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TV 위성DMB 비즈니스모델 실패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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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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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TV 위성DMB 비즈니스모델 실패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DMB 서비스 개요 및 사업 진행 경과
1.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개념
1.2. DMB 서비스 구성도
1.3. DMB 서비스 사업 진행 경과

2. DMB 서비스 사업 환경 분석
2.1. 경쟁 환경 분석
2.2. 시장 전망
2.3. 규제 환경 분석

3. DMB 서비스 사업 추진 전략
3.1. 사업 추진 기본 방향
3.2. 사업 법인 설립 및 주주 구성
3.3. 사업 전략
3.4. 마케팅 전략
3.5. 서비스 커버리지 계획
3.6. 사업 추진 일정

4. DMB 서비스 재무 분석
4.1. 투자 계획
4.2. 재무 성과 전망

5. DMB 서비스와 관련 산업과의 관계
5.1. 관련 산업 참여 업체 현황
5.2. DMB 서비스의 산업 파급 효과

본문내용

1. DMB 서비스 개요 및 사업 진행 경과
1.1.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서비스 개념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영상이나 음성을 디지털로 변환하는 기술을 사용하여 휴대용 IT 기기에서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DMB 서비스 이전에는 특정 장소에서만 TV나 컴퓨터를 통해 실시간 중계방송을 볼 수 있었으나, DMB 기술의 발전으로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방송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다. DMB는 이동성, 개인화, 융합 서비스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어 새로운 미디어 환경을 창출하고 있다."


1.2. DMB 서비스 구성도

DMB 서비스 구성도는 위성 DMB 방송 서비스가 제공되는 방식을 나타낸다. 위성 DMB 서비스는 위성 신호를 직접 수신하는 방법과 Gap Filer를 통해 수신하는 두 가지 방법이 가능하다.

위성 DMB 서비스의 구성도는 다음과 같다. 프로그램 제공사(Program Provider)가 제작한 콘텐츠는 DMB 방송 센터로 전송되고, DMB 방송 센터에서는 이를 Ku-Band와 S-band 주파수를 통해 DMB 위성으로 송출한다. DMB 위성에서 송출된 신호는 지상의 Gap Filler를 통해 증폭되어 다시 S-band 주파수로 송출된다. 최종적으로 이동형 단말기와 차량용 단말기에서 Ku-Band와 S-band 주파수를 통해 DMB 콘텐츠를 수신할 수 있다. 이러한 DMB 서비스 구성도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이동 중에도 DMB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다.


1.3. DMB 서비스 사업 진행 경과

DMB 서비스 사업 진행 경과는 다음과 같다.

2001년 9월 ITU에 위성궤도 등록 신청을 하였다. 같은 해 11월에는 일본 MBCo사와 기본 협약(Basic Agreement)을 체결하였다. 2002년 2월 방송위원회에서 위성 DMB 정책 방안을 의결하였다. 이어 4월에는 정보통신부가 위성 DMB 기술 표준을 System-E로 확정하였고, 삼성전자와 단말기 개발 협정을 체결하였다. 또한 기상청과 재해 방송 협정서를 체결하였으며, 일본과 주파수 조정에 합의하였다. 9월에는 MBCo사와 위성 공동 소유 계약을 체결하였다.

2003년 3월 방송법이 개정되었고, 같은 해 4월 방송 위성을 플로리다에서 발사하였다. 이를 통해 2004년 하반기부터 위성 DMB 상용 방송 서비스를 개시할 수 있게 되었다.

이와 같이 2001년부터 2004년까지 DMB 서비스 사업을 위한 기술 표준 확정, 관련 기관과의 협약, 법적 기반 마련 등 다양한 사업 진행 경과를 거쳤다고 할 수 있다.


2. DMB 서비스 사업 환경 분석
2.1. 경쟁 환경 분석

DMB 서비스는 기존의 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새로운 개념의 이동형 멀티미디어 방송 서비스이다. 따라서 DMB 서비스의 경쟁 환경은 기존의 방송 시장과 통신 시장, 그리고 이들이 융합된 시장을 모두 포함한다.

DMB 서비스는 크게 지상파 DMB와 위성 DMB로 구분되며, 각각의 경쟁 환경은 다소 차이가 있다. 지상파 DMB는 기존의 지상파 TV와 라디오 방송, 그리고 인터넷 기반의 멀티미디어 방송과 경쟁하게 된다. 반면에 위성 DMB는 종합유선방송(SO), 중계유선방송(RO), 스카이라이프(Skylife)의 IMAP 서비스 등 기존 방송 서비스와 경쟁하게 되며, 더불어 지상파 DMB와도 경쟁해야 한다.

먼저 지상파 DMB의 경쟁 환경을 살펴보면, 지상파 TV와 지상파 라디오 방송이 대표적인 경쟁 상대이다. 지상파 TV와 라디오는 전국적인 커버리지와 높은 시청자 기반을 확보하고 있어 DMB 서비스의 확산을 저해할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기반의 멀티미디어 서비스인 Skylife의 IMAP과 중계유선방송(RO)도 지상파 DMB의 경쟁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들 서비스는 고정형 단말기를 통해 방송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점차 이동형 서비스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위성 DMB는 지상파 DMB와의 경쟁 관계에 있다. 위성 DMB는 전국적인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는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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