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성봉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최초 생성일 2024.10.09
13,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최성봉"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1.3. 연구문제
1.4. 연구의 제한점

2. 이론적 배경
2.1. 유아학습행동
2.2. 놀이중심교육과정
2.3. 자기주도학습

3. 충장축제의 유래와 특징
3.1. 충장축제의 운영내용
3.2. 충장축제의 성과
3.3. 충장축제의 문제점
3.4. 충장축제의 활성화 방안

4. 방송프로그램 얍! 활력천국
4.1. 프로그램 소개
4.2. 코너별 분석
4.3. 인터넷 홈페이지 분석
4.4. 개선 방안

5. 연구방법
5.1. 연구대상
5.2. 연구도구
5.3. 연구절차
5.4. 자료분석

6. 기대효과
6.1. 유아교육현장 재구축
6.2. 교육과정 실행의 전문성
6.3. 유아의 학습능력 증진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대사회는 전근대사회에서의 노동집약적인 산업형태에서 기계화에 따른 산업의 변화로 한층 개인에게 노동 이외의 시간의 여유가 많아졌다. 이는 여가생활이라는 형태로 나타나며 다양한 활동을 개인들에게 보장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상황에서 축제는 이제 그 나름대로의 역할을 수행하며 현대사회에서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있다. 주말 여가 또는 일정정도의 여가 시간에 있어서 축제는 잠시나마 사회에서의 일탈을 꿈꾸는 현대사회의 사람들에게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축제는 그러한 가치 속에서 기능적 변화를 겪게 되는데 기존의 축제가 일탈적 행동에서 비롯되어 사회 내부적 통합이라는 틀을 위해 존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면 현대의 축제는 그러한 내부적 통합을 뛰어넘어 상업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고자 한다. 비단 축제는 일차원적인 목적을 넘어서 다차원적인 측면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축제가 과연 지역축제, 그것도 광주 충장축제에서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1.2. 연구의 목적

유아의 놀이성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관한 연구는 하위영역과 개별적인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계속되고 있으며 선행연구들을 종합하면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은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적 유능감은 또래놀이행동의 영향을 받는 동시에 학업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매개적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이 학생들의 학업성취는 물론이고 학습태도나 학습동기 부여 그리고 적극적으로 자신에게 주어진 과제나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력에도 효과가 있음을 밝히고 있다. 이에 따른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학습행동의 하위영역을 규명하고 그에 따른 만 5세 유아의 또래놀이행동의 매개가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하는 것이다."


1.3. 연구문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만5세 유아의 놀이 유능성이 학습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유아의 놀이성은 신체적자발성, 사회적자발성, 인지적자발성, 즐거움의 표현, 유머감각 등 5개의 요인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러한 놀이 유능성이 유아의 학습동기, 주의/지속, 학습태도 등으로 구성되는 학습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유아의 놀이성이 유아의 학습행동과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매개하는가? 유아의 놀이 유능성이 학습행동에 미치는 영향력 외에도 자기주도 학습 능력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이므로, 놀이성의 매개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자기주도 학습 능력의 하위요인인 자발적 주도성과 학습자로서의 자기이해에 놀이성이 매개하는지 여부를 살펴볼 예정이다.


1.4. 연구의 제한점

첫째, 본 연구는 놀이실행 사례 중심을 분석함으로 유아의 학습행동의 변인인 놀이행동의 실행기간과 참여 유아집단의 다양한 사례제공의 제한으로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둘째, 본 연구는 연구 참여자 유아의 기관 및 가정적 환경 및 개인적 특성으로 유아의 학습능력을 사유하는데 한계가 있고, 일반적인 개념화에 거리가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유아학습행동

