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주제 선정
본 과제는 강체의 동적해석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동에는 대표적으로 고정축 회전운동, 병진운동, 평면 운동이 있으며 이 운동을 적절히 조합하면 여러 동적 메커니즘을 만들어 낼 수 있다. 따라서 본 과제에서는 각종 실험을 위해 물체를 고정해주는 토글 클램프에 착안한 구조물을 구현해 보고, 구조물의 운동과 운동에 따른 응력변화를 중점적으로 해석해 볼 것이다."
1.2. 모델링
대형선풍기의 모델링 과정은 다음과 같다.
대형 선풍기의 모델링을 위해 CREO PARAMETRIC 3.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먼저 기본 단위를 inch에서 mmKs 단위계로 변경하였다. 이를 통해 모델의 치수 단위를 mm로 설정하였다.
대형 프로펠러 제작을 위해 먼저 날개가 회전하는 원통형 목을 만들었다. 지름 100mm, 높이 80mm의 원통을 만들었다. 그 후 기존 front 면과 40mm 거리에 있는 면(dtm1)을 생성하고 여기에 날개 한쪽 끝 부분을 만들었다. 그리고 dtm1과 500mm 거리에 있는 면에 투영하여 동일한 스케치를 만든 뒤 블랜드 기능을 이용해 날개 하나를 완성하였다. 이를 퀼트 패턴 복사하여 90도 간격으로 4개의 날개를 만들었다.
축 제작을 위해 지름 70mm, 높이 200mm의 원통과 지름 130mm, 높이 100mm의 원통을 만들었다. 이를 경계 블렌드 기능으로 연결하여 고정 서포터와 연결되는 부분을 모델링하였다.
고정 모터는 단순한 원통 형상에 선풍기 축과 연결될 구멍을 뚫었다. 지름 100mm, 높이 70mm의 원통을 만들어 사용하였다. 또한 Body to Ground Revolute 조건을 주기 위해 구멍을 추가로 뚫었다.
이렇게 제작된 모든 파트는 핀 구속을 사용하여 어셈블리 하였다.
2. 본론
2.1. 조건 부여
2.1.1. Engineering Data & Units
Engineering Data & Units은 해석 대상의 일부 파트를 구조용 강 'Structure Steel'로 채택한 것에 대한 자세한 내용이다. 구조용 강의 물성치를 확인한 결과, 압축 항복강도는 250MPa이고 인장 극한강도는 460MPa이다. 이는 해당 구조물의 강도와 안전성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된다.
구조용 강은 해당 설계에서 선택된 재료로, 강도와 내구성이 요구되는 부품에 활용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재료 선정은 부품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