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체조의 정의와 특성
1.1. 체조의 개념과 정의
체조는 신체의 성장, 발달을 조장하고 건강과 체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신체운동이다. 체조는 신체의 균형있고 원만한 발달을 꾀하고, 건강의 유지와 증진을 목적으로 하는 전신운동이다. 따라서 체조는 신체의 결함을 교정하고 체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행하는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즉, 체조는 인간의 신체상 결함이나 불충분한 점을 교정하거나 보충하여 건강한 신체를 육성하기 위해 특별히 행하는 전신운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1.2. 체조의 특성
체조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체조는 신체의 균형 있고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다"이다. 체조는 신체를 전반적으로 발달시키는 운동이며, 특히 균형잡힌 발달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운동 시 각 신체부위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도록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신체 전체가 조화롭게 발달할 수 있다.
둘째, 체조는 시설과 용구 없이 누구나 손쉽게 행할 수 있다"이다. 맨손체조의 경우 어려운 준비물 없이도 언제 어디서든 실시할 수 있다. 이는 체조가 대중적이며 접근성이 높은 운동이라는 점을 보여준다.
셋째, 체조는 혼자 또는 많은 사람이 동시에 행할 수 있으며 넓은 공간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이다. 체조는 개인 또는 단체로 실시할 수 있으며 공간의 제약을 크게 받지 않는다. 이는 체조가 다양한 상황과 환경에서 실시될 수 있다는 장점을 나타낸다.
넷째, 체조는 준비, 정리, 보강 운동으로 효과적이다"이다. 체조는 다른 운동의 준비운동이나 정리운동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단독으로도 운동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를 통해 체조가 포괄적이고 효과적인 운동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다섯째, 체조는 신진대사의 촉진을 통한 피로 회복에 기여한다"이다. 체조 수행 시 신진대사가 활발해지면서 피로 회복에 도움을 준다. 이는 체조가 건강 증진에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여섯째, 체조는 신체 부위의 결함을 교정할 수 있다"이다. 체조는 운동을 통해 신체의 결함을 개선하고 바른 자세를 형성할 수 있게 한다. 이는 체조가 단순한 운동 그 이상의 기능을 가지고 있음을 시사한다.
종합하면, 체조는 신체의 균형 잡힌 발달, 손쉬운 접근성, 다양한 실시 방식, 효과적인 운동 방법, 건강 증진, 신체 개선 등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이다.
2. 체조의 역사
2.1. 고대 체조의 역사
고대 체조의 역사는 멀리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다. 당시 고대 올림픽 종목에 이미 체조가 포함되어 있었다. 고대 문화가 발달했던 이집트, 아시리아, 페르시아, 바빌로니아 등에서는 국방력과 전투력 향상을 목적으로 체조를 행하였으며, 고대 그리스에서는 모든 신체 운동을 체조라고 칭하였다. 고분 벽화나 문헌을 통해 볼 때, 동양에서는 기원전 2500년 경 중국에서 건강을 위한 의료적 보건 체조의 기록이 있었으나 활성화 되진 못했고, 고대 이집트에서는 오늘날의 체조에 가까운 형태로 행해졌음을 알 수 있다. 즉, 체조의 역사는 멀리 고대 그리스에서 시작되었으며, 다양한 문화권에서 발달해 왔다고 볼 수 있다.
2.2. 근대 체조의 발전
근대 체조의 발전은 독일에서 시작되었다"" 독일의 요한 바제도가 근대 체조를 만들어내고, 요한 구르무츠와 프리드리히 얀이라는 독일의 교육자는 철봉, 평행봉, 평균대나 이를 비롯한 체조 이론을 정립시켰다"" 이들은 독일 체조의 아버지로 불리며, 이로 인해 체조가 유럽 전역으로 퍼져나가면서 세계 3대 체조 중 하나인 스웨덴 체조에 영향을 미쳤다"" 1886년 국제체조연맹이 창설되었고, 1896년 제 1회 아테네올림픽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되어 철봉, 평생봉, 안마, 링, 줄 오르기 등 5개 종목이 실시되었다"" 이후 1924년 제 8회 파리올림픽 때 오늘날과 같은 남자 6개 종목이 실시되었고, 1928년 제 9회 암스테르담올림픽 때 여자종목이 선보였으며, 리듬체조는 1984년 로스엔젤레스올림픽에서 처음 채택되었다"".
3. 한국 체조의 역사
3.1. 체조의 도입과 발전
한국 체조의 도입과 발전은 다음과 같다.
한국은 스웨덴 체조의 영향을 많이 받았고 국가적 단위로 맨손 체조교육이 시행되어 본 운동 전 준비운동이라는 느낌이 강하다. 1895년 갑오개혁 당시 고종이 교육입국조서를 반포하면서 학교설치령이 시행되었는데 이때 체조가 교육과정에 도입되었다. 이 시기의 체조는 군대식 체조를 그대로 가져와 가르치는 것이었고 그 뒤 근대 교육제도가 확립되어 '체육'이 정식 교과목이 되면서 체조는 체육교과 내의 한 과정으로 교육되었는데 맨손체조를 비롯해 매트, 철봉, 뜀틀 등 기계체조와 조를 편성하여 함께하는 체조 등을 가르쳤다.
1953년 '국민보건체조'는 국민의 이름으로 맨손체로를 국민 전체에 보급하여 실시하였고, 1961년 '재건체조'는 국민 정신을 단합하고 체위 향상이 목적, 1972년 '신세계체조'는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으며 1974년 '새마을체조'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1977년 '국민체조', 1999년 '새천년 건강체조', 2010년 '국민건강체조'가 있다.
1960년 로마올림픽에 우리나라 남녀 선수가 1명씩 출전하였고, 2012년 런던올림픽 때 양학선 선수가 남자 도마종목에서 금메달을 획득하였다.
이와 같이 한국 체조의 도입과 발전은 스웨덴 체조의 영향을 받아 시작되었으며, 이후 국가적 차원에서 맨손체조 및 기계체조 교육이 이루어지면서 발전을 거듭해왔다고 볼 수 있다."
3.2. 국민체조의 보급
1953년 '국민보건체조'는 국민의 이름으로 맨손체로를 국민 전체에 보급하여 실시하였고, 1961년 '재건체조'는 국민 정신을 단합하고 체위 향상이 목적이었다. 1972년 '신세계체조'는 새마을운동의 일환으로 만들어졌으며 1974년 '새마을체조'는 전 국민을 대상으로 확대되었다. 또한, 1977년 '국민체조', 1999년 '새천년 건강체조', 2010년 '국민건강체조'가 있었다. 이처럼 한국에서는 다양한 국민체조 프로그램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