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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 모니터링 내용 6가지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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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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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병원 모니터링 내용 6가지요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관리 개념
1.1. 의료의 질
1.2. 질관리 필요성
1.3. 질의 구성요소

2. 질 보장(QA)과 총체적 질관리(TQM)
2.1. 질 보장(QA)
2.2. 총체적 질관리(TQM)

3. 질 향상 활동과정
3.1. 문제발견
3.2. 우선순위 결정
3.3. 문제분석
3.4. 질관리 연구
3.5. 개선과제 규명과 활동계획 수립
3.6. 개선과제 수행
3.7.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문제의 재평가

4. 질 향상 활동방법
4.1. PDCA
4.2. 6-δ(시그마)
4.3. 균형 성과표(BSC)
4.4. 서비스 품질 갭 모형
4.5. Lean(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관리 개념
1.1. 의료의 질

의료의 질은 의료서비스의 성과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의료서비스가 환자의 건강과 만족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도나베디안(Donabedian)은 의료의 질을 "진료의 모든 과정에서 자원투입과 그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이 균형을 이룬 상태에서 환자의 건강과 만족을 가장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킬 수 있는 상태"라고 정의하였다. 즉, 의료의 질은 진료의 구조, 과정, 결과가 균형을 이루어 환자의 건강과 만족도를 최대한으로 높이는 것을 의미한다.

의료의 질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는 효과성, 효율성, 기술수준, 접근성, 가용성, 적정성, 합법성, 지속성, 형평성, 수용성, 적합성 등이 있다. 이 중에서도 특히 효과성, 효율성, 기술수준이 의료의 질을 평가하는 핵심적인 지표라고 볼 수 있다.

효과성은 건강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인정된 서비스 결과의 산출 정도를 의미하며, 효율성은 특정 건강수준을 획득하는데 사용한 자원(비용)의 소모 정도를 나타낸다. 또한 기술수준은 서비스의 기술적 수준을 말한다.

이처럼 의료의 질은 복합적이고 다차원적인 개념으로, 환자의 건강과 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양한 요소들이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1.2. 질관리 필요성

질관리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병원의 핵심역량 강화에 도움이 된다.""가장 중요한 요인은 환자에게 제공되는 진료서비스의 우수함이다.""둘째, 문제해결에 대한 시스템적인 대안을 제시한다.""셋째, 환자의 기대수준을 파악하고 충족시킬 수 있다.""넷째, 진료 및 경영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의 재설계를 가능하게 한다.""다섯째, 의료서비스 공급 측면에서 제한된 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하여 환자 진료행위가 평가영역에 포함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1.3. 질의 구성요소

의료의 질의 구성요소는 도나베디안(Donabedian)이 제시한 바에 따르면 크게 효과성(effectiveness), 효율성(efficiency), 기술수준(technical quality), 접근성(accessibility), 가용성(availability), 적정성(optimality), 합법성(legitimacy), 지속성(continuity), 형평성(equity), 수용성(acceptability), 적합성(adequacy), 이용자 만족도(consumer satisfaction) 등 12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효과성은 건강수준의 향상에 기여한다고 인정된 서비스 결과의 산출정도를 말하며, 효율성은 특정 건강수준을 획득하는데 사용한 자원(비용)의 소모정도를 말한다"" 기술수준은 서비스의 기술적 수준을 의미하며, 접근성은 시간이나 거리 등 요인에 의해 의료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는 정도를 말한다"" 가용성은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여건의 구비 정도를 의미하고, 적정성은 건강개선과 그 건강 개선에 드는 비용간의 균형을 말한다"" 합법성은 윤리적 원칙, 가치, 규범, 법, 규제 등 사회적 기준과 개인의 수용성이 일치하는 정도를, 지속성은 의료 서비스의 시간적, 지리적 연결정도와 상관성을 나타낸다"" 형평성은 보건의료의 분배와 주민에 대한 혜택에서의 공정성을 결정하는 원칙에 대한 순응을 말하며, 수용성은 의료의 효과에 대한 환자와 환자가족의 기대를 나타낸다"" 적합성은 대상 인구집단의 요구에 부합하는 정도를, 이용자 만족도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이용자의 판단을 말한다""


2. 질 보장(QA)과 총체적 질관리(TQM)
2.1. 질 보장(QA)

질 보장(QA)은 표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노력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즉,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의 효율성과 질을 평가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이다. 이를 위해 우수한 표준과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교 평가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이후 관리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보장하는 것이다.

질 보장(QA)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표준에 따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의 노력이나 능력을 의미한다. 둘째, 양질의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 간호의 효율성과 질을 평가하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일련의 체계적인 과정이다. 셋째, 우수한 표준과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비교 평가한 후 그 결과를 토대로 개선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이후 관리함으로써 간호의 질을 보장한다.

이처럼 질 보장(QA)은 의료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유지하고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과 활동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환자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의료 기관의 신뢰도와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2.2. 총체적 질관리(TQM)

총체적 질관리(TQM)는 기존에 설정된 기준 이상으로 지속적인 질 향상을 추구하는 기법으로 사용된다"."

TQM의 특징은 첫째, 계획(plan)―시행(do)― 점검(check)―실행(act)의 순환관리 기법에 기초한 끝이 없는 과정이라는 점이다"."둘째, 모든 문...


참고 자료

간호관리학 수문사(개정7판) 605~614폐지
간호관리학, 에듀팩토리, 2020년 발행, p306~309
서문경애 외 7명, 간호관리학 제3판, 현문사, 2023.
김안나&박정숙, 입원환자의 환자안전인식과 환자안전활동 수행 정도, 한국산 학기술학회논문지, 2021.
송숙희 외 7명, 모바일 투약 시스템 적용과 투약오류 경고 관련 특성, 기본 간호학회지, 2021.
구홍모, 환자안전 보고·학습시스템에 관한 고찰, 보건복지포럼, 2016.
서보영, 환자안전과 질 향상 활동 계획, 이행, 평가, 중앙대학교병원 적정진료관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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