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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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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인격의 이해
2.1. 인격의 개념
2.2. 인격의 특성

3. 인격장애의 이해
3.1. 인격장애의 정의
3.2. 인격장애의 유형
3.2.1. A군 인격장애
3.2.1.1. 편집성 인격장애
3.2.1.2. 조현성 인격장애
3.2.1.3. 조현형 인격장애
3.2.2. B군 인격장애
3.2.2.1. 반사회적 인격장애
3.2.2.2. 경계성 인격장애
3.2.2.3. 히스테리성 인격장애
3.2.2.4. 자기애적 인격장애
3.2.3. C군 인격장애
3.2.3.1. 회피성 인격장애
3.2.3.2. 의존성 인격장애
3.2.3.3. 강박성 인격장애

4. 인격장애의 원인
4.1. 생물학적 요인
4.2. 심리사회적 요인
4.3. 촉진적 스트레스 요인

5. 인격장애의 치료

6. 사례 분석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인격장애에 대한 이해와 치료에 관한 체계적인 연구는 현대 임상 심리학과 정신의학 분야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인격장애는 개인의 인지, 감정, 행동, 대인관계 양상이 사회문화적 기대로부터 크게 벗어나 있고 융통성이 부족하여 부적응적으로 반복되는 지속적인 경향을 말한다. 이러한 인격장애는 개인의 삶, 사회관계, 직업기능 등에서 심각한 장애와 스트레스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인격장애의 원인과 양상, 치료법 등을 체계적으로 고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인격장애의 개념과 유형, 원인 및 치료에 관한 최신 연구 동향을 종합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격장애의 정의와 특성, 주요 유형인 A군, B군, C군 인격장애의 특징을 고찰할 것이다. 또한 인격장애의 생물학적,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대해 검토하고, 효과적인 치료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인격장애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2. 인격의 이해
2.1. 인격의 개념

인격은 한 개인이 일상생활 가운데 지속적으로 드러나는 정서적, 행동적 특징들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중요한 개인적 또는 사회적 상황에서 폭넓게 드러나는 지속적인 경향이다. 생물학적으로 결정되는 개인의 기질에 심리·사회·문화적 경험에 의해 형성되는 성격이 통합되어 발현한다.

엄격한 의미에서 인격 그 자체는 가치중립적이다. 인격을 이성으로 특징을 지우는 이들도 있는데, 이들에 따르면 인격의 본성은 이념적 의미법칙성 및 사태법칙성에 따라 작용하는 논리적 주체일 뿐이라고 한다. 그러나 인격은 그의 존재가 먼저 존립하는 것도 아니며, 특별한 통일성이 먼저 존립하는 것도 아니다. 또한 이성작용이 인격의 본질을 이루는 것도 아니다. 인격은 대상화할 수 없는 존재로, 오직 지향적 작용들의 실행 속에서 실존하고 존재한다. 따라서 인격 자체가 대상이 될 수 없으며, 어떤 과학도 인격을 취급할 수 없고 인격의 영역을 심지어 심리학적으로 파악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인격은 우리 인간의 정신세계에서만 존재하는 것이며, 정신작용들에 의해 형성되어지는 일종의 소문화 형식이다. 이것은 심적 중심체라 불리는 생명적 중심체와 분명히 구별된다. 인격은 여러 정신작용들에 의해 형성되지만, 단순한 총합이나 모자익이 아니며 작용들의 부산물도 아니다. 오히려 인격은 정신작용들에 선행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는 구체적이고 고유한 자기 본질적 통일체이다. 따라서 인격은 정신작용의 중심체로서 정신작용에 방향과 성향을 규정해 주며, 정신작용은 인격의 고유한 성질적 방향에 의해 정위된다.


2.2. 인격의 특성

인격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인격은 대상이 될 수 없는 존재이다. 인격은 정신적 작용의 중심으로서 대상화될 수 없다. 사물이나 유기체, 심적 작용 등은 정신작용의 대상이 될 수 있지만, 인격은 작용 속에 실존할 뿐이어서 대상으로 파악될 수 없다. 인격은 지향적 작용들의 실행 속에서만 실존하기 때문에 본질상 대상이 아니다. 따라서 어떤 과학도 인격을 취급할 수 없고, 인격의 영역을 심리학적으로도 파악할 수 없다. 인격은 초공간적, 초시간적, 초인과적인 영역에 속한다."

인격은 작용의 중심이자 통일체이다. 인격은 정신 작용들의 공동 수행과 공동 이행을 통해서만 드러나며, 작용 실행 자체와 자기반성의 작용실행으로 알려진다. 따라서 인격은 정신작용들의 단순한 총합이나 모자이크가 아니라, 그 작용들에 선행하는 고유한 성향을 지닌 구체적인 자기 본질적 통일체이다. 인격은 다양한 정신작용들을 통해 형성되지만, 일단 형성되면 그 작용들에 일정한 방향과 성향을 부여한다."

인격은 동태적 존재이다. 인격은 정신작용들을 통해 질적으로 변화하고 형성되는 동태적 존재이다. 인격은 단순히 완성된 상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자기를 스스로 실현하고 구성해 나가는 존재이다. 따라서 인격은 고정불변한 실체가 아니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는 동태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인격은 개별적이고 고유한 존재이다. 인격은 각 개인마다 고유하게 형성되어 개별성을 지닌다. 정신작용이 초개체적인 보편타당성을 가지는 것과 달리, 인격은 개별적인 특성을 지닌다. 이는 인격이 정신작용의 중심이자 토대가 되면서도 개인의 고유한 경험과 발달에 따라 형성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개인의 인격은 다른 사람과는 다른 독특한 특성을 가지게 된다."

인격은 정신생활을 주도하고 방향을 제시한다. 인격은 정신작용의 중심으로서 정신작용에 일정한 방향과 성향을 부여한다. 같은 가치나 이념에 대해서도 개인의 인격 차이에 따라 서로 다른 방식으로 작용하게 된다. 즉, 인격은 정신작용의 토대가 되면서 그 작용의 양태와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 이처럼 인격은 개인의 정신생활을 주도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핵심 요소라고 할 수 있다."


3. 인격장애의 이해
3.1. 인격장애의 정의

인격장애란 개인의 인지, 감정, 행동 및 대인관계 양식이 사회문화적 기대로부터 심하게 벗어나있고, 융통성이 없어서 상황에 맞지 않게 부적응적으로 반복된 결과, 개인 생활, 사회적 관계, 직업적 기능에서 심각한 장애나 스트레스를 초래하게 되는 지속적인 경향을 일컫는다"" ...


참고 자료

막스 셸러 저, 진교훈 역, 우주에서 인간의 지위, 아카넷, 2001
김종헌 저, 쉘러 우주에서 인간의 지위, 울산대학교출판부, 2002
소피아 로비기 저, 인식론의 역사, 가톨릭대학교출판부. 2005
황태연(대학교수) 저, 감정과 공감의 해석학, 청계,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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