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2021 연세대 논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대학입시 제도의 의미와 기능
3. 대학입시 제도의 변천과정
4. 대학 수시·정시 입시전형
4.1. 정시전형
4.2. 수시전형
5.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 논란
6. 대학 입시에서의 정시 모집과 수시 모집 비중에 대해
6.1. 수시 모집 비중 증가 필요
6.1.1. 지역 균형효과와 고교 교육의 다양성 실현
6.1.2. 서울대학 합격생을 배출한 일반고 고교 수의 증가
6.2. 수시 모집 비중 증가 필요의 근거
6.3. 학생부종합전형(수시) 비중 증가를 위한 방안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대학입학전형 제도는 고등교육의 핵심 정책으로 전 국민적 관심을 받으며 시대적인 상황이나 정치적인 흐름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화를 거듭하면서 시행되어왔다. 동시에 대학입학전형제도가 학생의 잠재적 대학 수학능력을 공정하고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 타당한 제도인지에 대한 논란 또한 계속되고 있다. 대학입시 제도는 시험으로 대학 적격자를 선발하는 것이다. 이것은 대학입시 제도의 가장 본질적인 기능이다. 그러나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대학 적격자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느냐 하는 것과 시험을 통하여 측정하는 내용은 무엇이며 또는 어떻게 측정하는가 등이다. 먼저 대학교육의 적격자의 의미는 사회체제 교육의 본질과 대학의 이념에 따라 달리 해석될 수 있는데, 뛰어난 학자를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은 지적으로 탁월한 재능을 가진 학생을 선발하고, 건실한 직장인을 양성하고자 하는 대학은 뛰어난 학문적 재능보다는 원만한 인성을 갖춘 학생을 선발하고자 할 것이다.
2. 대학입시 제도의 의미와 기능
대학입시 제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선발과 분배의 방식을 결정짓는 주요한 수단 중 하나이다. 대학입학을 위한 적격자 선발은 대학교육의 이념과 성격에 따라 영향을 받으며, 이는 국가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배경과 교육체제의 구조 및 양태에 따라 변화한다. 대학입시 제도의 주된 기능은 크게 네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
첫째, 대학입학 적격자 선발 기능이다. 대학입시를 통해 대학이 가지고 있는 교육 이념에 부합하는 학업 능력과 잠재력을 지닌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 가장 핵심적인 기능이다. 둘째, 중등학교 교육방향 설정 기능이다. 대학입시 제도의 기준과 방식이 중등교육의 내용과 방향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셋째, 사회경제적 지위 형성 기능이다. 대학교육은 중·상류계층으로의 편입에 큰 역할을 하며, 이는 우리나라의 경우 대학 재학 중 중도 탈락이 드물기 때문에 더욱 두드러진다. 넷째, 사회적 가치체계 형성 기능이다. 교육을 통해 형성된 구성원들의 의식구조와 가치관은 사회의 가치체계를 결정하는데, 대학입시제도가 교육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이러한 사회적 가치체계 형성에도 큰 역할을 한다.
이처럼 대학입시 제도는 자원 분배를 위한 선발 기능을 넘어 중등교육과 사회적 가치체계 형성에도 영향을 미치는 복합적인 기능을 수행한다고 볼 수 있다.
3. 대학입시 제도의 변천과정
우리나라 대학입시 제도의 변천과정은 다음과 같다.
대학별 단독 시험기(1945년~1961년)는 억눌렸던 교육열의 급증으로 고등교육 수요가 크게 늘어났던 시기로, 미군정의 자유방임적 고등교육 정책 아래 대학에 입시 관리 운영의 자율권이 주어졌다. 그러나 대학 간 부정입학 문제와 고등학교 교육 수준 저하 등의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대학 간 협의를 통해 대학입학 자격고사인 국가연합고사와 대학별 고사를 병행하는 시기(1954년~1961년)가 도입되었다.
이후 국가가 적격자를 선발하는 국가고사제(1962년~1963년)가 시행되었는데, 인원 제한으로 인한 입학 미달, 일류대 집중, 암기위주 교육 등의 문제가 발생하여 다시 대학별 단독 시험기(1964년~1968년)로 전환되었다.
그 다음으로는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대학별 본고사 병행기(1969년~1980년)가 도입되었는데, 이 시기에 심각한 입시 부정과 대학교육의 질적 저하가 문제화되면서 과도한 사교육비 문제가 대두되었다.
이에 1981년에는 대학입학 예비고사와 고교내신으로 선발하는 방식으로 전환되었으나, 내신 측정의 정확성 부족과 지원 방식 변화로 혼란이 가중되었다. 그 후 대학입학 학력고사와 고교내신(논술)병행기(1982년~1987년)를 거쳐, 학력고사, 내신, 면접 병행기(1988년~1993년)로 변화하였다.
1994년부터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고교내신, 대학별고사 병행기가 도입되었는데,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도입되어 대학 간 서열화가 강화되었다.
2002년부터는 대학수학능력시험, 학교생활기록부, 논술, 추천서, 심층면접, 입학사정관제 등 다양한 전형요소를 활용하는 체제로 전환되었다. 이후 2015학년도부터는 대학별고사 축소와 함께 전형방법의 수가 제한되는 대입전형 간소화 정책이 시행되고 있다.
이처럼 우리나라 대학입시 제도는 해방 이후 지속적으로 변화해왔으며, 시대적 상황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4. 대학 수시·정시 입시전형
4.1. 정시전형
정시전형은 수시모집기간 이후인 정...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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