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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커뮤니케이션과 현대사회
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이 사회적 존재로서 복잡한 사회구조 속에서 지위와 역할을 수행하며 서로 소통하는 과정이다. 인간은 신체적으로 단독으로 생존하기에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기 위해 무리를 형성하여 사회를 만들었고, 이 과정에서 정교한 의사소통 수단을 발전시켰다. 그리고 이러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인간의 지능을 더욱 발전시키며,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필수적인 역할을 했다.
특히 현대사회에서는 전자적 커뮤니케이션이 지배적인 역할을 하며, SNS 등의 매개된 커뮤니케이션(mediated communication)이 대면 커뮤니케이션(face to face communication)을 대체해가는 추세이다. SNS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을 통해 사람들이 다양한 플랫폼에서 글, 이미지, 동영상 등을 통해 소통하며 사람들이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전 세계적으로 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한다. 이에 따라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틱톡 같은 SNS는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매개하는 중요한 도구가 되고 있다.
그러나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은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는 장점이 있지만, 의사소통의 질이 저하될 위험도 내포하고 있다. 특히, 인터넷을 통한 익명성이 높은 커뮤니케이션은 오해와 비매너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 반면, 매개된 커뮤니케이션은 인간관계의 폭을 넓히고 전 세계가 상호의존하게 되는 세계화를 촉진시켰다. 세계화란, 물리적, 비물리적 측면에서 전 세계가 하나의 공동체처럼 연결되는 현상을 의미하며, 이로 인해 전 세계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상호작용이 더욱 복잡하게 얽히게 되었다. 세계화에 대해서는 긍정적 시각과 부정적 시각이 공존하며, 그 결과 선진국과 후진국 간의 격차를 심화시키거나 글로벌 스탠더드의 확산으로 이어질 수 있다.
1.2. SNS의 부상과 정보 확산
21세기 들어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가 주요한 대중매체로 부상하면서, 정보의 생산과 확산 속도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였다. SNS는 누구나 쉽게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지식과 정보가 더욱 자유롭게 유통될 수 있게 되었다. 그러나 동시에 이러한 정보의 확산은 정확성, 신뢰성, 윤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어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SNS는 정보의 생산과 소비 방식, 정보의 확산 속도,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그리고 여론의 형성 과정에서 전통적인 대중매체와 차이점을 보인다. 첫째, SNS는 개인 사용자들이 직접 정보를 생산하고 공유할 수 있어 정보의 다양성과 분산성이 높다. 둘째, SNS는 24시간 내내 실시간으로 정보를 확산시킬 수 있어 여론이 급격하게 형성되거나 변화할 수 있다. 셋째, SNS에서는 수용자들이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어 여론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넷째, SNS의 알고리즘은 사용자에게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자신의 신념과 일치하는 정보만을 선별적으로 접하게 만든다. 다섯째, SNS에서는 사용자들이 직접 사회적 의제를 제기하고 확산시키는 경우가 많아 여론 형성이 분산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SNS는 정보의 생산과 확산, 수용자와의 상호작용, 여론 형성 과정에서 전통적인 대중매체와 차이를 보인다. SNS는 정보의 자유로운 유통을 가능하게 하였지만, 동시에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이에 따라 SNS 환경에서 정보의 신뢰성을 제고하고 바람직한 여론 형성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2. 대중매체의 효과
2.1. 대중매체 효과 이론의 발전
대중매체의 효과에 대한 이론은 대중매체가 사회에 미치는 강력한 영향력을 실감하면서 발전해왔다.""
먼저 강효과 이론(또는 탄환이론, 피하주사 이론)은 대중매체가 수용자에게 마치 총을 쏘듯이 또는 피하주사를 놓은 것처럼 강력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이는 1938년 오슨 웰스의 '우주전쟁' 라디오 방송을 통해 많은 청취자들이 공포에 휩싸이는 사례에서 비롯된 이론이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대중매체의 효과가 생각만큼 강하지 않으며, 여러 조건에 따라 거의 없을 수도 있다는 약효과 이론이 등장했다.""약효과 이론은 대중매체의 효과가 강효과 이론의 상정만큼 강력하지 않지만, 약효과 이론에서 설명하는 만큼 약한 것도 아니라는 중효과 이론으로 발전되었다.""
초기의 효과이론들이 효과의 강도에 주목했다면, 중효과 이론 이후에는 효과의 강도보다는 어떤 조건에서 대중매체의 효과가 발휘되며 그 효과의 종류는 무엇인지에 더 큰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이는 대중매체의 효과에 대한 연구가 발전하면서 수용자의 특성이나 대중매체의 메시지가 전달되는 상황 등에 따라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다양한 효과이론이 존재하지만, 대중매체가 수용자의 사고나 행위에 일정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는 효과이론에서 일정 부분 합의가 이루어졌다.""이에 따라 대중매체의 선정성이나 폭력성에 대한 우려가 주기적으로 제기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규제 장치들이 마련되어 있다.""
2.2. 대중매체 효과 이론의 주요 내용
대중매체 효과 이론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강효과 이론(또는 탄환이론, 피하주사 이론)은 대중매체의 메시지가 수용자에게 강력하고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대중매체가 수용자의 사고와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