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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교수방법론 교수학습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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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 교수학습 동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대한 신문기사 분석
1.1.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 기사 요약
1.2.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 기사 요약
1.3. '자사고?외고 존치 결론에도 '평등주의 vs 서열화' 갈등은 계속' 기사 요약

2.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대한 중립적 의견
2.1. 교육의 사회적 기능으로 바라 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1.1. 기능이론으로 바라 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1.2. 갈등이론으로 바라 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1.3. 기능이론과 갈등이론으로 분석한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 존치에 대한 중립 입장
2.2.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으로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2.1. 교육평등으로 바라 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2.2. 사회평등으로 바라 본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역할
2.2.3. 교육평등과 사회평등으로 분석한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 존치에 대한 중립 입장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자율형사립고, 외국어고, 국제고의 존치에 대한 신문기사 분석
1.1.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 기사 요약

2025학년도부터 일반계 고등학교로 전환될 예정이었던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의 존치가 확정되었다. 정부는 이들 학교의 설립 근거를 유지하는 초·중등교육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하였고, 개정된 시행령은 다음 달부터 시행된다. 전국단위 자사고는 신입생의 20% 이상을 해당 지역 출신 학생으로 선발해야 하며, 구 자립형사립고 6곳은 모집전형의 20%를 사회통합전형으로 선발하는 의무가 생겼다. 자율형공립고의 설립운영 근거도 유지되어 창의적 교육모델 운영을 위한 시범학교가 선정될 예정이다.

이 기사의 제목은 '자사고?외국어고?국제고 존치 확정... 서열화 방치'로, 이는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의 존치 결정에 따른 교육계의 변화와 문제점을 알리는 데 목적이 있다. 특히, 이 결정이 고교 서열화를 유지하고 사교육 문제를 방치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강조하며, 정부의 교육 정책 방향에 대한 비판적 시각을 제시하려는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1.2. '자사고?외고 유지... 지역 인재 20% 이상 선발해야' 기사 요약

내년에 없어질 위기였던 자율형 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가 현행 유지되는 것으로 결정되었다. 대신 전국단위 자사고 10곳은 입학 정원의 20% 이상을 지역 인재로, 또 20%를 사회통합 전형으로 선발해야 한다. 이전 정부는 자사고·외고·국제고가 고교 서열화를 조장한다며 폐지하려 했으나, 현 정부는 이를 존치하며 학생과 학부모의 선택을 존중하겠다는 입장이다. 자사고·외고 존치로 우수 학생 쏠림 현상과 사교육 증가에 대한 우려도 나오고 있다.

이는 자율형 사립고(자사고)와 외국어고(외고)의 존치가 확정되었으나, 이들 학교의 입학생 선발 기준이 일부 변경된 것을 보여준다. 구체적으로 전국단위 자사고 10곳은 입학 정원의 20% 이상을 해당 지역 출신 학생으로, 그리고 20%를 사회통합 전형으로 선발해야 한다. 이는 자사고와 외고의 고교 서열화 문제를 일정 부분 해소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볼 수 있다.

이전 정부에서는 자사고와 외고, 국제고가 고교 서열화를 유발한다는 이유로 이들 학교의 폐지를 추진했었다. 그러나 현 정부는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 선택권을 존중한다는 입장에서 이들 학교의 존치를 결정했다. 이는 다양성 있는 교육 기회를 보장하겠다는 의지로 해석할 수 있다.

하지만 자사고와 외고의 존치에 대해서는 여전히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자사고와 외고에 우수 학생이 몰리면서 고교 서열화와 사교육비 증가 등의 부작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특히 내신 평가가 완화되면서 자사고와 외고에 대한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른 교육 불평등 심화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결국 자사고와 외고의 존치 결정은 교육계 내에서 평등주의와 서열화 논쟁을 더욱 확산시키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정부는 이들 학교의 존치와 함께 지역 인재 선발, 사회통합 전형 등의 보완책을 마련했지만, 여전히 고교 서열화와 교육 불평등 문제에 대한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다.


1.3. '자사고?외고 존치 결론에도 '평등주의 vs 서열화' 갈등은 계속' 기사 요약

자율형사립고(자사고), 외국어고(외고), 국제고의 존치 결정에 대해 교육계 일부는 공교육 정상화를 위한 긍정적인 조치라며 환영하고 있다. 이들은 학교에 더 많은 자율권이 주어...


참고 자료

이영애, 유준호(2024).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강창동 [교육사회학의 이해] 학지사 2014
성기선, 유성상, 이해주, [교육사회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이병환 [새로운 교육사회학] 태영출판사 2014
이광현, 권용재 [특목고·자사고 지원 계획이 초등학생 사교육비 지출에 미치는 영향] 교육사회학연구 2019, 29권 3호, 93p ~ 116p
채창균 [특목고의 학업성취도 향상 효과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2010, 20권 3호, 105p ~ 124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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