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척추후궁절제술과추간판 탈출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척추의 구조와 기능
1.1. 척주의 구성
1.2. 추골의 일반적 구조
1.3. 각 추골의 특징
1.4. 척주의 만곡
1.5. 척추의 관절
1.6. 척수 및 척수 신경
2. 추간판 탈출증 (HIVD, HNP)
2.1. 개념 및 정의
2.2. 병리 기전
2.3. 임상 증상
2.4. 진단 검사
3. 척추 수술
3.1. 추간판절제술 (Discectomy)
3.2. 척추후궁절제술 (Laminectomy)
3.3. 척추고정술, 척추유합술 (Fusion)
3.4. 인공추간판 대체술
4. 수술 전 간호중재
4.1. 수술 전일 간호중재
4.2. 수술 당일 간호중재
5. 수술 후 간호중재
5.1. 합병증 예방 및 관리
5.2. 체위 및 활동 관리
5.3. 배뇨, 배변 관리
5.4. 통증 관리
5.5. 재활 간호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척추의 구조와 기능
1.1. 척주의 구성
척주(vertebral column)는 총 26개의 추골(vertebra)로 구성된다. 척주는 경추(cervical vertebra) 7개, 흉추(thoracic vertebra) 12개, 요추(lumbar vertebra) 5개, 천골(sacrum) 5개, 미골(coccyx) 1개로 이루어져 있다. 경추, 흉추 및 요추는 일생동안 독립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가동성 추골(movable vertebrae)이며, 천골과 미골은 융합된 하나의 골로 이루어진 고정척추(fixed vertebrae)이다. 척주는 중추신경계인 뇌와 말초신경계인 말초기관들을 잇는 역할을 하는 척수(spinal cord)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척주 사이에는 섬유연골로 이루어진 추간판(intervertebral disc)이 존재하여 척추골의 움직임과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한다. 이처럼 척추는 몸통을 지지하는 골격이자 중요한 신경구조물인 척수를 보호하는 핵심적인 기능을 수행한다.
1.2. 추골의 일반적 구조
추골의 일반적 구조는 다음과 같다. 대부분의 추골은 앞쪽의 추체(vertebral body)와 뒤쪽의 추궁(vertebral arch)으로 구성된다. 추궁은 추체와 접하고 있으며 추공(vertebral foramen)의 외측 벽을 이루는 추근(Pedicle)과 추궁판(Lamina)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궁에는 1개의 극돌기(spinous process), 좌우 1쌍의 횡돌기(Transverse process), 상하 1쌍의 상관절돌기(Superior articular process)와 하관절돌기(Inferior articular process)가 있다.
극돌기와 횡돌기는 등 근육들의 부착점이 되며, 상하관절돌기는 인접한 상하 추골과 관절을 이루는 관절면이 있다. 추체는 체중을 지지하는 부분으로 아래로 갈수록 크고 두꺼워진다. 추체 사이에는 섬유연골인 추간원판(intervertebral disc)이 끼워져 있다. 추골 사이의 공간인 추간공(intervertebral foramen)을 통해 척수신경이 나오게 된다.
1.3. 각 추골의 특징
각 추골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경추(Cervical vertebra)는 7개로 구성되며, 횡돌기에 뇌의 영양혈관과 척추동맥 정맥이 지나는 통로인 횡공(transverse foramen)과 극돌기 끝이 두갈래로 분지된 것이 특징이다. 추체 상면에는 마치 팔걸이 의자처럼 구상돌기(uncinate process)를 가지고 있어서 상위 경추의 추체와 구상관절(uncinate joint)을 형성한다. 추공 foramen은 비교적 크고 삼각형 형태를 취하고 있다. 횡돌기는 다른 추골에 비하여 짧고 넓으나 추골동, 정맥이 통과하는 구멍인 횡돌기공(Transverse foramen)이 있다. 극돌기는 제 7경추를 제외하고는 모두 짧고 작으며 제 2~6 경추에서는 흔이 이분(bifid) 되어 있어 강인한 항인대의 부착부로 제공된다. 관절돌기(articular process)는 짧고 상, 하 관절면으로 되어 있다."
제 1경추는 추체와 극돌기가 없고, 고리 모양의 형태를 하고 있어 환추(atlas)라고 하며 두개골을 받치고 있다. 전체적으로 양측의 외측괴(lateral mass)와 이것을 연결하는 앞쪽의 전궁(anterior arch) 및 뒤쪽의 후궁(posterior arch)으로 구분된다. 상, 하 관절돌기 대신 상, 하 관절와를 이루고 있는데, 상면에 있는 상관절와(superior articular fovea)는 후두골의 후두과와 결합하여 환추후두관절(atlanto-occipital joint를 형성한다. 또한 전궁내면의 치돌기와(facet for dens)는 제 2경추의 치돌기와 관절하여 정중환축관절을 이룬다. 아래 관절와는 제 2경추와 외측환추축추관절(lateral atlantoaxial joint)을 이룬다."
제 2경추는 환추의 추공 속으로 들어가 두개골의 회전시에 축으로 이용되는 추체 상면에 치아돌기(odontoid process or dens)가 축추(axis)라고도 한다. 특히 제 1경추의 전궁내면에 있는 치아돌기와 결합하여 정중환축관절(median atlatoaxial joint)을 이룬다."
