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실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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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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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응급실 간호사의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간호관리학 실습 - 문제해결보고서
1.1. 문제 선정 및 배경
1.2.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및 영향요인 분석
1.3.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 역량과 환경 요인 파악
1.4. 목표설정
1.5. 수행전략 수집
1.6. 전략실행 및 평가

2. 간호관리학 문제해결보고서
2.1. 문제해결보고서
2.1.1. 문제 선정 및 배경
2.1.2.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및 영향요인 분석
2.1.3.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 역량과 환경 요인 파악
2.1.4. 목표설정
2.1.5. 수행전략 수집
2.1.6. 전략실행 및 평가
2.2. 논문 요약

3. 간호학과 3학년 시뮬레이션
3.1. 시나리오 개요
3.2. 대상자 정보
3.3. 학습목표
3.4. 학습성과
3.5. 선행지식
3.6. 준비물품
3.7.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흐름
3.7.1. 상황 1
3.7.2. 상황 2
3.7.3. 상황 3
3.8. SBAR 적용 의사소통
3.9. 치료적 의사소통

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실습 - 문제해결보고서
1.1. 문제 선정 및 배경

응급실 내 낙상 관련 원인을 관찰한 결과 응급실 내 침상에 낙상주의 표시가 붙어 있었다. 그러나 환자가 침상에서 위태롭게 앉아있는 모습을 관찰하게 되었다. 응급실 내원 시 낙상예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으며, 환자와 간호사의 낙상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인해 침상난간이 내려져 있는 모습도 관찰하게 되었다. 방문하는 환자의 대다수가 고령 환자들이 많아 낙상의 위험이 높았다. 지난 1분기 낙상 발생은 총 10건으로 낙상발생률이 감소하지 않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Fish bone을 이용하여 문제를 탐구하고 최종문제를 도출하고자 한다.


1.2. 문제 해결을 위한 원인 및 영향요인 분석

응급실 내 낙상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낙상 발생의 다양한 원인과 영향요인을 심도 있게 분석할 필요가 있다. 제공된 문서에 따르면 응급실 내에서 관찰된 낙상 관련 문제의 원인은 크게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응급실 내원 시 낙상예방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는 점이다. 환자와 간호사 모두에게 낙상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여 침상난간이 내려져 있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응급실 방문 환자의 대다수가 고령 환자인 점을 고려할 때, 이들에 대한 낙상예방 교육이 절실한 실정이다.

둘째, 보호자 부재나 낙상 예방 활동의 제한으로 인해 낙상에 더욱 취약한 상황이었다는 점이다. COVID-19 상황으로 인해 응급실 내 보호자가 없어 환자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고, 낙상 예방 활동 자체도 제한되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셋째, 환자의 운동 능력이 현저하게 저하되어 있었다는 점이다. 낙상 대상자 분석 결과 70대 이상의 고령 환자가 8명으로 대다수를 차지하였고, 이들의 운동능력 저하가 낙상 발생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은 다양한 원인들이 상호작용하여 응급실 내 낙상 발생률 저감이 어려웠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보호자 부재와 환자의 운동 능력 저하는 간호사의 노력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근본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원인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체계적이고 실효성 있는 낙상 예방 대책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1.3.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 역량과 환경 요인 파악

문제 해결을 위한 조직 역량과 환경 요인 파악은 다음과 같다.

응급실 내 낙상 예방을 위한 기회로는 직원역량강화를 위한 낙상예방교육 실시와 낙상의 경험 유무와 나이 등을 고려하여 낙상위험 대상자에게 팔찌로 표시하는 것이 있다. 그러나 COVID-19로 인해 응급실 내 보호자 부재 및 낙상 예방 활동의 제한, 환자의 운동 능력 저하와 같은 위기 요인도 존재한다.