유아의 학습행동은 학습에의 태도, 창의적/협동적 과제 수행능력, 토의 및 토론 학습 등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학습관련 기술을 예측하는 주요한 변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유아의 학습행동과 관련된 연구는 그 수도 많지 않고, 학습행동을 단순히 기술이나 능력이 아닌 호기심, 창의성, 독립심, 협동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에의 태도 등과 관련하여 다각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박경자(2009)의 연구에서는 유아의 학습행동을 자기조절능력, 문제행동,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관련지어 살펴보았으며, 정선교와 안선희(2006)의 연구에서는 보육시설에 다니는 저소득층 유아의 학습행동과 또래 놀이행동과의 상관성을 살펴보았다. 또한 김경숙(2015)의 연구에서는 유아의 학습행동과 문제행동 간의 상관성을 분석하였다. 그러나 이들 연구는 학습행동 관련 변인들의 영향력이나 상호관계를 제시하는 데에 한계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즉, 유아의 학습행동은 학습에의 태도, 창의적/협동적 과제 수행능력, 의사소통능력 등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관련 기술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이 될 수 있으나 이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유아의 학습행동을 호기심, 창의성, 독립심, 협동능력, 문제해결능력, 학습에의 태도 등 다각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


2.2. 놀이중심교육과정

유아교육에서 놀이중심 교육과정은 아직 그 실행체계가 정확하게 정의되지 않고 있으며, 그에 따른 많은 연구의 담론은 영역이 모호하며 정확한 정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지만 교육에서 순환하는 주체에 대한 논의가 계속되고 있는 만큼 유아교사의 지원과 유아가 주도함으로서 놀이를 통한 배움이 발현되는 교육을 실천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들이 계속 될 수밖에 없다.

Pinar, Dewey, 후기 구성주의자들의 교육과정 담론들 속에서 경험중심의 배움이 일어나는 과정과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Pinar는 전통적인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개발과 설계, 계열화, 교수, 목표 중심의 공식적이고 가시적인 것에만 집중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유아들의 삶과 경험에는 소홀했음을 지적하며, 교육의 비인간화를 초래했다고 주장한다. 이에 따라 Pinar는 유아의 경험이 가지는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강조하며, '쿠레레(Currere)'의 개념을 설명한다. 쿠레레는 교육과정을 '경주로(race the course)'가 아니라 '경주를 달리는 행위(running of the race)'로 해석한다. 즉, 정해진 교육과정의 길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은 결국 살아온 경험 그 자체이며 생생한 경험에 대한 해석이라는 것이다.

Dewey 또한 학습자의 경험에서 벗어난 교육과정을 끊임없이 비판하고 수정해야 함을 강조한다. 때문에 교육과정은 성인들...


참고 자료

곽아정 (2006). 유아의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척도의 타당화 및 학습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곽아정, 이기숙 (2007). 유아의 학습과 관련된 사회적 기술 척도의 타당화 및 학습능력과의관계. 유아교육연구, 27(3), 61-92.
곽효경 (2009). 유아의 기본학습능력 구성요인에 대한 탐색적 연구. 교육연구논총, 28(2), 1-26.
김경숙 (2015). 유아의 학습행동과 자기조절학습능력 및 문제행동간 관련성 연구. 생애학회지, 5(2), 41-56.
김경철, 김은옥, 이고은 (2016). 유치원-초등학교 연계교육을 위한 만 5세 학부모의 인식. 예술인문사회융합멀티미디어논문지, 6(12), 117-132.
김남희 (2008). 유아의 사회적, 인지적, 창의적 능력과 유아의 기초학습능력간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 15(2), 185-203.
김덕임, 김영실 (2011). 유아의 학습관련 기본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 구조분석. 유아교육연구, 31(3), 203-226.
김민아, 이재신 (2004). 어머니 특성 및 유아의 기질과 유아의 부적응 행동과의 관계에 대한연구. 유아교육연구, 24(5), 145-166.
김민정, 엄정애 (2005). 유아의 혼자놀이와 기질 및 문제행동과의 관계. 아동학회지, 26(5),
김은영, 최효미, 최지은, 장미경 (2016). 영유아 사교육 실태와 개선 방안 II -2세와 5세를중심으로(연구보고 2016-13). 육아정책연구소.
김주환, 김민규, 홍세희 (2009).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논문쓰기. 서울:커뮤니케이션스북스.
남궁연경 (2006). 유아의 문제행동에 대한 교사와 어머니의 인식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경자 (2009). 유아의 학습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변인과 어머니 변인. 연세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이경화 (2016). 3-5세 누리과정의 한계와 유아교육자의 과제. 생태유아교육연구, 15(4),1-23.
정성아 (2006). 쿠레레(Currere) 방법에서의 교육의 원리. 교육사상연구, 20, 171-197.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