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 론
1.1. 논문 연구의 목적
복음주의 신학에 있어서 성경관은 신구약이 하나님의 영감으로 기록되었으며 그 때문에 성경에 신적인 권위를 두고 있다. 따라서 신구약 성경은 서로 다른 별개의 이야기가 기록된 것이 아니라 하나의 일맥상통하는 통일성을 이루고 있다. 이 통일성 가운데 하나의 큰 주제가 나타나고 있는데, 그것이 바로 '하나님 나라'이다. 이 '하나님 나라'는 예수의 가르치심과 사역의 핵심주제이며 또한 깊은 사상이 담겨있다. 그러기에 그 동안 많은 유수한 신학자들이 이 주제에 대해 깊이 연구해왔고 또 그 결과 훌륭한 책들이 많이 나왔다. 그러나 예수의 '하나님 나라 선포'는 청중들의 몰이해를 뛰어넘어야 할 과제 앞에 서게 된다. "너희가 아직도 알지 못하며 깨닫지 못하느냐 너희 마음이 둔하냐 너희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느냐"(마 8:17-18), "너는 이스라엘의 선생으로서 이러한 일을 알지 못하느냐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우리 아는 것을 말하고 본 것을 증거하노라 그러나 너희가 우리 증거를 받지 아니하도다. 내가 땅의 일을 말하여도 너희가 믿지 아니하거든 하물며 하늘 일을 말하면 어떻게 믿겠느냐"(요 3:10-12)라는 성경 구절에서 알 수 있듯이 예수께서 청중들과의 만남에서 '비유'라는 언어형태를 사용하고 있는 이유를 파악하게 된다. 한편 하나님 나라는 성경의 종말론 사상에서 중요한 논쟁점이 된다. 그 이유는 어떤 신학자들은 하나님 나라를 전적으로 현재적인 것으로 보는 반면에 어떤 신학자들은 전적으로 미래적인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하나님 나라는 전적으로 현재적인 동시에 미래적이다. 이에 대해 예수님이 하나님 나라에 관해서 하신 말씀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비유를 통해서 입증하고자 한다. 이것이 본 논문을 쓰고자 하는 목적이다. 하나님 나라는, 예수님을 통하여 이 땅에 임하였을 뿐만 아니라 재림을 통하여 영광스러운 완성의 그 날까지 이루어 가고 있는 것이다.
1.2. 연구의 방법과 범위
현재 레포트의 범위는 '마태복음 13장과 25장 속의 예수님의 비유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에 집중되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예수님의 비유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기 위해 비유해석의 역사와 원리, 비유의 정의와 특징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구약과 신약에 나타난 하나님 나라의 개념을 살펴보고, 하나님 나라와 비유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핵심적인 부분으로는 마태복음 13장에 나타난 예수님의 비유들을 통해 하나님 나라의 현재성을 고찰하고, 마태복음 13장과 25장의 비유들에서 드러난 하나님 나라의 미래성을 검토하였다. 이를 통해 하나님 나라에 대한 예수님의 가르침 속에 담긴 현재성과 미래성을 종합적으로 파악하고자 한 것이다.
