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한국어 초급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
1.2.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개념
1.3.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의 필요성
2. 본론
2.1.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구성 요소
2.1.1. 언어 기술별 사회언어학적 능력
2.1.2. 등급별 사회언어학적 능력 평가 목표
2.2.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의 특징
2.2.1. 사회문화적 규칙에 대한 이해 부족
2.2.2. 사회구성원들의 공유 정보 미흡
2.2.3. 사회적 맥락에 맞는 의사소통 어려움
2.3.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을 위한 구체적 방안
2.3.1. 어휘의 사회언어학적 의미 이해 증진
2.3.2. 실제 대화 내용 적용 연습
2.3.3. 역할극 활동의 활성화
2.3.4. 자기 주도적 학습 습관 기르기
3. 결론
3.1.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중요성 강조
3.2. 지속적인 관심과 연구의 필요성
3.3. 학습자의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개선 방향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의사소통 능력의 중요성
의사소통 능력은 이 시대를 살아가는 인간에게 매우 중요한 능력이다. NCS(국가직무능력표준)에 따르면 의사소통 능력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일어나는 의사의 전달과 상호 교류가 이루어지는 과정으로, 개인 또는 집단이 정보, 감정, 사상, 의견 등을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의미한다. 즉, 문서를 제대로 읽거나 상대방의 말을 듣고 의미를 파악하며, 자신의 의사를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나아가 국제화 시대에 간단한 외국어 자료를 이해하거나 외국인의 의사표시를 이해하는 능력도 포함된다. 이처럼 의사소통 능력은 서로의 생각을 말과 행동, 글 등을 통해 주고받는 언어적 능력으로, 상대방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를 잘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자신의 의미 또한 잘 전달할 수 있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의사소통 능력은 사람들이 서로의 차이를 인정하고 갈등을 해결하는 데 필수적인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1.2.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개념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사회적 맥락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발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여기서 사회적 상황이란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맡은 역할, 이들이 공유하는 정보(장소, 주제, 관계 등을 포함), 이들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을 말한다. 즉, 언어가 사용되고 있는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이해를 뜻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발화 상황에 맞는 적절한 언어 사용 능력으로, 담화가 이루어지는 사회문화적 맥락을 이해하고 그에 맞게 말하고 듣는 능력을 의미한다.""
1.3.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의 필요성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언어 능력의 핵심 요소이다.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Canale과 Swain이 제시한 의사소통 능력의 구성요소 중 하나로, 사회적 맥락과 상황에 맞게 적절하게 발화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따라서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신장이 필수적이다.
둘째,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부족하면 원활한 의사소통의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부족한 학습자는 언어 형식과 문맥의 관계, 상황과 기능에 맞는 적절한 언어 사용에 어려움을 겪게 된다. 이는 실제 의사소통 과정에서 오해와 갈등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은 학습자의 의사소통 능력 증진에 필수적이다.
셋째,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언어 사용의 사회문화적 차원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언어는 단순히 문법적 체계가 아니라 사회문화적 맥락 속에서 기능하는 것이다. 따라서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학습자가 언어와 문화의 관계를 이해하고 적절하게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궁극적으로 학습자의 한국 사회 적응력 향상에 기여할 것이다.
넷째,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한국어 능력시험(TOPIK)과 같은 공식 시험에서도 평가되는 중요한 영역이다. 이는 사회언어학적 능력이 한국어 구사 능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라는 것을 보여준다. 따라서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은 공식적인 한국어 능력 측정에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처럼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언어 능력의 핵심 구성 요소이자 의사소통 및 한국 사회 적응에 필수적이므로, 학습자의 사회언어학적 능력 향상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본론
2.1. 사회언어학적 능력의 구성 요소
2.1.1. 언어 기술별 사회언어학적 능력
듣기의 사회언어학적 능력은 높임법체계, 휴지, 억양등의 어조, 특수한 표현, 문화적 내용, 의사소통의 기능을 이해하는 능...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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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승혜 외, 한국어 평가론, 태학사,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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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소연,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능력평가론, 진흥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