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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시대 직업환경 변화와 역량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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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4차 산업혁명시대 직업환경 변화와 역량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산업혁명의 개념과 역사
1.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변화하는 직업 환경
2.1.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직업 세계의 변화
2.2. 미래 직업을 위한 필요역량

3. 직업진로 지도전략
3.1. 디지털 교육
3.2. 사회활동 강화
3.3. 개인적 직업에 대한 적용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산업혁명의 개념과 역사

'산업혁명'이란 용어는 1884년에 아놀드 토인비의 유고 "18세기 영국 산업혁명 강의"가 발간되면서 널리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이다. 18세기 중엽부터 19세기 중엽까지 영국을 중심으로 발생했던 기술적, 조직적, 경제적, 사회적 변화가 그 시작이었다. 1차 산업혁명의 경우 면공업, 철공업, 석탄공업을 비롯한 제반 공업에서의 기술혁신과 조직혁신을 다루고 있으며, 이와 함께 농업상의 변화, 교통수단의 변천, 국내시장 및 해외무역의 성장, 산업자본의 조달, 노동력의 공급과 노동자의 지위, 인구의 성장과 도시화 등이 산업혁명의 주요 변화였다. 이후 2차 산업혁명이 일어나게 되는데 1차 산업혁명이 영국의 산업화에 초점을 두고 있다면, 2차 산업혁명은 주로 서구의 산업화에 주목하고 있으며 독일이나 미국과 같은 후발국의 추격을 중점으로 하고 있다. 대략 1870~1920년에 전개된 2차 산업혁명은 염료산업, 전기산업, 통신산업, 자동차산업 등과 같은 새로운 산업을 창출함으로써 당대의 산업발전과 경제성장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1.2. 4차 산업혁명의 특징

4차 산업혁명은 세계경제포럼(2016)에 따르면 디지털과 바이오산업, 물리학, 그리고 다른 산업 등이 융합되어 산업별, 직업별 또는 직업의 업무별 경계가 모호해지고 융합되는 시대를 의미한다. 이는 정보통신 기술이 산업 전반에 융합되어 새로운 형태의 제품과 서비스가 등장하는 혁신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연결 디지털 기반의 산업·직업 생태계 조성이다. 4차 산업혁명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의 기술이 발달하면서 모든 사물이 인터넷으로 연결되고 있어 산업과 직업 간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융합되고 있다. 둘째, 기술, 산업, 학문 간 융복합이 활발하게 일어난다는 것이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기존 산업과 기술들이 융합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셋째, 디지털 데이터의 급격한 증가와 활용이 핵심이 된다는 것이다. 인터넷 연결을 통한 산업의 크게 증가하면서 데이터의 생산과 활용이 급격히 늘어났고, 이를 통해 새로운 사업모델이 창출되고 있다. 넷째, 기존 일자리의 소멸과 새로운 일자리의 창출이 동시에 일어난다는 것이다. 인공지능, 로봇 등의 기술 발달로 인해 정형화된 반복적 업무를 수행하는 기존 일자리는 줄어드는 반면,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고 개발하는 일자리가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은 기술 융합을 통한 산업과 직업 생태계의 혁신적인 변화를 특징으로 하며...


참고 자료

고용노동부․한국고용정보원(2018), 4차 산업혁명 시대 내 직업 찾기
에듀진, 21세기에 필요한 진로교육이란?, 2015.12.11.
헬스포커스, 4차 산업혁명, 바이오헬스가 주도한다, 2017.04.26.
허재준(2017), 4차 산업혁명이 일자리에 미치는 변화와 대응, 월간 노동리뷰 2017년 3월호 pp 62~72
송성수(2017), 산업혁명의 역사적 전개와 4차 산업혁명론의 위상, 과학기술연구 제17권 제2호 005-040(2017), pp 7~40
최재정(2018),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필요한 ‘미래역량 교육’의 방향과 원리 탐색, 한독교육학회, 교육의 이론과 실천 제23권 제2호, pp 39~67
정윤경(2018),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초, 중등 진로 직업교육 방향, 서울교육 특별기획 2018 여름호(231호)
김헌수. 2017. 4차 산업혁명 시대 청소년에 필요한 핵심역량은. 대한민국정책브리핑. https://www.korea.kr/news/contributePolicyView.do?newsId=148832282
박수용.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의 진로교육. 한국비즈니스연구. 2(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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