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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평생교육 현장실습
1.1.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개념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개념은 정해진 교과목을 이수한 뒤, 일정기간 동안 공인된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제적인 활동에 참관 및 참여하게 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때 실제적인 활동이란 평생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평생교육활동을 위한 모든 과정 즉 기획, 관리, 실행, 평가의 전 과정을 의미한다.
평생교육 현장실습은 양성기관에서 이론적으로 학습한 것을 평생교육기관이라는 실제적 상황에 적용해 보는 과정이며, 이 과정을 통하여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실무기능을 익히고 학습하게 된다.
1.2.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의의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평생교육 현장실습은 양성기관에서 익힌 평생교육 이론을 평생교육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의 관련성을 몸소 체험할 수 있는 기회이다. 실습생은 자신의 인성, 적성, 자질 및 능력을 평가해볼 수 있으며, 평생교육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시험해볼 수 있다. 또한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준비교육이자 훈련과정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실습생은 평생교육 현장실습을 통해 양성기관에서 배운 이론을 실제 상황에 적용하고 실천해봄으로써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 기능을 익히고 학습할 수 있다. 아울러 평생교육 현장에서의 참모습을 이해하고, 자신의 인성, 적성, 자질 및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게 된다.
1.3.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목적
평생교육 현장실습의 목적은 평생교육사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현장 실무경험을 제공하여 효과적인 평생교육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데 있다.
구체적으로 평생교육 현장실습을 통해 다음과 같은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첫째, 양성기관에서 익힌 평생교육 이론을 실제 현장에 적용하고 실천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평생교육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제로 이루어지는 활동들을 관찰하고 참여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를 연결시킬 수 있다.
둘째, 예비 평생교육사로서 평생교육의 현장을 경험하고 이해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습을 하면서 평생교육사의 역할과 직무를 실제로 수행해볼 수 있고, 평생교육의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셋째, 학생 자신의 인성, 적성, 자질 및 능력을 평가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실습을 통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확인하고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넷째, 평생교육이 처해있는 실제 모습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의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향후 어떠한 역할을 수행해야 할지에 대한 비전을 수립할 수 있다.
이와 같이 평생교육 현장실습은 평생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으로, 이론과 실천의 연계, 현장 이해, 자기 평가, 발전 방향 설정 등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그 의의가 있다.
1.4. 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 작성 요령
평생교육 현장실습일지 작성 요령은 다음과 같다."
실습일지는 실습내용을 충실하게 기록하고, 깨끗이 기록해야 한다." 실습일지는 매일 기록하고, 실습이 끝나면 양성기관(실습지도교수)에 제출해야 한다." 실습일지에 실습지도자로부터 확인 받아야 한다." 실습기관 현황 및 실습예정표는 기관 측의 협조를 받아 기재해야 한다."
현장 실습일지 기록 이외에 학습자, 실습지도자, 기관관리, 기관운영 및 업무추진과 관련된 사례연구 등도 성실하게 기록해야 한다." 실습과정 상에 있었던 내용들은 과장 없이 실제로 했던 내용만을 정확하게 기록해야 한다."
객관적인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상세하게 기록해야 하며, 은어나 속어는 자제하고 오자나 탈자가 없도록 주의하여 작성해야 한다.
1.5. 실습기관 개요
00발달장애인평생교육기관은 대한불교조계종 사회복지재단이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는 장애인평생교육기관이다. 2013년 00구와 위탁운영 체결 후 개소하였으며, 발달장애인들의 생애주기에 맞춘 평생교육을 통해 중증장애인들이 배움의 기회와 돌봄을 제공받아 시설이 아닌 지역사회에서 함께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인의 욕구를 바탕으로 지역사회가 함께 만드는 지역사회 기반의 장애인 평생교육 실천모델을 구축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현재 정규교육사업으로 기초자립 생활 프로그램, 지역사회적응 프로그램, 사회기술 프로그램, 건강관리 프로그램, 직업준비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일상생활 지원 프로그램, 특별교육사업, 공통사업, 지역사업, 가족지원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관의 인력 구성은 센터장 1명, 선임교사 1명, 담임 4명, 보조교사 5명으로 총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1.6. 실습생 역할 및 업무
실습생의 역할 및 업무는 평생교육기관에서 실습생으로서 수행해야 할 다양한 활동들이다. 실습생들은 평생교육기관의 실무자들과 함께 근무하며,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 운영, 평가 등 전반적인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먼저, 실습생들은 해당 평생교육기관의 실무자들로부터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현황 및 특징, 평생교육프로그램의 내용과 운영 방식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기관의 전반적인 이해를 높일 수 있다.
실습생들은 또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단계에서 학습자들의 요구 조사, 프로그램 구상 및 계획 수립 등의 업무를 담당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평생교육프로그램 기획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더불어, 실습생들은 실제 평생교육프로그램의 운영에 참여하여 강의 보조, 학습자 지원, 행정 업무 지원 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평생교육사로서의 실무능력을 기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실습생들은 실습 기간 동안의 활동과 성과에 대한 평가 과정에 참여하게 된다. 이를 통해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향후 평생교육사로서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수 있다.
종합적으로, 실습생의 역할 및 업무는 평생교육기관의 전반적인 운영 이해, 평생교육프로그램의 기획 및 운영 참여, 그리고 실습 활동에 대한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들은 평생교육사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다.
1.7. 평생교육사 직무에 따른 실습
평생교육사 직무에 따른 실습은 평생교육사의 다양한 역할과 책임을 실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