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

  • 1
  • 2
  • 3
  • 4
  • 5
  • 6
  • 7
>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문법적 교수 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수요목의 개념과 종류
1.1. 교수요목의 정의
1.2. 교수요목의 구성요소
1.3. 교수요목의 유형

2.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비교
2.1.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
2.2.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특징
2.3. 두 교수요목의 공통적인 문제점

3. 교수요목 개선방안
3.1. 문법과 개념·기능의 통합적 접근
3.2. 실제 의사소통 경험 제공
3.3. 학습자 요구 반영

4. 교수요목 연구개발의 필요성
4.1. 기존 교수요목의 한계 보완
4.2. 새로운 교수요목 개발 방향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수요목의 개념과 종류
1.1. 교수요목의 정의

교수요목이란 교육 내용과 순서, 방법의 개요를 보여주는 교육 과정의 설계도라고 할 수 있다"" 맥케이(1978)는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핵심 내용과 배울 내용을 어떻게 선정하고 배열할 것인가에 대한 원리를 제공해놓은 것'이라고 정의하였으며, 쇼(1994)는 '학과의 내용을 상세화하고 배울 항목의 순서를 정하는 일과 관련된 교육 과정 활동의 일부'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리차드(2001)는 '무엇을 가르치고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목록과 코스 교육 내용에 관한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1.2. 교수요목의 구성요소

교수요목의 구성요소에는 학습자들이 숙달해야 할 구체적인 내용과 그러한 학습 항목을 어떻게 배열할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포함되어 있다"" 교수요목에는 주로 무엇을 가르칠 것인지, 어떤 순서로 가르칠 것인지, 어떤 방법으로 가르칠 것인지 등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교수요목을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로는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육 방법, 교육 자료, 교육 평가 등이 있다"" 교수요목은 학생들의 수준과 요구, 교육 환경 등을 고려하여 구체적으로 설계되어야 하며, 이러한 요소들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효과적인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


1.3. 교수요목의 유형

교수요목의 유형에는 매우 다양한 종류가 있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 개념·기능적 교수요목, 과제 중심 교수요목, 내용 중심 교수요목, 상황 교수요목, 주제 교수요목 등이 있다. 이 외에도 이러한 다양한 교수요목 중 여러 가지가 혼합되어 쓰이는 혼합 교수요목이 있다.

문법 중심 교수요목은 가장 전통적으로 쓰여온 교수요목으로, 언어의 문법적 지식의 난이도와 빈도수를 기준으로 하여 언어 구조를 바탕으로 교수요목과 교재 내용을 설계한다. 이 교수요목에서 언어 학습은 문법의 내재화와 언어 기술의 연습으로 이루어진다고 보며, 언어의 형식적인 면을 내재화한다면 실제 상황에서도 의사소통이 가능하다고 본다.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은 언어를 통해 표현하는 의미인 개념과 언어활동을 통해 수행하는 의사소통의 목적인 기능을 교육과정을 설계하는 기준으로 삼는다. 의사소통에 필요한 개념과 기능을 등급화하여 제시한다.

과제 중심 교수요목은 학습자가 수업 중 수행할 과제와 활동을 중심으로 구성된다. 언어를 분절적으로 나누었던 문법적 교수요목이나 개념·기능적 교수요목과 달리 언어를 형태, 개념, 기능이 결합된 의사소통의 덩어리로 제시한다.

내용 중심 교수요목은 특정 주제나 내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설계한다. 언어는 해당 주제나 내용을 전달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상황 교수요목은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상황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학습자가 실제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 표현을 익히는 것이 목표이다.

주제 교수요목은 특정 주제나 테마를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한다. 주제에 따라 필요한 언어 표현을 익히게 된다.

이처럼 교수요목에는 매우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교육 목적과 학습자의 요구에 따라 적절한 교수요목을 선택하여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문법적 교수요목과 개념·기능적 교수요목의 비교
2.1.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

문법적 교수요목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문법적 교수요목은 가장 전통적으로 쓰여온 교수요목으로, 언어의 문법적 지식의 난이도와 빈도수...


참고 자료

서종학,이미향 한국어교재론, 태학사, 2008
안영수 외 한국어교재 연구,도서출판 하우,2008
서종학, 이미향, 박진욱(2017), <한국어 교재론>, 한국문화사
안영수(2008), <한국어 교재연구>, 하우
서울대학교 한국어문학연구소 외(2017), <한국어 교육의 이론과 실제2>, 아카넷
배두본(2000), <외국어 교육 과정론>, 한국문화사
Jack C. Richards(2015), <언어 교육과정 개발>, 한국문화사
이미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재론』, 진흥교육원 교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