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유한킴벌리 선정 동기
'몇 년 전, 유한킴벌리란 회사가 직원복지가 잘 되어 있는 회사라는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다. 그런데 우연치 않게 삼성전자, 국민은행 다음으로 유한킴벌리사가 대학생들이 가장 일하고 싶은 회사에 뽑힌 기사를 보게 되었다. 그때서야 유한킴벌리사에 대해 궁금해하던 중에 더욱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에 유한킴벌리사를 선정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즉, 유한킴벌리가 직원복지와 일하고 싶은 기업으로 알려져 있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대학생들이 선호하는 기업으로 선정되어 더욱 자세히 알고 싶어 하게 되었다는 것이 유한킴벌리 선정 동기이다.
1.2. 유한킴벌리 회사 소개
1.2.1. 유한킴벌리 주요 연혁
유한킴벌리 주요 연혁은 다음과 같다.
1970년 3월에 유한킴벌리 회사가 설립되었다. 이후 1970년 12월에 제1공장(군포)이 준공되었다. 1971년 1월에는 국내 최초로 콘텍스 생리대를 출시하였고, 1971년 5월에 국내 최초로 크리넥스 미용티슈를 출시하였다. 1974년 8월에는 국내 최초로 뽀삐 화장지를 출시하였다.
1980년 3월에는 제2공장(김천)이 준공되었다. 1981년 7월에는 크리넥스 키친타올 및 종이냅킨을 출시하였으며, 1982년 6월에는 부직포공장을 준공하였다. 1983년 6월에는 국내 최초로 하기스 팬티형 아기기저귀를 출시하였다.
2001년 3월에는 디지털날염(Digital Textile Printing)사업을 출범하였고, 2007년 3월에는 UN 글로벌콤팩트에 가입하였다. 2008년 12월에는 업계 최초로 소비자불만 자율관리 프로그램(CCMS) 인증을 획득하였다.
2009년 4월에는 아시아 최초로 하이드로닛 생산능력을 완비하였고, 2010년 3월에 최규복 대표이사 사장이 취임하였다. 2010년 8월에는 충주공장 가동을 시작하였다.
1.2.2. 유한킴벌리 경영 방침
유한킴벌리의 경영방침은 "도전과 창의", "신뢰와 배려", "책임과 공헌"이다.
도전과 창의 방침은 성공을 확신하는 열정적인 자세로 목표를 도전적으로 정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지속적인 개선을 진행하는 것이다. 신뢰와 배려 방침은 다양성을 존중하고 포용하며, 진심으로 배려하고 열린 마음으로 신뢰를 구축함으로써 안전, 삶의 질 향상, 열린 경영, 평생학습, 인재육성, 동반성장, 고객만족 등을 실현하는 것이다. 책임과 공헌 방침은 진정성을 가지고 윤리경영, 공정거래, 성실납세, 생명존중, 환경경영, 가족친화경영 등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공헌하는 것이다.
유한킴벌리는 이러한 핵심가치와 방침을 바탕으로 더 나은 생활을 향한 믿음 속에서 우수한 제품, 서비스, 환경을 제공하여 고객에게 가치 있는 기업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
1.2.3. 유한킴벌리 전략 방향
유한킴벌리의 전략 방향은 다음과 같다.
유한킴벌리는 그간 경제·사회·환경의 비재무적 측면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해 추진했던 성과를 꾸준하게 보고서에 담아냈다. 5개 전략 방향은 고객 및 시장 지향, 신사업 창출, 전사적 운영효율화, 미래지향적 인사·조직, 새로운 유한킴벌리 문화 정착이다. 이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모아 연 이해관계자위원회, 계층별 사원 간담회와 사원 의식 조사, 임원과 사원 워크숍, 비전 프로젝트팀 워크숍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여 이끌어냈다. 연도별·이해관계자별 트렌드를 함께 고려해 사회책임경영 활동에 반영하고 있다. 기업경영과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기업 전략과 비전을 비롯해 글로벌 동향, 미디어리서치, 벤치마킹을 통해 지속가능경영 이슈를 파악하고, 사회책임경영 4대 어젠다를 도출해 관련된 활동을 보고한다. 특히, 사회책임경영 성과와 기업 전략의 연계를 강화해 왔다.
1.2.4. 유한킴벌리 제품 소개
유한킴벌리의 제품 소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생활용품 부문에서는 하기스, 굿나이트, 뽀삐, 크리넥스, 화이트, 좋은느낌, 애니데이, 스카트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하기스는 국내 최초로 1983년 6월에 팬티형 아기기저귀를 출시하여 유아용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굿나이트는 여성용품 시장에서 최고의 제품 중 하나이다. 뽀삐와 크리넥스는 각각 화장지와 미용티슈 부문에서 오랜 전통과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대표 브랜드이다. 화이트, 좋은느낌, 애니데이는 생리대와 관련된 제품들이고, 스카트는 키친타올 부문의 주력 브랜드이다.
한편 병원·산업 용품 부문에서는 의료현장의 감염예방을 위한 고기능 전문 제품들을 공급하고 있다. 의료 현장의 감염관리 선진화를 위해 매년 감염관리 세미나를 개최하여 선진국의 사례를 국내에 보급하고 있으며, 외과용 수술포, 수술용 장갑, 수술용 가운, 고성능 마스크 등의 제품을 통해 감염예방 제품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또한 사무실, 극장, 병원, 학교, 쇼핑몰 등 다중이용시설을 대상으로 대용량 화장지, 핸드타올, 좌변기커버, 위생크리너, 자동센서 거품비누, 방향제 등의 산업위생 제품을 공급하여 개인위생과 시설물 위생을 책임지고 있다.
이처럼 유한킴벌리는 생활용품과 산업용품 부문에서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고객의 건강과 위생을 책임지는 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2. 유한킴벌리 채용 정보
2.1. 채용 절차
유한킴벌리의 채용 절차는 다음과 같다.
입사지원 자격으로는 모집부분 및 채용직무에 따라 학위, 전공, 경력 등의 지원자격이 다르며, 공통자격 요건으로는 모집부문 해당학과 및 관련학과 학사학위 이상 취득 및 취득 예정인 분, 해외여행에 결격사유가 없고 남자는 병역필 또는 면제된 분, 영어에 능통한 분, 국가보훈대상인 분(*증명서를 제출할 경우에 한해 관계법령에 따라 우대)이 있다.
지원서 접수는 모집공고 시 인터넷을 통해서만 접수하고 있으며, 이 외에 우편, 이메일, 방문을 통한 접수는 받지 않는다.
제출서류로는 반명함판 사진, 최종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대학교 및 대학원 전 학년 성적증명서(편입한 분은 편입 전 학교 성적증명서 포함), 공인 외국어 성적증명서(발행일로부터 2년 이내 이어야 하며, 해당 국가에서 학위를 취하였거나 3년 이상 거주한 분은 제출하지 않아도 됨), 경력증명(해당되는 분에 한하며 담당업무를 기재해야 함), 국가보훈대상증명서(해당되는 분에 한해 증명서를 제출할 경우에만 관계법령에 따라 우대), 자격증 사본(소지한 분에 한함) 등이 있다.
급여는 연봉제로 개별 책정하고 있다.
이와 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