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명성황후 업적 및 재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명성황후에 대한 이해
1.1. 명성황후의 생애
1.2. 명성황후의 정치적 참여
1.3. 명성황후에 대한 역사적 평가
2. 명성황후 시해사건
2.1. 당시의 국제 정세와 3국 간섭
2.2. 일본 정부의 개입과 조선 보호국화 정책
2.3. 황후 시해 사건의 경과와 결과
3. 아관파천과 대한제국 성립
3.1. 황후 국장 연기와 자주 독립 운동
3.2. 러시아 공사관으로의 거처 옮김(아관파천)
3.3. 대한제국의 선포와 의미
4. 새로운 시각에서의 명성황후 평가
4.1. 기존 연구의 한계와 문제점
4.2. 황후의 정책 노선과 균형감각
4.3. 황후 정권의 국내외 영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명성황후에 대한 이해
1.1. 명성황후의 생애
명성황후의 생애는 다음과 같다.
명성황후는 여주에서 유년기를 보냈지만, 아버지 민치록(閔致祿; 1799~1858)의 죽음 이후 민유중(閔維重; 1630~1687)이 서울에서 살 때 소유했던 감고당(感古堂)에서 왕비가 될 때까지 살았다. 따라서 명성황후는 도시와 농촌의 정서를 고루 체험하며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명성황후가 보수적이면서도 국제 감각을 지닌 동도서기적 정치인으로 활약하게 된 배경이 되었다.
또한 민씨 문중에서는 대를 잇기 위해 민치구(閔致久)의 아들이자 당시 병조판서를 지내던 민승호(閔升鎬; 1830~1874)를 양자로 입양하였으며, 이에 따라 명성황후는 21세 연상인 양오라비인 민승호를 의지하게 되었다.
명성황후가 왕비로 간택된 요인으로는 첫째, 명문의 후손이고, 둘째, 당시의 고단한 황후의 가정환경(대원군은 외척세도를 싫어함), 셋째, 대원군의 부인과 민승호의 추천 등을 들 수 있다. 대원군의 부인과 민승호의 추천 이유는 대원군의 부인이 민치구의 딸이었기 때문이다.
명성황후는 간택되어 입궁(入宮)한 초기에는 대원군과 부대부인에게 공경을 다했고 궁중나인들에게도 자비로이 대하며 궁중생활에 적응해 나갔으나, 대원군과는 사이가 원만하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 연일 독서에 매진하며 자신의 정치 사상적 배경을 구축해나갔다.
1874년 2월에 태어났던 고종의 어린 아들 척(拓, 순종)이 1875년 2월에 세자가 되면서 완화군에게 빼앗길 뻔한 왕통의 위기를 넘기고 고종의 사랑과 신임을 받게 되었다. 이처럼 지적으로 성숙하고 판단력과 결단력이 빠른 명성황후의 조언이 우유부단한 성격의 고종에게 큰 힘이 되었다.
명성황후는 4남1녀를 출산했지만 모두 단명했고, 둘째 아들 척만이 살아남았다. 이에 세자를 위한 명성황후의 정성이 지극했기 때문에 부처님과 무당에 기원하느라 많은 재물을 탕진하여 세인의 비난을 받기도 했다. 하지만 외아들을 가진 어미로서의 심정은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이 아니었다.
또한 1874년 민승호가 참변을 당해 오라버니를 잃게 된 명성황후는 대원군이 자신을 경계하기 위해 저지른 것으로 파악하면서 더욱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공고히 하고자 하였다. 이에 처음에는 친척 오라버니인 민겸호, 민규호를, 뒤에는 양조카인 민영익을 비롯하여 영목, 영위, 영준, 영규, 영상 등 친척 조카들을 가까이 하며 자신의 권력기반을 다졌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명성황후는 보수적이면서도 국제적 감각을 지닌 동도서기적 성향의 정치인으로 성장하였으며,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굳건히 하고자 노력하였다. 특히 자신의 외아들을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였던 모습이 돋보인다.
1.2. 명성황후의 정치적 참여
명성황후의 정치적 참여는 대원군의 섭정을 막고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구축하는 과정에서 두드러졌다. 명성황후는 대원군 세력과 유학자 세력을 연대시켜 대원군의 섭정을 막아냈다. 또한 최익현 등을 동맹으로 삼아 대원군의 간섭을 종식시키고 고종의 친정을 선포하였다.
이후 명성황후는 자신의 우호 세력을 중심으로 개방정책을 펼쳐 일본과 최초의 근대적 조약인 강화도조약을 체결하였다. 이는 대원군의 쇄국정책에 대한 반발이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명성황후는 신사유람단을 일본에 보내고 청나라에 영선사를 파견하는 등 이웃 나라의 변화된 문물을 시찰하고 배우고자 했다.
명성황후의 정치적 참여는 개화정책과 외교정책에서도 두드러졌다. 명성황후는 고종에게 큰 정치적 영향력을 행사했고, 특히 친정 시기에는 개화 정책을 펼쳤다. 또한 러시아와 밀약을 맺는 등 외교정책에 적극적으로 개입했다. 이는 조선의 자주 독립을 지키기 위한 노력이었지만, 때로는 국내의 보수세력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했다.
결국 명성황후의 정치적 참여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자 한 노력이었지만, 개인적 권력욕과 민씨 일가의 사리사욕 등이 맞물리면서 조선 사회에 큰 혼란을 가져왔다고 볼 수 있다.""
1.3. 명성황후에 대한 역사적 평가
명성황후에 대한 역사적 평가는 시대와 사람에 따라 다양하게...
참고 자료
위키백과. 명성황후
https://ko.wikipedia.org/wiki/%EB%AA%85%EC%84%B1%ED%99%A9%ED%9B%84
나무위키. 명성황후
https://namu.wiki/w/%EB%AA%85%EC%84%B1%ED%99%A9%ED%9B%84
나무위키. 명성황후 생애
https://namu.wiki/w/%EB%AA%85%EC%84%B1%ED%99%A9%ED%9B%84/%EC%83%9D%EC%95%A0
나무위키. 명성황후 평가
https://namu.wiki/w/%EB%AA%85%EC%84%B1%ED%99%A9%ED%9B%84/%ED%8F%89%EA%B0%80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명성황후
https://encykorea.aks.ac.kr/Article/E0018297
우리역사넷. 명성황후
http://contents.history.go.kr/mobile/kc/view.do?levelId=kc_n400800&code=kc_age_40
최문형, 『명성황후 시해의 진실을 밝힌다 : 선전포고 없는 일본의 대러 개전』, 2001,
지식산업사
한영우, 『명성황후와 대한제국』, 2001, 효형출판.
이종범 외, 『한국근현대사입문』, 1995, 혜안.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 41 : 열강의 이권침탈과 독립협회』, 1999.
崔文衡, 「露日의 對立과 ‘閔妃’弑害事件」, 1997, 한양대학교 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