성, 교·학 과정 개발 효율, 학습 자료 등 보다 나은 교육 프로그램을 탐색할 수 있다""
나아...
참고 자료
김운삼 외(2018 / 영유아교수방법론 / 양성원
김미량 외(2017) / 영유아교수방법론 / 공동체
박찬옥, 최현정 외 2명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2023
Susan M. Drake, Joanne L. Reid 외 1명 저, 통합교육과정으로 수업과 평가 엮기, 학지사, 2022
이순복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2022
총신대학교 부속유치원 저, 장애유아 통합교육과정, 학지사, 2011
이경민, 최일선 저, 통합 교육 과정의 효과적 운영, 학지사, 2010
ROBIN FOGARTY 저 박한숙 역, 통합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교육과학사, 2015
위영희 저,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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