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유초연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초연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유초연계교육의 개념
1.2. 유초연계교육의 필요성
1.2.1. 발달적합성의 측면
1.2.2. 교육과정의 효율성 측면
1.2.3. 초등학교 적응의 측면
1.2.4. 연계교육의 이점
2. 유초연계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2.1. 유초연계교육의 실태
2.1.1. 유치원-초등학교 연계활동 사례
2.1.2. 수학교육 영역의 유초연계 사례
2.2. 유초연계교육의 문제점
2.2.1. 형식적인 연계
2.2.2. 상호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 부족
3. 유초연계교육의 발전방향
3.1. 교육제도 측면
3.2. 교육과정 측면
3.3. 교육내용 측면
3.4. 교육활동 운영 측면
4. 유초연계교육 발전을 위한 정책방안
4.1. 단기 정책방안
4.2. 중·장기 정책방안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초연계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1. 유초연계교육의 개념
유초연계교육의 개념은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여러 요소들 사이에 수직적 관련성을 맺어 아동의 성장과 발달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유치원-초등학교 연계 교육은 교육과정, 교육 환경 및 교육 풍토 등 여러 요소가 적절하게 관련을 맺고 있는 상태를 말한다. 즉, 유치원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이 상충되거나 단절됨이 없이 계속성과 계열성을 가지고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것이다. 한국유아교육학회(2010)에서는 유치원-초등학교 연계 교육은 학생들로 하여금 계속적인 성장을 이루게 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는 의도에서 고려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유치원과 초등학교 교육의 연계는 두 단위의 교육이 연계를 이룸으로써 유아의 계속적인 발달을 도모하고 교육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 이처럼 유초연계교육의 개념은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교육 전반에 걸쳐 연계성을 갖추어 유아의 발달과 교육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이다.
1.2. 유초연계교육의 필요성
1.2.1. 발달적합성의 측면
유아는 정상적인 성장 발달을 할 권리가 주어진다는 점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간의 상호 연계성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자라 할 수 있다.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에 다니는 유아, 아동의 발달은 동질적인 면이 많다. Piaget의 이론에 의하면 2∼7세를 전 조작적 사고기라고 하는데 좀 더 세분하여 2∼4세는 전 개념적 단계, 4∼7세는 직관적 단계의 2단계로 구분한다. 우리교육에서 유치원과 초등학교 1, 2학년까지를 이 직관적 단계에 속하는 연령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시기에는 사고가 지각이나 활동에 의존하고 있으며 곧 그것이 자기에 있어서 어떻게 보이느냐에 중심화가 되어 있다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를 피아제는 '지적 자기중심화'라고 하였다. 자기중심성은 자기가 생각하는 대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의미한다.
Erikson(1968)은 사회 정서적 측면에서 인간의 자아 발달 단계를 8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3∼6세가 해당되는 3단계에서는 주도성과 죄의식이 길러지게 된다. 주도성은 자율성과 적극적인 과업 수행과 계획, 그것을 해내는 능력이 첨가된 것이고 이 단계의 위험성으로 마음속에 구상된 기대하는 목표와 주도된 행위에 대한 죄의식이 길러지게 된다. 이 때 인간 행동과 사물의 변화간의 관계를 알기 시작하며 피아제가 말하는 전 조작적 사고기 단계와 일치하고 있다.
이와 같이 유치원과 초등학교 1,2학년 교육대상인 4∼7세의 유아기 아동은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감정적으로 발달 측면에서 모두 동질적임을 알 수 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8∼11세의 초등학교 중고학년 아동보다는 5∼6세 아동과 더 유사한 발달 특성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4~7세 사이의 연령분포에 있는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이 서로 간에 분리된 교육체계와 상이한 교육 내용 및 교수학습 방법으로 이루어져서는 결코 바람직한 교육 효과를 얻기 어려우며 반드시 연계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다.
1.2.2. 교육과정의 효율성 측면
교육과정의 효율성 측면에서 유초연계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Tyler는 교육과정 조직의 원칙으로 계속성, 계열성, 통합성의 원칙을 제시하였는데, 이는 유초연계교육의 필요성과 직결된다. 계속성은 선정된 내용 및 학습 경험이 종적으로 어느 정도 계속 반복되어야 함을 의미하며, 계열성은 교육내용의 성격에 따라 조직되거나 아동의 발달 특성에 따라 조직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통합성은 여러 학습의 장에서 얻어진 학습 경험들이 상호 연결되고 통합됨으로써 보다 효과적인 성장을 촉진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Bruner 또한 나선형 교육과정 개념을 제시하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동일한 계열의 학습경험들이 계속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나므로 좀 더 심화 확충된 영역의 발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Gagne도 모든 학습과제 또는 내용은 위계적으로 구성되고 그 위계를 일정한 방법과 절차를 거쳐 계통적으로 가르치고 배워야 한다고 하였다.
이처럼 여러 교육학자들이 교육의 연계성을 교육과정의 효율성 측면에서 필요한 것으로 인식해 왔다. 유치원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이 계열성 있게 조직되고 통합되어야 아동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달을 도모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초연계교육은 교육과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데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1.2.3. 초등학교 적응의 측면
초등학교 적응의 측면에서 볼 때, 유아들은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교사, 또래 관계, 물리적 환경, 교실분위기, 규칙적인 생활, 학습 등에서 적잖은 스트레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의 근본적인 이유는 우리나라의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이 조화로운 연계를 이루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아들의 초등학교로의 성공적인 적응은 어린이의 학습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이후에 계속되는 모든 학교생활의 학업 성취 및 사회성 발달에 지속적인 영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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