2. 예수님의 비유
2.1. 비유해석 역사
비유해석 역사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관점으로 발전해왔다" 초대교부시대에는 알레고리적 해석이 지배적이었다. 알렉산드리아 학파의 인물들은 성서의 내용을 다른 사물과 동일화시켜 해석하는 우의적 방식을 사용했다"" 이에 반해 안디옥 학파의 교부들은 문자적 의미를 중시하며 알레고리적 해석을 반대했다. 그러나 알레고리적 해석이 지배적인 흐름을 이루었다"" 중세시대에는 네 가지 의미(문자적, 도덕적, 영적, 신비적)를 중시하는 방식이 발전했다. 그레고리 대제, 베데, 데오필락투스 등이 이러한 해석법을 적용했다""
종교개혁 시대에는 루터와 칼빈 등이 성서 해석에 있어 문자적 의미를 중시하며 알레고리를 비판했다. 그러나 여전히 문맥을 고려한 해석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정했다"" 현대에 이르러 아돌프 율리허의 저서가 출판되면서 알레고리적 해석법이 사라지게 되었다. 율리허는 비유를 비사(similitudes)로 정의하며, 각 비유에는 오직 하나의 중심 비유점만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율리허의 해석도 문제점이 지적되었는데, 비유의 정의에 있어 구약의 마샬 개념을 간과했고, 비유의 핵심을 일반적 도덕 진리로 제한했다는 것이다""
이후 다드, 예레미아스 등 학자들이 삶의 자리와 역사적 맥락을 중시하는 해석 방식을 발전시켰다. 최근에는 문화인류학적, 사회학적 접근과 함께 문학비평 이론을 도입하는 등 연구 방법론이 다양화되고 있다"" 이처럼 예수님의 비유 해석은 시대의 변화와 함께 다양한 관점과 방법론으로 발전해왔다고 볼 수 있다""
2.2. 비유해석 원리
비유해석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배경이해와 분석이 필요하다. 비유 해석을 위해서는 예수님께서 각 비유를 사용하게 된 동기와 배경을 이해해야 한다. 해석자는 비유가 말해진 상황에 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동기와 배경은 비유 해석의 바른 길잡이가 되므로 비유가 언제, 어디서, 왜, 어떻게 말해졌는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둘째, 문맥의 중심교훈을 파악해야 한다. 잘못된 문맥 연구는 잘못된 해석을 가져오게 된다. 문맥 해석을 위해서는 비유의 문자와 문법에 대한 세밀한 연구, 각 단어의 의미 파악, 부속적 요소들의 알레고리적 해석 배제, 전후 문장과의 관계 파악, 예수님의 직접 해석 존중 등의 원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비유의 주된 메시지를 파악할 수 있다.
셋째, 비유의 정의와 특징을 이해해야 한다. 비유는 영적 진리를 일상생활의 사물이나 사건에 빗대어 표현하는 기교이다. 예수님의 비유는 랍비들의 비유와 달리 단순한 교육적 보조수단이 아니라 상징적 메시지를 담고 있다. 예수님의 비유는 청중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구체적이고 생동감 있는 일상적 소재를 활용하지만, 그 안에 하나님 나라에 관한 새로운 계시를 담고 있다"
2.3. 비유의 정의와 특징
예수님의 비유는 영적인 것들을 잘 이해시키기 위해 자연적인 것들을 이용한 유사 표현이다. 예수님께서는 당시 유대인들의 언어 습관과 문화적 배경을 고려하여 비유를 사용하셨다. 구약성경에서도 "마샬"(mashal)이라는 용어로 "잠언", "격언", "속담", "조소", "조롱", "수수께끼" 등을 표현하였는데, 예수님께서는 이 용어를 그대로 사용하셨다.
신약에서 비유를 의미하는 "파라볼레"(parabolai)는 은유, 상징적인 말, 비교 등 다양한 의미로 사용되었다. 예수님의 비유는 구약의 마샬과 유사하나 독창성을 가지고 있다. 예수님의 비유는 구체적인 역사적 삶의 정황과 관련이 깊으며, 예수님의 인격과 사역이 배경에 자리 잡고 있다. 또한 예수님께서는 자신의 청중들에게 어떤 의미를 전달하고자 하는지 명확히 알고 계셨기 때문에 청중에 따라 다양한 성격의 비유를 구사하셨다.
예수님의 비유는 일상생활에서 취재한 소재를 통해 영적 진리를 전달하는 기교이다. 비유는 도덕적이고 종말론적인 진리를 전달하기 위해 일상생활의 소재를 끌어냈다. 비유는 보이는 것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설명하며, 하나의 영적 세계에서 진행되면서도 자연적 질서를 범하지 않는다.
예수님의 비유는 구약이나 유대교 랍비들의 비유와 구별된다. 랍비들이 비유를 교육적 보조수단으로 사용한 반면, 예수님의 비유는 상징의 세계 안에 있다. 예수님의 경험과 비유는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며, 그 메타포적 언어 표현은 예수님의 하나님 경험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예수님의 비유는 보통 사람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일상생활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예상치 못한 전환을 통해 생의 일상적 경험을 넘어서는 메시지를 전한다.
종합적으로 볼 때, 예수님의 비유는 하나님 나라를 선포하는 메시야적 신국비유로서 이해되어야 한다. 예수님 자신이 가장 위대한 하나님 나라의 비유이며, 그의 삶과 말씀이 가장 강렬한 하나님 나라의 비유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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