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해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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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문해교육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문해의 개념과 수준
1.1. 문해의 개념
1.2. 수준별 문해의 의미
1.2.1. 비문해
1.2.2. 반문해
1.2.3. 기초문해
1.2.4. 생활문해
1.2.5. 특정영역별/전문직종별 문해

2. 최근 문해교육의 경향과 사례
2.1. 문해교육 경향
2.2. 문해교육 사례
2.2.1. 금융문해교육
2.2.2. 디지털 문해교육

3. 문해교육 전문가의 자세
3.1. 교육자로서의 역할
3.2. 사회교육전문가로서의 역할
3.3. 필요 역량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문해의 개념과 수준
1.1. 문해의 개념

문해(文解)는 문자를 "읽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문해의 개념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변화해왔는데, 초기에는 단순히 글자를 읽고 쓰는 능력으로 정의되었다. 그러나 현대 사회가 발전하면서 문해의 개념이 확장되어, 단순한 문자해득을 넘어 문화, 사회, 경제, 직업 생활 등에서 원활한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으로 정의되고 있다.

유네스코(UNESCO)는 문해를 "사회 속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정치, 경제, 사회, 직업 생활 적응에 불편을 느끼지 않을 정도의 의사소통능력"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OECD는 문해를 "일상적인 활동, 가정, 일터 및 지역사회에서 문서화된 정보를 이해하고 활용하는 능력과 자신의 지식기반 잠재력을 넓힐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즉, 문해는 더 이상 단순히 읽고 쓰는 능력에 국한되지 않고,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하는 개념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문해는 개인의 성장과 사회 발전을 위해 반드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생활능력이자 권리라고 할 수 있다.


1.2. 수준별 문해의 의미
1.2.1. 비문해

비문해란 "읽기, 쓰기, 셈하기를 전혀 하지 못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과거에는 문해 개념이 단순히 문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을 의미했지만, 점차 그 개념이 확대되어 문화와 사회생활, 경제 활동 등에 능숙히 적응할 수 있는 기능적 문해 능력까지 포함하게 되었다.

비문해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인 읽기, 쓰기, 셈하기 능력이 결여되어 있어 각종 서류를 작성하거나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겪으며, 경제·사회·문화적 활동에서 차별과 소외를 경험하게 된다. 이들은 삶의 기회와 선택권이 제한되어 자존감 저하와 사회적 고립감을 경험하게 되는 등 복합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에 국가와 지역사회 차원에서 비문해 성인을 대상으로 한 문해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문해교육은 읽기, 쓰기, 셈하기와 같은 기초 문해 능력 향상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 필요한 실용적인 기술과 지식, 나아가 시민의식과 자아실현 역량 강화 등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취약계층인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문해교육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종합하면, 비문해는 단순히 문자해득 능력의 결여를 넘어 개인의 삶의 질과 사회통합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정부와 지역사회가 비문해 문제 해결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과 교육 지원을 수행해야 할 것이다."


1.2.2. 반문해

반문해는 자기 이름과 간단한 단어를 읽기는 하지만 쓰지 못하고, 간단한 덧셈과 뺄셈은 할 수 있으나 곱셈과 나눗셈을 전혀 못하는 수준을 의미한다. 즉, 문자해득 능력이 초보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는 것을 말한다. 이들은 기초적인 문해 능력을 보유하고 있지만, 일상생활에서 보다 정교한 문해 활동을 수행하는 데에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반문해 수준의 성인들은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지만, 여전히 자신의 이름을 쓰거나 간단한 덧셈과 뺄셈을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반문해 수준의 성인들에게는 더욱 체계적이고 집중적인 문해 교육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1.2.3. 기초문해

기초문해는 유네스코에 따르면 "이해를 하면서 간단한 문장을 읽고 쓸 수 있는 사람"이 기초문해를 터득한 것이라고 보고 있다. 윤복남(1990)은 기초문해를 일상생활에서 간단한 문장은 읽거나 쓸 수 있으며 이해가 가능한 수준이라고 정의한다. 예를 들어 버스의 행선지표시, 간단한 안내문, 상점의 간판 등을 읽고 이해할 수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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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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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노인을 위한 시장은 없다 / 조지프 F. 코글린 저 / 부키 / 2019
노인문제와 노인복지 / 허정무 저 / 협신사 / 2005
노인복지론 : 권중돈 저 / 학지사 / 2016
노인 정신건강과 노인상담 / 홍주연 역 / 학지사 2016
노인교육론 / 임구원 저 / 지식공동체 / 2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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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은자, 2023, 노년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성인문해교육의 변혁 방안, 국내박사학위논문 대구한의대학교 일반대학원, p.12~15
전남도, 한글교육 넘어 삶의 질 높이는 디지털 문해교육, 파이낸셜뉴스, 2023.05.07.
문해교사가 바라보는 문해교육 현장, 김차순, KCEF TIMES, 2017.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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