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더쇼핑몰을 효과적으로 분양할때 글로벌네트워크마케팅방식을 적용해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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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벤더쇼핑몰을 효과적으로 분양할때 글로벌네트워크마케팅방식을 적용해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모바일 상거래와 소셜 커머스
1.1. 모바일 상거래
1.1.1. 모바일 상거래의 마케팅 방법
1.1.2. 모바일 상거래의 마케팅 전략
1.1.3. 모바일 상거래 사례
1.2. 소셜 커머스
1.2.1.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방법
1.2.2.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전략
1.2.3. 소셜 커머스 사례

2. 디지털시대의 패션리테일링
2.1. 무점포소매업 사례
2.2. 점포유형(또는 상권/입지) - 무점포소매업
2.3. 제품(사입)전략
2.4. 가격책정 전략
2.5. 판매/판매촉진 전략

3. 기업시스템의 전자상거래 적용사례
3.1. ERP의 분석
3.1.1. ERP란 무엇인가
3.1.2. ERP의 적용사례
3.2. SCM의 분석
3.2.1. SCM이란 무엇인가
3.2.2. SCM 적용사례
3.3. CRM의 분석
3.3.1. CRM마케팅의 정의와 특징
3.3.2. CRM의 적용사례
3.3.3. CRM마케팅의 의의와 발전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모바일 상거래와 소셜 커머스
1.1. 모바일 상거래
1.1.1. 모바일 상거래의 마케팅 방법

모바일 상거래에서는 다양한 마케팅 방법이 존재한다. 모바일 세상에서는 제품에 대한 노출도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모바일 상거래의 마케팅 방법에는 블로그, 페이스북 및 기타 SNS 활용, 검색광고, 포털 메인 페이지 디스플레이광고, 유튜브 동영상 광고, 리워드 광고, 옥외 광고 등이 있다.

블로그는 가장 손쉬우면서도 일반적인 마케팅 방식으로, 공식 블로그를 만듦으로써 인지도 상승과 사이트 트래픽 유입을 모색할 수 있다. 장점은 마케팅 비용이 나가지 않는다는 점이다. 하지만 진입 장벽이 낮은 만큼 많은 업체에서 진행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의 눈에 띄기가 쉽지 않다.

페이스북은 국내에서 가장 핫한 SNS라고 할 수 있으며, 많은 기업들이 효과를 본 마케팅 방법이다. 특히 기업 평가사이트 잡플래닛과 콘텐츠 큐레이션 피키캐스트가 자리를 잡기까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꽤 효과를 봤다고 한다. 만약 유료 홍보 플랫폼을 사용하면 노출도를 늘릴 수 있는데, 비용은 횟수당 적게는 몇 만원, 많게는 몇 십만원을 하고 있다고 한다.

다음으로 검색광고는 유료 마케팅 툴로 가장 많이 쓰인다고 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는 네이버 파워링크 등을 꼽을 수 있다. 다음 등 타 브라우저에서도 진행하고 있으며, 구글 검색 광고도 예를 들수 있다. 통상 검색 결과 최상단에 뜨는 링크식 텍스트 형태 광고를 말한다. 적게는 수십개에서 많게는 수백개의 키워드를 운용하며 클릭이 한번 발생했을 때 과금하는 형태로 이루어진다. 클릭 당 적게는 수십원에서 많게는 수만원이 발생한다고 한다. 한달 기준으로 집행을 하자면 적게는 수십만원, 많게는 수억 원의 비용이 발생하지만, 트래픽 유입이 100%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리워드 광고에 대해 알아보자면, 보상형 광고의 형태로 한 때 엄청 화제가 되었던 모바일 광고 형태이다. 광고를 보거나 앱을 다운로드 받으면 이용자에게 적립금을 주는 형태이다. 대표적인 업체로는 NBT파트너스, 앱디스코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이용자가 니즈를 느끼고 광고를 보는게 아니라, 그저 보상을 얻기 위해 광고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조만간 몰락할 것"이라는 의견이 초기에는 많았고 지금도 지속 가능성에 대해서는 회의가 많지만 나름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다운로드 수 만큼은 확실히 보장해주기 때문에 게임업체들이 매력을 느끼고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이와 같이 블로그, 페이스북, 검색광고, 리워드 광고 등 다양한 모바일 상거래 마케팅 방법이 존재한다. 이를 통해 신선식품의 모바일 쇼핑 구매도 연일 증가하고 있다. DMC 미디어가 발표한 2016 업종별 소비자 보고서 : 식품. 건강 업종 자료에 따르면 식품, 건강 제품군의 모바일 쇼핑몰 구매가 15년 9.3%에서 18.1%로 두배 가량 증가했다.


1.1.2. 모바일 상거래의 마케팅 전략

편리성, 싸고,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모바일 상거래 서비스의 특징으로 인해,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나타나고 있다. 그 중 충동구매와 관련한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충동구매는 '비계획적인 구매이며, 어떤 자극에 노출되어서 즉각적으로 일어나는 구매행동'으로 정의된다. 온라인 구매 상황에서는 Amazon.com의 추천 서비스 등에 의한 제안형 충동구매와 Walmart.com에서 블랙 프라이데이에 실행하는 대규모 할인행사 등에 의한 계획적 충동구매의 가능성이 높다.

