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장애아동복지서비스 종류 및 정신건강 문제 예방 해결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아동복지서비스
2.1. 장애아동 주거서비스
2.2.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
2.3. 장애아동 의료재활서비스
2.4. 장애아동 직업재활서비스
2.5. 장애아동 특수교육 서비스
2.6. 장애아동수당 및 육아수당 지원
3. 장애아동복지서비스에 대한 평가
3.1. 장애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 필요
3.2. 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 개선 필요
3.3. 장애아동 성인이후 지원체계 강화 필요
4. 아동기 정신건강문제
4.1. 아동기의 정의 및 발달특성
4.2. 아동기 정신건강 문제 - 중독
4.3. 정신건강문제 예방 및 해결방안
4.3.1. 가정
4.3.2. 학교
4.3.3. 지역사회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장애아동은 장애아동 집단을 의미한다. 장애인 복지법은 '장애인은 신체적·정신적 장애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장기적으로 상당한 제한을 받고 있다'고 규정하고 있고, 아동복지법은 '만 18세 미만'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장애아동복지지원법은 장애인 복지법에 따라 '장애인등록을 마친 만 18세 미만은 장애인등록을 마치지 않은 사람이라도 만 6세 미만의 아동으로 별도 보건복지부장관의 인가를 받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장애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수요가 복잡해질 수 있어 이들을 만족시키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 있다. 장애아동의 기본 수요는 다른 아동과 다르지 않으며 장애아동이기 때문에 추가 수요가 있을 수 있다. 장애아동은 장애로 인해 사회참여를 제한하는 장애가 있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장애아동의 주거사정에 따라 장애아동이 거주하는 주택에는 언덕길, 더 넓은 문, 기타 시설이 필요할 수 있다. 장애아동이 있는 가구는 장애아동이 입주할 수 있는 주택을 찾기 어려워 이를 구하는 데 더 많은 자금이 들어가게 된다. 이처럼 장애아동은 아동이자 장애인이기 때문에 이중의 어려움에 직면할 수 있다. 유엔아동권리협약 요구사항은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아 장애아동은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 사회는 우선 장애가 있는 아이들이 주요 생활영역에서 배제되는 경향이 있으며 장애 상태에서 생활하는 것은 종종 매우 안전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종종 억압받게 되는데 아동기금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아동보호서비스, 학교, 오락, 기타 사회서비스가 없는 장애아동이 상당수라고 한다. 장애아동이 곁에 있을 때 불편함을 느끼고 자신도 장애아동을 견딜 수 없다는 점에서 장애아동은 다양한 억압을 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 결과 장애가 있는 아이들은 사회적으로 소외됐으며 사회적 배제는 주로 취약성, 사회구성원의 일반생활 미흡한 참여나 사회적 유대감 감소와 관련이 있다.
2. 장애아동복지서비스
2.1. 장애아동 주거서비스
장애아동 주거서비스는 장애아동이 일상생활과 지역생활을 원활히 영위할 수 있도록 주거, 일상생활, 지역생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장애인단기주거시설은 장애인의 보호자가 일시적으로 결석할 경우 장애아동에게 단기간 주거서비스, 일상생활지원서비스, 지역생활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시설을 말한다. 장애인단기주거시설에서는 장애아동의 보호자가 부재할 때 임시적으로 돌봄과 주거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장애아동이 지역사회 내에서 안정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주거 상황과 욕구에 맞는 주택을 지원하여 장애아동이 지역사회에 통합되어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장애아동의 주거 상황에 따라 주택 내 언덕길, 문의 크기, 기타 편의시설 설치 등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주거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장애아동 주거서비스는 장애아동의 일상생활과 지역사회 참여를 지원하여 장애아동이 지역사회에 통합되어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라 할 수 있다.
2.2.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는 전문적인 심리적·정서적 상담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발달장애를 과도하게 돌보는 부모가 심리적 안정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이다. 2007년부터 장애아동 재활사업을 실시하였고, 2012년에는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로 변경되었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는 전문적인 상담과 치료를 통해 장애아동과 그 가족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고, 발달장애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발달재활서비스를 통해 장애아동의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을 돕고, 부모 및 가족에게 교육과 상담을 제공하여 장애아동 양육에 대한 부담을 경감시킨다. 이를 통해 장애아동이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정상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애아동발달재활서비스는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가족지원 프로그램도 함께 제공하고 있다. 장애아동 부모를 대상으로 양육 교육, 가족 상담 등을 실시하여 장애아동 양육에 따른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한다. 또한 장애아동 가족캠프 등 가족단위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가족 간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정서적...
참고 자료
아동복지론, 노병일, 공동체, 2019
아동복지론, 한성심, 송주미, 창지사, 2014
노혜련 외(2015). 아동복지론. 서울: 학지사.
ⅳ.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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