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모범 교사 ○○○의 공적
1.1. 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1.1. 창의적 보충·심화 학습 지도
교사 ○○○은 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 창의적 보충·심화 학습 지도에 심혈을 기울였다. 지역 특성에 맞는 소집단으로 학생들을 편성하여 단원별로 14개의 학습 지도 모형을 개발하여 적용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진로 지도에 뚜렷한 공헌을 하였다.
특히 창의적 보충·심화 학습 지도를 통해 학생 개개인의 특성과 수준을 고려하여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였다.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높이기 위해 개별화된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노력으로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과 함께 학습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 향상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교사 ○○○은 학생들의 잠재력 계발을 위해 창의적 보충·심화 학습 지도에 매진하였다. 학생 개개인의 수준과 흥미, 성향을 면밀히 파악하여 적절한 학습 과제와 활동을 제시함으로써 학생들의 창의성과 문제해결력 향상에 힘썼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을 신장시키고, 심화된 학습 경험을 제공하여 학생들의 잠재력 계발에 기여하였다.
이러한 교사 ○○○의 창의적 보충·심화 학습 지도 노력은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학습 제공과 더불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 역량 강화, 그리고 창의성 및 문제해결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이는 학생 교육의 질적 향상에 크게 기여한 공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1.1.2. 창의적 ICT 교수-학습 자료 제작 및 활용
교사 ○○○은 정보통신 기술(ICT)을 활용한 교육 방법으로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에 의한 창의력 및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구체적으로 8차시분의 ICT 자료를 제작하였고, 이의 효율적 활용을 위하여 교수학습계획을 치밀히 세워 수업을 전개한 후, 학생 평가 결과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여 추후 수업 계획의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등 교과 교육 혁신에 노력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을 신장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1.1.3. 학습 부진아 지도 및 야간 도서관 이용 지도
이 교사는 3학년을 대상으로 국어과 학습 부진아 10명을 선별하여 1년간 헌신적인 지도로 교수학습 능력을 현저히 높였다. 구체적으로 3학년 학습 부진아 10명을 선별하여 개별적인 지도를 1년간 실시하였는데, 이를 통해 해당 학생들의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되었다. 또한 도서관 이용 지도 계획을 세워 전교생 중 희망자 40명에게 매일 19:00~22:00까지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의 학습 태도 및 학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였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열악한 학습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처럼 이 교사는 학습 부진아들의 교수학습 능력 향상과 도서관 이용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 신장과 학습 태도 향상에 기여하였다. 특히 학습 부진아에 대한 개별적이고 집중적인 지도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