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동양 불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불상의 의미와 역사
1.1. 불상의 정의
1.2. 불상의 발전
1.2.1. 위진남북조 시대의 불상
1.2.2. 수나라와 당나라의 불상
1.2.3. 송대와 요대의 불상
1.2.4. 금나라의 불상
2. 동양 미술에 나타난 불교의 영향
2.1. 동서양 문화의 융합으로 발전한 인도의 미술
2.2. 우리나라 문화에 영향을 준 일본 미술
3. 한반도 불교 미술의 특징
3.1. 한국 불상의 특징
3.2. 한국의 효 사상이 반영된 불교 미술
3.3. 남북 문화교류에 미친 불교 미술의 영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불상의 의미와 역사
1.1. 불상의 정의
불상(佛像)이란, 부처의 형상을 표현한 상으로, 나무·돌·쇠·흙 따위로 만든 부처의 소상(塑像)이나 화상(畵像)을 통틀어 이르는 말이다. 불상은 본래 붓다(부처)의 형상만을 의미하지만 넓게는 보살상이나 명왕상 등 절 안에 있는 모든 상을 뜻하기도 한다. 부처란 진리를 깨닫기 위해 출가한 자가 여러 수행을 거쳐 마침내 진리의 영역에 도달한 것을 말하는데, 초창기 불교는 개인을 숭배하는 것을 금지하였지만 그리스 문명을 받아 불상을 만들기 시작하였다.""
1.2. 불상의 발전
1.2.1. 위진남북조 시대의 불상
위진남북조 시대의 불상은 인도의 아잔타 석굴사원과 간다라 불상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간다라 불상은 그리스의 영향을 많이 받아 불상이 입고 있는 복식 등의 묘사에서 그 특징을 잘 알 수 있다. 위진남북조 시대에는 불상뿐만 아니라 석굴 또한 많이 만들어졌는데 둔황석굴, 운강(원강)석굴, 룽먼석굴 등은 우리나라 삼국 미술에 많은 영향을 주었다. 북방을 통일한 북위가 불교를 발전시켜 원강 석굴을 경영하고 용문 석굴을 지었다. 원강 석굴의 내부에 있는 불상은 간다라식 복장의 불좌상이며, 중국 북위 460년대의 작품이다. 또한 중국 북위시대의 운강석굴 담요굴에는 포복식 불입상이 있다. 위진남북조 시대의 불상은 갸름하고 복스러운 얼굴에 북방의 추운 날씨의 영향을 받아 두툼한 복식을 하고 있다는 특징을 보인다.
1.2.2. 수나라와 당나라의 불상
수나라의 불상은 위진남북조 시대의 불상과는 달리 장대한 신체와 경직된 표정을 지니고 있다. 수나라는 불교가 활발하게 유행하면서 많은 대형 불상 조형물과 불교사원이 생겨났는데, 인체를 사실적으로 표현하고 현실적이며 입체적인 조각 양식을 보여준다. 특히 신체 비례와 옷 주름 등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는 점에서 이전 시대와 차별화된다. 이와 같은 변화는 불교 활동이 활발했던 수대의 양상을 잘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당대의 불상은 수대 불상의 경직된 표정묘사와 달리 유연하고 사실적인 인체 비례와 사실적인 옷 주름 묘사를 보여준다. 당대 불상은 인도의 영향을 받아 육감적인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특히 굽타 불상의 이상적인 모습을 하고 있다. 수·당대의 불상은...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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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n Cater Covell, 진경환, “한국 미술의 뿌리와 불교”, 2011, 한국전통문화연구
육제하, “한국의 불교미술”, 2008
최선아, “효(孝) 실천으로서의 불교미술 - 석굴암, 불국사 창건 목적과 관련하여 -”, 2014, 신라문화
최성은, “불교문화재의 대북교류에 관한 고찰-불교조각과 석조문화재를 중심으로-”, 2013, 한국불교미술사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