병원 내부에는 낙상사정도구와 매뉴얼이 사용 중이며, 라운딩을 통해 지속적인 관리와 안전 인계 라운딩, 매년 낙상 사고에 대한 병원 교육, 매일 같은 시간 낙상 예방에 대한 안내방송이 이루어지는 등의 장점이 있다. 하지만 바쁜 업무로 인해 대상자 및 보호자 교육과 대상자 관찰 및 낙상관리가 부족하고, 격리실과 베드가 스테이션에서 환자의 움직임을 잘 볼 수 없으며, 낙상관련 교육이 대부분 병동으로만 이루어지는 등의 단점도 존재한다.

따라서 응급실 내 낙상예방을 위해서는 직원역량강화, 낙상위험 대상자 관리, COVID-19로 인한 제한점 극복, 업무 집중도 향상 등의 다각도의 접근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1.4. 목표설정

일반적 목표는 "응급실 내 환경점검을 하여 낙상사고를 예방한다."이며,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응급실 내 낙상예방을 위한 환자 대상 교육 실시 한 달 후 재평가 시 평균 80% 이상 수행 달성한다. 둘째, 예방활동 시행 한 달 후 간호사 재평가 시 평균 80% 이상 수행 달성한다. 셋째, 매달 마지막 주 낙상관련 시설물 점검을 평균 90%이상 수행 달성한다. 넷째, 낙상률을 전년도에 비해 30% 낮춘다. 다섯째, 낙상 교육 후 teach back방법으로 재평가하여 지식이 미흡한 부분은 재교육하여 낙상인지율을 60% 높인다. 마지막으로 Morse 낙상위험 사정 점수를 50점 이하로 감소시킨다.


1.5. 수행전략 수집

수행전략 수집은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구체적인 대안 및 실행방안을 모색하는 단계이다. 먼저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낙상과 예방 방법에 대해 교육을 실시한다. 낙상이란 단어를 아는지, 낙상에 대한 지식, 침상 난간이 올라가 있는지 확인하는 등 교육 후 지식 평가를 실시하여 미흡한 부분은 재교육한다. 대상자 이동 후 낙상표시판을 정확하게 부착하여 낙상 고위험군임을 표시한다.

또한 간호사에게 낙상예방 교육을 시행하여 낙상에 대한 지식, 침상 난간 확인, 한 달 동안의 낙상발생 횟수를 평가하고 미흡한 부분은 보완하도록 한다. 응급실 내 낙상 발생 가능 시설물 관리를 위해 이동 보조 기구의 잠금장치 및 고정 여부, 낙상 고위험군임을 나타내는 팻말 확인 등을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 보호자의 낙상 예방 인식을 높이고, 간호사의 낙상예방 활동 수행도를 향상시키며, 응급실 내 환경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낙상률을 감소시키고자 한다. 구체적인 목표로는 교육 후 1개월 내 대상자와 간호사의 80% 이상 수행 달성, 매달 낙상관련 시설물 점검을 90% 이상 달성, 전년도 대비 낙상률 30% 감소, 낙상 인지율 60% 향상, 낙상위험 사정 점수 50점 이하 달성 등을 설정하였다."


1.6. 전략실행 및 평가

응급실 내 낙상 예방을 위해 수립한 전략을 실행하고 평가하는 과정이다.

먼저 PRE-STATE 평가를 통해 대상자와 보호자의 낙상에 대한 인식 정도, 응급실 환경 및 간호사의 낙상 인식 정도를 확인하였다. 대상자와 보호자의 낙상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고 응급실 환경 평가 시에는 침상과 낙상표시판은 부착되어 있었지만 화장실 바닥의 미끄러움이 확인되었다. 간호사의 낙상 인식 정도는 평가할 수 없었다.

이를 토대로 수립한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자와 보호자에게 낙상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Teach back 방법으로 재평가하여 지식이 미흡한 부분은 재교육하였다. 둘째, 간호사에게 낙상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1개월 후 직무 수행 평가를 통해 예방활동 수행률 80%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였다. 셋째, 응급실 내 낙상 관련 시설물 점검을 매달 마지막 주에 실시하여 관리 수준 90%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였다.

POST-STA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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