모바일 쇼핑에서는 개인의 위치에 기반을 둔 개인 맞춤형 추천이 가능해지고, SMS, 소셜 미디어를 통한 광고 메시지 전송 등을 활용한 할인 캠페인이 활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제안형 충동 구매 및 계획적 충동구매 가능성은 높을 수 있다.

충동구매가 일어나는 가장 흔한 사례는 할인행사에 구매하는 경우인데, 세일이라는 마케팅 자극에 대해 구매에 대한 동기유발이 되기 쉽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충동구매는 자제력을 잃었을 때 발생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할인행사 이외에도 제품이나 제품 디스플레이에 더 많이 노출될수록, 심지어 매장내 이동거리가 길수록 충동구매가 증가한다. 충동구매의 원인은 크게 소비자의 충동성향과 같은 내적 특성과 마케팅 자극과 같은 환경적 특성이 모두 작용한다.

온라인 쇼핑, 모바일 쇼핑 환경은 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상태(State)에 영향을 미쳐서 충동구매를 유발할 것이기 때문이다.

모바일 기술은 마케터들이 쿠폰을 모바일 사용자들에게 직접 전달하는 것과 같이 기존 서비스의 도달 범위를 확장하게 해 주었다. 쿠폰을 수집하고 사용하는데 별도의 노력이 필요했던 오프라인 환경과는 달리 모바일 쿠폰은 이러한 노력이 최소화되었고 모바일 쇼핑과 결합되어 즉각적인 구매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PC와 비교하여 모바일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작은 화면과 입력 수단의 제약으로 모바일 웹을 통한 쇼핑은 PC를 이용한 인터넷 쇼핑에 비해 불편하다고 인식될 수 있으나 모바일 환경은 쇼핑을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앱(Apps.)을 제공함으로써 이러한 불리한 점들을 극복하고 인터넷쇼핑과는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유발하는데 성공하였다.

모바일의 바코드 스캐닝을 통한 매장내 가격비교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무너뜨릴 수 있는 모바일의 장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처럼 충동구매는 모바일 상거래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기능을 하고 있다.


1.1.3. 모바일 상거래 사례

모바일 상거래 사례는 아마존 서비스를 예로 들 수 있다. 아마존은 전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고객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러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자상거래 기업이다. 아마존은 고객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고객 정보를 분석하여 프로모션과 제품 향상에 관한 전략을 수립한다. 또한 아마존은 collaborative filtering을 사용하여 고객들에게 상품을 추천해주고 있다.

아마존의 추천 시스템은 아이템 기반의 협업 필터링을 활용하고 있다. 아이템 기반 협업 필터링은 고객이 구매하거나 평가한 항목들의 유사도를 계산하여 연관된 상품을 추천한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고객의 흥미에 맞춰 개별화된 추천을 제공하고 있다. 아마존은 추천 시스템을 통해 매출의 40% 이상을 창출하고 있다. 이는 협업 필터링이 고객을 이해하고 개별화된 추천이 가능함을 보여준다.


1.2. 소셜 커머스
1.2.1.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방법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방법은 다음과 같다.

소셜 커머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로,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방법은 소셜 커머스 자체를 이용하는 것으로써, 소상공인 역시 소셜 커머스를 통해 낮은 비용으로 효과적인 상품 홍보가 가능하다.

SNS 광고는 타 미디어에 비해 노출 횟수가 높고 단가가 낮아 사업 자금이 부족한 소상공인이 저렴한 비용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노출 당 광고단가(달러)로 살펴보면 SNS 광고는 $0.56, 포털사이트는 $2.60, 이메일은 $0.94로 SNS가 가장 낮은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소셜 커머스는 수익이 실현된 후 광고비용이 지출되므로 리스크 부담이 낮다는 장점이 있다. 전통적인 광고 수단인 전단지, 판촉물은 상품 판매 실현 여부와 관계없이 지출되는 매몰 비용이며 광고효과에 비해 만족도는 8% 수준으로 낮다는 점을 고려하면, 소셜커머스의 마케팅이 더 효과적이다.

결국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방법은 SNS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해 저비용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전략

소셜 커머스의 마케팅 전략은 다음과 같다.

소셜 커머스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하여 이루어지는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SNS를 활용하여 일정 수 이상의 구매자가 모일 경우 파격적인 할인가로 상품을 제공하는 판매 방식이다. 이러한 소셜 커머스 마케팅의 핵심은 소비자와의 관계 형성에 있다.

첫째, 소셜 커머스 업체는 소비자와의 신뢰성 확보가 중요하다. 온라인상에서 제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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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선 기업에서 배운다] SCM.ERP 도입사례 - 1」, 물류신문, 1999-06-15, https://www.kl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657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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