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여성 폭력에 대한 이론적 고찰
1.1. 친밀한 사람에 의한 폭력
1.1.1. 정서적 학대
정서적 학대는 질투, 소유욕이 강한 태도를 보이는 것, 여성 파트너를 가족이나 친구에게서 고립시키고 무시하는 것, 여성의 아이들을 협박하거나 아이들을 떼어놓는 것, 여성이 집 밖에 있었던 시간에 대해 설명을 강요하는 것을 포함한다"" 정서적 학대는 파트너의 행동으로 인해 피해자의 정서적 고통을 유발하는 형태의 폭력이다"" 질투와 소유욕으로 인해 피해자를 타인으로부터 고립시키고 무시하는 행동, 그리고 피해자의 자녀에 대한 협박 등은 피해자의 정신적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정서적 학대는 신체적 폭력이나 성적 폭력과 달리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피해자의 삶의 질과 정신 건강에 지속적으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결국 피해자로 하여금 폭력 상황에서 벗어나기 어렵게 만든다""
1.1.2. 사이버 데이트 학대
사이버 데이트 학대는 전자적 수단을 통해 파트너나 전 파트너를 통제하는 행동들을 포함한다. 디지털 사진과 비디오, 소셜미디어와 같은 기술이 원하지 않거나 합의되지 않은 성적 상호작용에 사용돼왔다. 사이버 데이트 학대에는 상대방의 동의 없이 성적 사진이나 영상을 유포하거나 공유하는 행위, 상대방을 지속적으로 감시하거나 괴롭히는 행위, 상대방의 소셜미디어 계정이나 이메일 계정에 무단으로 접근하는 행위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이버 데이트 학대는 상대방에게 정서적 고통과 불안감을 주며, 피해자의 사생활 침해 및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사이버 데이트 학대의 피해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법적, 제도적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1.2. 폭력에 대한 이론적 모형
1.2.1. 폭력에 대한 Walker cycle 이론
폭력에 대한 Walker cycle 이론은 여성이 경험하는 반복적 구타와 관련된 3가지 뚜렷한 단계를 제시한다. 첫 번째 단계는 '위기감이 고조되는 긴장감 형성' 단계로, 점진적 상승으로 구성되는 긴장감 단계에서 욕하기, 비열한 의도적 행동, 신체적 학대 같은 행동이 발생하며 여성들은 구타자를 달래거나 분노 감소 기술을 사용하려 시도한다. 두 번째 단계는 '급성 구타사건' 단계로, 언어적 또는 육체적 공격성의 통제할 수 없는 방출이 특징적이며 대부분의 상해가 발생하는 단계이다. 세 번째 단계는 '애정 어린 회개' 단계로, 허니문단계로 일컬어지는 애정 어린 회개 단계에서는 평화와 후회의 기간이다. 즉, 이론은 여성들이 반복적으로 구타를 당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3단계의 순환적 과정을 보여준다"는 것이다.
1.2.2. 여성주의 관점
여성주의 관점은 폭력을 페미니스트 이론의 관점으로 보는 경우와 여성 및 아동 모두에 대한 폭력의 공통점을 포함한다. 젠더의 영향과 젠더관계 내에서 발생하는 권력 역학관계는 남성들이 IPV 및 아동에 대한 폭력을 포함한 폭력적인 행동을 하는 이유를 이해하는 부분에서 중요하게 강조된다. 전통적인 페미니스트 이론은 친밀한 사람에 의한 폭력의 모든 사례에 적용하기 적절하지 않아 Cannon, Lauve-Moon & Buttell(2015)이 여성 가해와 동성 IPV를 설명하기 위해 포스트구조주의 페미니즘, 퀴어 및 젠더 사회학을 사용해 IPV를 재이론화했다.""
1.2.3. 학습된 무력감 이론
Martin Seligman의 학습된 무력감 이론은 자신이 하는 일이 특정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예측 능력을 상실한 것을 나타낸다. 이는 학대상황이 관계의 긍정적 부분과 식별 가능한 패턴으로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Lenore Walker는 긍정심리학 개념을 활용해 학대상황이 관계의 긍정적 부분과 식별 가능한 패턴으로 어떻게 결합할 수 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Walker는 탈출기술을 대처전략과 교환하고, 학습된 무력감을 깨고 나와 안전하게 탈출할 수 있다고 믿을 때 여성들이 학대 관계에서 정신적으로 분리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1.2.4. 사회생태학적 모델
사회생태학적 모델은 폭력과 잠재적 예방전략의 효과를 이해하기 위해 공중보건 연구 및 실무에 사용되는 구조로, 개인과 집단, 그들의 환경 사이에서 발생하는 역동적 관계를 시각적으로 묘사한다.
이 모델은 공공정책 및 문화와 같은 환경요인의 외부 영향과 함께, 건강문제의 상호작용을 이해하기 위한 구조 내에서 개인적 요인도 포함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생태학적 모델은 네 가지 단계로 구성된다.
첫째, 개인 수준에서는 가해자가 되거나 폭력을 경험할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는 생물학적, 개인적 이력을 식별한다.
둘째, 관계 수준에서는 가해자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사회계층, 파트너, 가족구성원을 평가한다. 예방전략으로 멘토링, 동료 프로그램, 육아, 가족중심 예방 프로그램이 포함될 수 있다.
셋째, 공동체 수준에서는 사회적 관계가 발생하는 이웃, 학교, 직장 등의 환경을 탐색한다. 사회적 및 물리적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예방전략이 설계되어 있다.
넷째, 사회 수준에서는 폭력이 장려되거나 억제되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광범위한 사회적 요인을 살펴본다.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수용 가능한 방법으로 폭력을 지원하는 사회적 및 문화적 기준이 포함된다.
이처럼 사회생태학적 모델은 개인, 관계, 공동체, 사회 수준에서 폭력과 관련된 다양한 요인을 통합적으로 고려하며,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예방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이다.
1.2.5. 사회학적 관점
사회학적 관점은 서구사회의 사회구조와 상황을 보면 폭력행위가 널리 퍼질 수 있는 배경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서구 사회에서는 남성의 공격성은 수용 및 조장하는 한편 여성은 비폭력적이기를 기대하는 이중 잣대를 적용하고 있다. 심리학적 이론은 이러한 성에 따른 행동이 사회의 신념과 특정 행동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제시한다. 사회적으로 용인된 목적을 위한 물리적인 힘의 사용은 사회가 폭력을 받아들이도록 이끌 수 있다. 또한 가족의 구조와 역동성, 힘과 폭력 혹은 물리적 힘의 위협, 스트레스와 갈등 등이 폭력의 원인이 되어 가정과 사회에서 여성의 지위에 대한 가부장적인 관점을 유지하게 한다는 것이다.
1.2.6. 생물학적 요인
신경생물학적 그리고 테스토스테론 같은 호르몬적 요인이 남성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설명한다. 뇌의 공격적 행동 역할을 담당하는 변연계의 구조적 기능 변화는 정서적 경험과 개인 행동에 영향을 주어 공격적 행동의 가능성을 증가 혹은 감소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