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기업 인재 모집 선발의 중요성
기업 인재 모집 선발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모집 및 선발은 기업의 각 조직을 이끌어갈 인재를 적시 적소에 배치하기 위한 핵심 활동이다. 현재 기업들은 새로운 매체의 등장과 급변하는 사회·정치·문화·경제 환경 속에서 모집 선발의 방법과 시기를 개인 수준에서 접근하고 있다. 이는 직무를 통해 정보를 얻고 기업의 조직 메커니즘을 작동시키는 인력의 변화 대응 능력이 기업의 새로운 환경 적응 여부를 결정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업에서 모집과 선발을 통한 인력의 채용은 새로운 변화 대응 역량을 투입한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모집 선발의 목표는 크게 양적 목표와 질적 목표로 나눌 수 있다. 양적 목표는 적정 인력의 확보이며, 질적 목표는 우수 인력의 확보이다. 이를 위해 내부와 외부의 다양한 모집 방법을 활용하고 있는데, 내부 모집은 시간과 비용이 적게 들지만 조직 내 인력 구조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으며, 외부 모집은 고용 기회를 확대하고 기업 홍보에 도움이 되나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는 특징이 있다.
모집 선발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은 이유에서 더욱 강조된다. 첫째, 모집 선발에는 상당한 비용이 소요되며, 적절치 않은 프로세스를 사용하면 비용 손실과 함께 부적절한 인력 채용으로 인한 기회비용 손실 등 이중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 둘째, 잘못 선별된 인력은 해고하기 어려워 회사에 비용적 손실과 기존 인력과의 마찰로 인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셋째, 채용 프로세스의 중요성이 크기 때문에 기업이 필요로 하는 적절한 인력을 확보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기업은 모집 선발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용 손실과 인력 운영상의 문제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운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인적자원 경쟁력 제고와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 새로운 기업 환경으로 인한 모집 선발의 변화
새로운 기업 환경으로 인한 모집 선발의 변화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거에는 채용의 경쟁대상이 대기업이나 유수한 외투기업으로 국한되어 있었으나, 최근 벤처기업 및 매력적인 중소기업의 등장으로 우수인력에 대한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또한 e-business 사업의 활성화로 인하여 이러한 현상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둘째, 과거에는 직장의 안정성이 가장 중요한 요인이었으나, 근래에는 자신의 능력을 개발하고 발휘할 수 있는 직장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따라 기업은 단순한 학력, 성적 중심의 인력 선발에서 벗어나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자질을 갖춘 인재 선발에 힘쓰고 있다.
셋째, 기업은 자격을 갖춘 사람이 부족하며("사람은 많으나 뽑을 사람이 없다"), 회사의 인재상에 근거한 전인적 인물이 부족하고, 특정 분야의 전문가가 부족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대기업뿐만 아니라 벤처 등 중소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임금 및 복리후생이 경쟁적이지 못하고, 최고의 직장이라는 인식을 얻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다."이다.
1.3. 기업의 인재 확보 전략
기업의 인재 확보 전략은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에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육성하기 위한 핵심적인 요소이다. 기업들은 변화하는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나아가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우수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먼저 기업은 창의성과 도전정신을 갖춘 "특이인재"를 적극 발굴하고자 노력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 인재를 "특이인재"로 규정하고 이들에 대한 적극적인 스카우트 및 인재육성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직원만이 아닌 다수의 학생들이 참여하는 소프트웨어 멤버십, 디자인 멤버십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우수한 인력풀을 확보하고 이들을 실전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로 교육시키고 있다.
또한 기업은 국적을 불문하고 글로벌 차원에서 우수 인재를 확보하고자 노력한다. 삼성전자의 경우 "무국적주의"를 선언하고 IT 기술이 강한 동남아시아, 러시아 등의 국가에서 적극적인 인재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를 위해 중국, 동유럽 등에 현지 연구소를 구축하고 미국, 영국, 프랑스 등 해외 유수 대학을 대상으로 채용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글로벌 차원의 인재 확보 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은 조직문화에 부합하는 우수인재를 확보하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