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모니터링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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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병원 모니터링 내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최신 보건의료기술
1.1. 이송 로봇
1.2. 심장삽입전기장치(CIED)의 원격 모니터링

2. 간호실무를 위한 정보시스템
2.1. 간호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활용
2.2. 인력관리
2.3. 부서 간 의사소통 지원시스템
2.4. 물품관리시스템
2.5. 간호의 질 관리
2.6. 환자 센서스

3. 간호 교육과 정보기술
3.1. 간호학생 교육에서 정보기술 활용
3.2. 간호사 보수교육에서 정보기술 활용

4. 인터넷 의료정보
4.1. 인터넷 의료정보의 정의와 활용
4.2. 인터넷 의료정보의 순기능과 역기능
4.3. 가정간호시스템과 방문간호시스템
4.4. 개인건강기록시스템(PHR)

5. 개인정보보호
5.1. 개인정보의 개념과 보호의 필요성
5.2. 의료기관의 개인정보보호 조치

6. 병원경영정보시스템
6.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SS)과 의학적 의사결정지원시스템(CDSS)
6.2. 간호기록 시스템
6.3. 처방전단 및 결과보고 시스템
6.4. 환자 모니터링 시스템
6.5. 기타 간호실무를 위한 정보시스템

7. 환자분류체계와 직무분석
7.1. 환자분류체계(환자중증도 분류)
7.2. 직무분석

8. 간호연구에서 자료분석방법

9. 보건의료정보 데이터베이스

10.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최신 보건의료기술
1.1. 이송 로봇

최신 보건의료기술 중 하나인 이송 로봇은 병원 내에서 약제, 검체, 물품 등을 신속하게 이송하는 역할을 한다. 이송 로봇은 간호사와 보조 인력의 불필요한 이동 시간을 감소시켜 환자 돌봄에 집중할 수 있게 해주며, 약제나 물품 분실의 위험을 최소화하고 정확성 및 일관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그러나 전방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이동이 불가능하고 갑작스러운 환자 응급 상황에 방해가 될 수 있으며, 휠체어를 타고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는 환자와 로봇이 겹칠 수 있다는 단점도 있다. 따라서 향후 개선방향으로는 병원 내 턱 제거, 응급상황 발생 시 로봇 정지 위치 지정, 휠체어 반경에 따른 로봇 위치 설정, 로봇 전용석 확보, 소음 수준 조절, 로봇 정지 장소 표시 등이 제시되고 있다.


1.2. 심장삽입전기장치(CIED)의 원격 모니터링

심장삽입전기장치(CIED)의 원격 모니터링은 자동적으로 24시간 동안 CIED의 정보를 무선으로 전송할 수 있어 CIED에서 이상신호가 감지되는 경우 의료진 또는 환자에게 경고를 줄 수 있다. 이를 통해 부정맥을 조기에 발견하고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 환자의 상태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이 기술의 장점은 첫째, 자신의 기능을 스스로 모니터링할 수 있고 부정맥이 발생하면 저장할 수 있다는 점이다. 둘째, 신체 데이터를 기록하고 수집한 정보를 환자가 시행하지 않아도 스스로 의료진에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셋째, 조치가 필요한 이벤트가 발생하는 것을 조기에 진단할 수 있어 환자의 상태가 더 나빠지지 않도록 빨리 대처할 수 있고, 이를 통해 입원을 감소시키며 사망률도 낮출 수 있다. 넷째, 병원과 먼 지역에 거주하는 환자들의 의료 접근성을 향상시켜 환자의 만족도를 높이고 삶의 질을 증대시킬 수 있다. 다섯째, 원격 모니터링을 통하여 예기치 않은 외래 방문, 응급실 방문, 입원을 50%가량 감소시킬 수 있어 의료비의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이 기술에도 단점이 있다. 첫째, 기계와 환자의 정보를 획득하고 전달하는 과정이 늦어지거나 누락될 가능성이 있다. 둘째, 환자에게 적절한 교육이 시행되지 못하거나 환자의 이해 부족으로 인해 제대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셋째, 전송 실패가 있는 경우 전송을 반복하게 되어 배터리 수명이 줄어들 수 있다. 넷째, CIED에서 나오는 신호가 환자의 정보가 아닌 생체 신호에 대한 정보이므로 해석에 따른 적용 여부의 여지가 있다.

향후 개선방향으로는 첫째, 전송된 데이터가 기계 오작동으로 인해 전달되지 못했거나 의사가 수신하고도 제대로 처치하지 못했을 때의 책임 소재 등 법적 요소를 정해야 한다. 둘째, 시스템을 정비하고 작업 흐름을 지속적으로 개선해야 한다. 셋째,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얻어진 정보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보호받아야 한다. 넷째, 고령, 뇌졸중 등의 환자가 지속적으로 원격 모니터링에 참여할 수 있도록 순응도를 높이는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다섯째, 데이터가 현재의 전자 의무기록 시스템에 통합되도록 해야 한다.


2. 간호실무를 위한 정보시스템
2.1. 간호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활용

간호정보시스템의 개념과 활용이다.

간호정보시스템은 임상에서 간호사가 간호정보를 분류하거나 수집 및 조직화를 위해 사용되는 체계적인 시스템이다. 간호정보시스템의 목적은 간접간호시간의 사무적인 업무의 효율성과 정확성 향상, 그리고 직접간호시간을 늘림으로써 간호 생산성 향상과 환자 만족도 및 서비스 개선을 통해 간호사의 업무 만족도와 간호정보화 수준을 높이는 것이다.

