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진로 발달을위한 상담과 생활지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1. 생활지도의 개념 및 목표
1.2. 생활지도의 필요성
2. 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방법
2.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2.2. 생활지도의 다양한 방법
3. 상담이론
3.1. 상담의 개념과 상담자의 자질
3.2. 상담의 과정과 유형
4. 학교폭력 예방
4.1. 학교폭력의 개념과 유형
4.2. 학교폭력 발생 시 대응 절차
5. 학교에서의 생활지도와 상담
5.1. 생활지도와 상담의 역할과 특성
5.2. 생활지도와 상담 과정의 실제 사례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생생활지도의 개념과 필요성
1.1. 생활지도의 개념 및 목표
생활지도는 '학생이 학교에서의 삶을 어떻게 살아 내느냐?'와 관련된다. 여러 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해볼 때, 생활지도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고려하여 각자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돕고, 이런 과정 속에서 자아실현을 이룰 수 있도록 조력해 주는 교육적 활동"이다. 즉, 생활지도의 목표는 학생 개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성장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하여, 다양한 상황 속에서 올바른 적응과 선택을 하고 조화로운 발달을 이루어 결국 자신의 발달과 더불어 사회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1.2. 생활지도의 필요성
생활지도의 필요성은 근래 학교생활이 과거에 비해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 상황 속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첫째, 학생 비행문제의 예방과 치료가 필요하다. 비행문제가 날로 심각해지고 범죄로까지 확대되는 경우가 빈번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둘째, 성장기 학생들의 성격 형성을 위해 생활지도가 요구된다. 초등학생 시절부터 청소년기까지 인간의 성격이 형성되며 안정적이고 올바른 성격 형성을 위해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셋째, 학생의 진로지도를 위해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다양한 매체와 정보 속에서 초등학교 시기는 진로인식의 시기이고 중등학교 시기는 진로탐색과 진로결정의 시기이므로 이 과정에서 올바른 생활지도가 필요하다.
2. 생활지도의 기본원리와 방법
2.1. 생활지도의 기본원리
생활지도의 기본원리는 다음과 같다.
학교의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모든 학생의 발달과 적응을 돕기 위해서 계획된 것이다. 생활지도는 학생의 전 교육 수준에 적용되는 지속적인 과정이다. 전문적인 자질, 지도성, 지도 등을 위해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전문생활지도 담당자가 필수적이다. 생활지도의 효과를 위해서는 특별히 효과 있는 프로그램을 계획해서 개발해야 한다. 학교의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그 학교의 특수성을 반영해야 한다. 즉, 학교마다 제각기 다른 생활지도 프로그램을 갖게 된다. 학교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학교의 요구와 학교의 환경을 고려해서 독특한 프로그램을 개발해야 한다. 학교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개인의 전체 발달과 관련이 있다. 학교교육과 생활지도는 상호 관련이 있다. 일반 교사의 생활지도에 대한 이해와 지지가 생활지도의 성패를 좌우한다. 생활지도 프로그램은 책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취와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를 제시해야 한다.
2.2. 생활지도의 다양한 방법
생활지도의 다양한 방법은 간접적인 방법과 직접적인 방법으로 나눌 수 있다.
간접적인 방법에는 힌트, 상황 반전, 활동 변경, 상담 등이 있다. 힌트는 교사가 수업을 계속 유지하는 범위에서 학생에게 시선 맞추기, 눈살 찌푸리기, 머리 흔들기 등의 방법으로 지금 상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받아들일 수 없음을 표시하는 것이다. 상황 반전은 교사가 상황을 개선하거나 활동을 변경하여 지루한 수업에서 재미있는 활동으로 전환하는 것을 말한다. 상담은 교사가 학생의 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수용 분위기를 형성함으로써 학생 스스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직접적인 방법에...
참고 자료
정주영(2022). 이론과 실제가 함께 담긴 교직실무. 서울: 학지사.
김은하, 학교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17.09.25.
신효정, 송미경 외 3명 저,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22
김명숙 저, 생활지도와 상담, 동문사, 2020
김은하, 김홍원 외 2명 저, 학교 생활지도와 상담, 학지사, 2017
권형자, 정정애, 김미란 외 2명 저, 생활지도 및 상담, 태영출판사, 2017
신효정 저, 생활지도와 상담, 박영스토리, 20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