제 7경추는 극돌기가 목에서 쉽게 만져지기 때문에 추골을 산정하는 기준 뼈가 되며 경추중에서 가장 길어 흔히 융추(prominens)라고 한다. 특히 방사선 해부학 등에서 척추골의 측정기준으로 임상에서 이용된다."
흉추(Thoracic vertebra)는 추골의 일반적 구조를 갖춘 가장 전형적인 추골 형태를 하고 있으며, 12개로 추골로 구성되어 있다. 추체는 심장형이고 후외측에 늑골의 늑골두와 관절하는 늑골와(costal facet)가 있다. 추공(foramen)은 비교적 원형이며, 매우 긴 극돌기(spinous process)는 후하방으로 향하고 있다. 횡돌기 전면에는 늑골의 늑골결절과 관절하는 횡돌늑골와(Transverse costal facet)가 있는데, 늑골와는 모든 흉추에 다 있으나 횡돌늑골와는 제 11, 12흉추에는 없다. 제 1흉추에는 상면에 완전한 늑골와와 하면에 불완전한 반늑골와가 있고, 제 2~8흉추에는 상, 하면에 각각 반늑골와가 있으며, 제 9흉추에는 상면에 한 개의 반늑골와만 있다. 제 10~12흉추에는 완전한 늑골와가 한 개 있는데, 이는 각각의 해당 늑골과 일대 일로 관절하기 때문이다."
요추(Lumbar vertebra)는 다른 추골들에 비하여 추체와 돌기가 크고 튼튼한 5개 추골로 구성되어 있다. 추체는 신장형이고 횡돌기공이나 극골와가 없기 때문에 경추 및 흉추와 쉽게 구별된다. 횡돌기는 늑골이 추체에 유합하여 형성된 돌기이므로 늑골돌기(costal process)라고도 하며, 그것이 변형되어 상관절돌기의 후외측을 이루어 유두돌기(mammillary process)가 되고 나머지는 늑골돌기 옆에서 뒤쪽으로 향하는 작은 부돌기 accessory process가 된다. 극돌기는 끝이 뭉툭하여 비교적 짧으나 매우 편평하고 거의 수평으로 돌출되어 있다."
천골(Sacrum)은 원래 5개의 천추(sacral vertebra)로 되어 있었으나, 생후에 1개로 유합된 것으로 골반 후벽을 이루고 있다. 역삼각형 모양으로 제 5요추와 접하는 천골저(base)와, 미골과 관절하는 부분을 천골점(apex)이라고 한다. 제 1천추의 추체 전면부의 돌출된 부분을 갑각(promontory)이라고 하고 골반의 계측 지점이 된다. 오목하고 매끈한 천골의 전면(anterior surface)에는 4개의 횡선(transverse line)이 있고, 그 양단에 4쌍의 전천골공(anterior sacral foramen)이 있어 천골신경의 전지(anterior branch)가 통과한다. 후면(posterior surface)에는 극돌기가 변형된 정중천골능(median sacral crest), 관절돌기가 변형된 중간천골능(intermediate sacral crest) 및 횡돌기가 변형된 외측천골능(lateral sacral crest)이 있으며, 전천골공과 마주보는 곳에 4쌍의 후천골공(posterior sacral foramen)이 있어 천골신경의 후지(posterior branch)가 통과한다. 상부에는 추공이 합쳐져 형성된 천골관(sacral canal)이 있으며, 천골첨 상면에는 천골열공(sacral hiatus)이 있고, 그 양쪽에 작은 돌기를 천골각(sacral cornua)이라고 한다. 천골저 외측면에는 귀 모양의 이상면(auricular surface)이 있어 장골과 천장관절(iliosacral joint)을 형성한다."
미골(Coccyx)은 삼각형의 구조며 3~5개의 미추가 성인이 되면서 유합하여 1개가 된다. 제 1미추의 미골각은 상부의 천골첨과 접하여 천미관절(sacrococcygeal joint)을 이루고 있다. 제 1 미추에서는 흔적이나마 횡돌기와 상관절돌기의 변형물인 미골각(coccygeal cornu) 등을 볼 수 있으나, 그 외 다른 것들은 일반적인 추골형태를 갖추고 있지 않다.
1.4. 척주의 만곡
척주의 만곡은 성인의 척주를 옆에서...
참고 자료
대한척추신경외과학회. http://www.neurosurgery.or.kr
Frank H. Netter. Atlas of human anatomy. 제 5판. 엘스비어코리아. 2011.
고일선. 간호진단·정의 및 분류. 제 1판. NANDA international. 2006.
석세일. 정형외과학. 제 6판. 대한정형외과학회. 2006.
이들. (2013). 장시간 근무 및 교대 근무가 요통 발생에 미치는 영향(석사학위).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조태현, 송준혁, 김명현, 박향권, 김석학, 신규만, 박동빈.(2000). 상 요추 추간판 탈출증의 수술적 치료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부속 동대문 병원
정담미디어(2017), 이영휘 외, 성인간호학2
대한정형외과학회(2006년), 『정형외과학 제6판』, 최신의학사. 보건복지부
2008년, Campbell's Operative Orthopaedics 11th edithion
서울대학교병원 신체기관정보
국민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서울아산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