간호정보시스템은 간호실무, 간호행정, 간호연구, 간호교육 등 다양한 영역에서 활용되고 있다. 간호실무 영역에서는 간호계획 및 의사결정 지원, 간호기록, 간호자원 분석 및 기록 등에 사용된다. 간호행정 영역에서는 간호서비스 측정 및 평가, 간호자원 배분 및 기획, 간호자원 비교와 질 관리 등에 활용된다. 간호연구 영역에서는 간호접근법, 간호중재 유형에 대한 기술적 연구와 효과성 연구, 간호지식을 위한 데이터베이스 및 데이터웨어하우스 구축 등에 사용되며, 간호교육 영역에서는 시간과 장소의 제한 없는 온라인 교육과 병원 내 의사소통 채널 제공에 활용된다.

간호정보시스템은 크게 의학적 진단에 기초한 간호계획 시스템과 간호진단에 초점을 둔 간호계획 시스템으로 구분된다. 의학적 진단에 기초한 간호계획 시스템은 특정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에게 나타나는 문제를 찾아 그 문제에 맞는 중재를 포함하는 질병별 표준 프로토콜을 선택하는 방식으로 간호계획을 수립한다. 반면 간호진단에 초점을 둔 간호계획 시스템은 간호과정에 따라 간호진단, 중재, 결과를 포함하며 간호용어 분류체계를 활용한다.

간호정보시스템의 활용으로 간호사는 보다 정확하고 일관성 있는 임상 간호기록을 제공할 수 있으며, 간호자원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자원 배분과 관리가 가능하다. 또한 간호서비스의 질 측정 및 모니터링, 간호실무 표준과 지침 개발에 활용되어 간호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더불어 간호교육에서 온라인 교육과 병원 내 의사소통 채널 제공 등으로 활용도가 높아지고 있다.


2.2. 인력관리

인력관리는 일반적으로 조직이 필요로 하는 인력의 종류와 수 등 수요를 예측하고 인력의 자격요건을 관리하여 부서가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인력을 적절하게 공급하고 관리하는 것이다.

간호인력 산정방법에는 서술적 방법, 산업공학적 방법, 관리공학적 방법이 있다. 서술적 방법은 환자 유형을 분류하고 설정한 간호표준에 따라 관리자의 경험을 근거로 간호요원의 종류와 수를 결정하는 방식이다. 산업공학적 방법은 모든 간호활동을 분석하고 각각의 간호행위별 간호시간을 측정하여 간호업무의 흐름을 분석하고 각 업무에 요구되는 간호인력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관리공학적 방법은 간호부서의 행동목표, 환자의 유형과 수, 환자유형에 따른 간호표준 및 간호의 질, 업무수행 빈도와 난이도, 운영예산 등 일련의 종합적인 데이터에 기초하여 간호인력을 산정하는 방법이다.

근무자 정보관리에는 기본 인사정보 관리, 간호단위 근무자 정보관리, 근무 스케줄링이 있다. 기본 인사정보에는 개인의 기본정보와 기관에서의 개인이력이 포함되며, 간호단위의 근무자 정보관리는 수간호사가, 간호부 전체의 관리는 간호부의 행정간호사가 담당한다. 근무 스케줄링은 구성원을 월별, 주별, 일별, 근무조별로 적절히 분포시키고 개인의 특성과 전문성 수준, 환자의 중증도와 간호업무량에 맞게 근무인력을 배치하는 인력관리 계획이다. 근무표 작성 시 공평성, 융통성, 예측성 제공과 개인 특성 고려가 중요하다.

인사고과는 조직 구성원에게 부여된 직무에 대한 자격요건에 따라 개인의 업무실적, 업무수행능력 및 근무태도를 평가하고 경우에 따라 리더십을 평가하여 직원의 상대적 가치를 결정하는 것이다. 규범기준에 따른 타 직원과의 비교 방법과 행동기준 고과방법이 있다. 서열법, 강제배분법, 물리적 관찰, 대조표법 등의 구체적인 평가방법이 활용된다.

이와 같이 간호조직의 인력관리는 간호인력의 산정, 근무자 정보관리, 근무 스케줄링, 인사고과 등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며, 이를 통해 간호조직의 효율적인 운영과 간호사의 업무만족도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2.3. 부서 간 의사소통 지원시스템

부서 간 의사소통 지원시스템은 조직 구성원 간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결하고,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부서 간 네트워크 망을 통해 결재 및 회의 등 의사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병원에서는 이러한 부서 간 의사소통 지원시스템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 간 협업을 원활히 할 수 있다.

부서 간 의사소통 지원시스템의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 내 구성원 간 공유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연결하여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둘째, 결재, 회의 등 의사소통과 관련된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부서 간 의사소통을 지원한다. 셋째, 이를 통해 정보 공유, 협업, 의사결정 등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와 같은 부서 간 의사소통 지원시스템은 병원 내 각 부서 간 원활한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직원 간 협업을 용이하게 한다. 또한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결정을 지원함으로써 전반적인 병원 운영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2.4. 물품관리시스템

물품관리시스템은 환자의 진료에 필요한 물품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조직의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물품의 종류와 수량을 원활하고 신속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비용효과...


참고 자료

https://kast.or.kr/kr/space/publication.php?bbs_data=aWR4PTE4OTEwJnN0YXJ0UGFnZT0wJmxpc3RObz0zMzEmdGFibGU9Y3NfYmJzX2RhdGEmY29kZT1tb2smc2VhcmNoX2l0ZW09JnNlYXJjaF9vcmRlcj0=||&bgu=view
https://kmbase.medric.or.kr/Fulltext/10119/2015-16-2/93-97.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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