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질적연구방법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연구방법론 개요
2.1.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2.2.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2.3.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
2.4. 가설검증 여부에 따른 분류
3. 질적연구방법론
3.1. 질적연구의 특징
3.2. 질적연구의 주요 접근방법
3.2.1. 참여관찰법
3.2.2. FGI(Focus Group Interview)
3.2.3. Text & Discourse Analysis
3.2.4. 서베이 연구
3.2.5. 실험 연구
3.2.6. 내용분석
4. 질적연구방법론의 활용
4.1. 사회과학 분야
4.2. 인문학 분야
4.3. 예술 분야
5. 질적연구방법론의 발전방향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제4차 산업혁명의 기술혁신으로 로봇과 AI의 발달 같은 디지털화의 시대가 되었고 팬데믹(세계적인 감염병 유행)과 함께 이런 불확실성의 시대와 맞물려 중년의 나이에 다시 공부하는 분야가 사라지는 직업에 속해있는 존폐의 갈림길의 총체적인 난국 속에서 우리 졸업생들은 어떤 기준을 갖고 사명을 지켜야 할까요? 막연하고도 어렵지만, 이번 자료조사와 정리를 통해 답을 찾았다"
2. 연구방법론 개요
2.1. 양적연구와 질적연구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는 연구방법론에서 가장 기본적인 구분이다. 양적연구는 실증주의에 입각하여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지향하며, 통계적 방법을 통해 일반화 가능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반면 질적연구는 후기실증주의 관점에서 출발하여 주관적 경험과 해석을 중시하며, 특정 맥락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추구한다.
양적연구는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하며, 실재의 본질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복잡한 변인들 간의 관계를 탐구하고 연구 결과를 일반화할 수 있다. 연구 목적은 원리와 법칙의 발견이며, 많은 수의 표본을 대상으로 가치중립적 입장에서 구조화된 양적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 분석을 수행한다.
반면 질적연구는 객관적 실재에 대한 믿음을 거부하고 인간의 본성과 특성이 총체적으로 파악되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인과관계의 구분이 어렵고 특정 현상에 대한 해석과 의미 이해에 초점을 맞춘다. 연구 대상은 적은 수의 표본이며, 연구자가 가치개입적 입장에서 비구조화된 질적 자료를 수집하고 기술적 분석을 시행한다. 이러한 질적연구는 일반화가 어렵지만 깊이 있는 이해를 제공할 수 있다.
이처럼 양적연구와 질적연구는 실재에 대한 인식론적 차이에 기반하여 서로 다른 접근방식과 연구 목적, 대상, 분석 절차를 가진다. 이들은 연구 문제와 목적에 따라 상호보완적으로 활용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혼합연구방법이 부각되고 있다.
2.2.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는 기초연구와 응용연구, 실행연구, 평가연구로 나뉜다"
기초연구는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특정 현상의 원인과 결과를 밝히거나 새로운 이론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응용연구는 기초연구에서 발견된 지식이나 원리를 실제로 적용하고자 하는 연구로, 특정 문제의 해결을 위해 기존 지식을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실행연구는 연구와 실천을 결합하여 문제 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목적을 가진다. 즉 이론과 실제의 간격을 줄이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평가연구는 특정 정책, 프로그램, 사업 등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평가하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와 같이 연구목적에 따른 분류는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과 지향점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되며, 이에 따라 각각의 연구방법론이 적용된다"
2.3.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
연구방법에 따른 분류로는 실험연구, 조사연구, 관찰연구, 문화기술적 연구, 역사연구 등이 있다" 실험연구는 변인 간의 인과관계를 밝히기 위해 변인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고 통제하여 관찰하는 방법이다. 독립변인의 변화가 종속변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내는 것이 목적이다. 실험 연구는 변인 통제가 잘 되어 인과관계를 밝히기에 적합하지만, 실험 상황이 현실과 다르다는 점에서 결과의 일반화에는 한계가 있다.
조사연구는 설문조사나 면접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주로 인구통계학적 특성, 태도, 의견, 행동 등을 측정한다. 표본을 선정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통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특징이다. 조사연구는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수집할 수 있지만, 응답자의 솔직한 반응을 얻기 어렵고 연구자의 편향이 개입될 수 있다는 한계가 있다.
관찰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행동을 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이다. 연구자가 직접 관찰하거나 녹화, 녹음 등의 기술적 수단을 이용하여 관찰한다. 관찰연구는 연구 대상자의 자연스러운 행동을 관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문화기술적 연구는 특정 문화나 집단의 전체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해석하는 방법이다. 연구자가 직접 그 문화 속에 참여하여 관찰하고 자료를 수집한다. 문화기술적 연구는 해당 문화에 대한 심층적이고 총체적인 이해를 제공할 수 있지만, 연구자의 주관성이 개입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역사연구는 과거의 사건, 인물, 문화 등을 조사하고 분석하는 방법이다. 문헌, 기록, 유물 등 다양한 1차 자료를 수집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한다. 역사연구를 통해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변화와 발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지만, 자료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엄격히 검증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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