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
진로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은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다음과 같다.
개인적 측면에서, 현대 사회는 과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산업이 고도로 분화되고 전문화되어 있어 자기의 적성, 흥미, 인성, 신체적 조건 등에 맞는 일과 직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자아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최근 직업의 종류가 급속하게 증가하여 2천 여 개에 달하는 직업의 세계를 이해하고 그 중에서 자신에게 적합한 진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일과 직업에 대한 종합적이고 객관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더욱이 현대 사회에서 일은 단순한 생계의 수단이 아니라 자아실현과 사회봉사의 수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므로, 일과 직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및 태도를 가질 필요가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진로교육은 개인에게 자아인식 능력, 직업 및 일에 대한 이해력, 진로결정력 등을 길러줌으로써 행복한 개인으로서, 그리고 생산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사회적 측면에서, 진로교육은 개인의 문제뿐만 아니라 사회와 국가적 차원의 문제 해결에도 기여한다. 급속한 산업화와 더불어 직업의 전문화가 진전됨에 따라 사회가 요구하는 인력의 수급을 균형 있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과열 과외와 재수생 문제, 청소년 문제, 건전한 직업윤리 의식 확립 등 다양한 사회문제의 해결에도 진로교육이 기여할 수 있다. 즉, 진로교육은 개인적 차원의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아가 사회와 국가 발전에 필요한 인력을 균형 있게 양성하여 공급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
따라서 진로교육은 개인의 행복한 삶과 사회 발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
1.2. 정보화기기의 역할 및 활용
정보화기기의 역할 및 활용은 진로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진로교육의 역사에서 알 수 있듯이 올바른 진로와 직업을 알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이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 시급해졌다. 검사용지나 상담을 통한 전통적인 교육방식으로는 한계가 있었기에 새로운 형태의 교육 프로그램과 방법이 필요했다. 이러한 고민의 해결책으로 등장한 것이 바로 정보화기기들이다.
정보화기기 중 가장 보편화된 것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활용한 사이버 학습이다. 사이버 학습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진로교육을 받을 수 있어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검사 결과가 실시간으로 제공되어 상담에 활용할 수 있고, 다양한 진로 관련 검사를 손쉽게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래에는 3D 디스플레이와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한 진로교육이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3D 디스플레이를 통해 실감나는 진로교육이 가능해지고, 가상현실 스튜디오를 이용하면 위험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직업 체험도 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처럼 정보화기기는 진로교육에 있어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하여 진로교육의 질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정보화기기 활용에는 한계점도 존재한다. 실제 체험학습에 비해 효과가 떨어질 수 있고, 정보화기기 도입에 따른 비용 문제, 정보화 기반이 취약한 지역과의 격차 문제 등이 있다. 따라서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정부의 지원과 투자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3. 연구의 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시시각각 변하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진로교육과 정보화 기기들간의 긴밀한 협조관계를 알아보고, 앞으로 더욱 발전될 진보교육에서의 이런 기기들의 역할을 예상해 보는 것이다.""
2. 본론
2.1. 진로교육의 역사
2.1.1. 미국과 유럽의 진로교육 도입
미국과 유럽의 진로교육 도입은 다음과 같다.
진로교육의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조직적이고 계획적인 진로교육은 1900년대 초반부터 사회사업적인 발상 아래 시작되었다. 특히 미국의 T. 파슨스에 의해 진로교육이 처음 시작되었으며, 이후 스코틀랜드와 독일에서도 진로교육이 제창되었다. 초기 진로교육의 내용은 취직과 관련된 직업 선택 및 취직에 관한 지도, 소개, 알선 등이었다.
그러나 직업적 발달 및 성숙에 관한 연구가 진척됨에 따라, 취직을 목전에 두고 실시되는 진로교육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견해가 대두되었다. 이에 따라 가능한 한 조기부터 어린이의 직업적 발달에 즉응하면서, 각 단계에서 적절한 교육이 계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또한 세계 각국의 의무교육 연한 연장과 상급학교 진학률 상승 경향에 따라, 취직에 앞선 수년 전부터의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인식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진로교육의 필요성은 점차 확대되어 왔으며, 현재 진로교육은 단순한 직업 선택 및 취업 지도를 넘어 개인의 자아실현과 사회 발전을 위한 핵심적인 교육 분야로 자리잡고 있다.
2.1.2. 한국의 진로교육 발전과정
한국의 진로교육 발전과정은 다음과 같다.
한국에서 진로교육이 본격적으로 관심을 받기 시작한 것은 1980년대 무렵이다. 이는 당시 대학 졸업 이상의 고학력 인력이 대량으로 실업상태에 놓이게 되고, 반면 실업계 고교 출신 기능인력이 크게 부족해지면서 교육적 차원에서 진로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해소하고 국가 발전에 필요한 인력을 균형 있게 양성하기 위해 1993년부터 초·중·고등학교의 모든 학교 활동을 통해 다양한 진로교육이 전개되기 시작하였다.
진로교육의 형태로는 첫째, 제6차 교육과정의 결과로 관련 교과 및 특별활동을 통해 진로교육이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둘째, 진로교육을 위한 자료를 개발하고 이를 보급하고 있다. 셋째, 교육방송을 통하여 건전한 직업관을 형성하도록 돕고 대학생활을 소개하여 진로선택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넷째, 진로교육 시범학교를 지정 운영하고 있다. 다섯째, 진로교육학회 및 각종 진로교육 연구단체들이 진로교육과 관련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여섯째,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연구원에서는 1990년부터 진로교육연구부가 설치되어 진로상담, 검사 실시 등 다양한 진로교육 관련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처럼 한국에서는 1980년대 이후 산업계와 교육계의 필요에 의해 진로교육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어 왔으며, 다양한 방식으로 진로교육 체계를 구축해 나가고 있다. 특히 정부의 정책적 지원과 함께 학교와 지역사회 단체들의 노력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