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아시아나 캐빈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08.13
1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아시아나 캐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 현황 분석
1.1. 아시아나항공 기업현황
1.2. 항공운송산업 현황

2.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사례
2.1. 대한항공과 차별화
2.2. 우수성 강조와 인지도 제고 전략
2.3. 온라인 마케팅 활동
2.4. 차별화된 기내서비스
2.5. 임직원 교육투자

3. 아시아나항공 향후 전략
3.1. 노선 및 운항 횟수 증가
3.2. 이원화 전략의 재해석 및 재포지셔닝
3.3. 프리미엄 노선 강화 및 LCC 도입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 현황 분석
1.1. 아시아나항공 기업현황

아시아나항공은 과거 대한항공이 독점하다시피 하던 국내 항공운송사업 시장에 처음으로 뛰어들었다. 점점 시간이 지날수록 시장점유율을 늘려나가고는 있지만 아직까지 업계선두 기업인 대한항공을 따라잡기에는 역부족이다. 대한항공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은 역사로 인해 항공기 수나 종업원 수, 취항 노선 수 등에서 아직까지는 대한항공과는 많은 격차가 있다. 그리고 대한항공이 세계 어느 항공사와 비교해도 뒤지지 않을 정도의 명성과 인지도를 보이고 있는 반면 아시아나항공은 역사가 짧고 규모도 크지 않은 만큼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높지 않다. 이는 아시아나항공이 국내선에서는 강점을 나타낼 수 있을지 몰라도 국제선 시장에서는 시장을 점유하는데 어려움이 따를 수 있음을 알려 준다. 또한 금호아시아나 계열사에 대한 지원 부담이 내재되어 있으며, 그룹차원의 추가적인 구조조정 진전을 통한 계열부담 완화가 필요하다. 계열 건설사의 영업실적 부진, 동아생명 인수에 따른 금호생명의 재무 리스크, 그룹의 부채규모 과다 등으로 재무적 안정성에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


1.2. 항공운송산업 현황

우리나라 항공산업은 크게 대형항공사와 저가항공사로 나뉘어진다. 이들은 각기 다른 구조와 전략으로 국내 항공시장은 물론 해외시장까지 그 영향력을 키우고 있다. 특히 과거 2005년 항공법 개정 이후 등장한 저가항공사는 국내 대형항공사가 차지한 시장의 파이를 쪼개면서 새로운 수익구조를 만들어내고 있다. 이 서로 다른 두 집단은 각자의 생존전략으로 항공산업에서 사업을 유지해나가고 있다.

우리나라 항공산업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대형항공사의 경우 독과점형태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포진해있다. 대형항공사는 질 높은 기내 서비스와 고객만족 서비스 및 다양한 취항노선에 중점을 두면서 고객중심 경영을 목표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항공 시장의 국내선, 국제선 여객 및 화물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반면, 저가항공사는 기내식이나 신문·텔레비전·게임·음악 등의 서비스를 없애고 최소한의 기내 서비스만 제공하며, 체크인 카운터 이용과 신용카드 수수료, 수화물 이용 등 각종 서비스에 별도로 비용을 청구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인터넷을 통한 직접 판매를 강화하고, 항공기 기종을 단순화하여 유지 관리비와 정비원 훈련비 및 부품 재고를 최소화하며, 상대적으로 한산한 대도시 외곽의 공항을 이용하여 항공기가 지상에서 소요하는 시간을 최소화한다. 이를 통하여 비용을 절감함으로써 기존 대형 항공사에 비하여 저렴한 항공권을 제공하고 있다.

배낭여행을 떠나는 대학생부터 실용적인 여행을 원하는 스마트컨슈머들의 열렬...


참고 자료

아시아나 항공 공식 홈페이지 (www.flyasiana.com)
함격 중심 취업 사이트 사람인 (www.saramin.co.kr)
취업 TOOL EDUCE (www.educe.co.kr)
온라인 채용 정보사이트 Job-applications 홈페이지
(http://www.job-applications.com/southwest-airlines-job-interview-tips/)
온라인 헤드헌팅社 Voiceglance 홈페이지
(http://voiceglance.com/how-southwest-hires-taking-fun-seriously/)
나무위키 (https://namu.wiki)
조종사 관리제도 개선 – 갈등관리를 중심으로, 항공안전정책연구소, 이기일, 2014
항공업계 노사관계 실태분석 및 평가, 한국노동연구원, 최영기, 2006
따뜻한 조직문화 갈등 관리 Skill-3, 우수 벤치마킹 보고서. 삼성경제연구소(Seri), 류재석, 2013
대한항공 : http://kr.koreanair.com/
사람인 : http://www.saramin.co.kr/zf_user/
KMAC : http://www.kmac.co.kr/main/main.asp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