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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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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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토스 서비스의 등장 배경
1.2.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2. 토스의 현황 및 경쟁환경 분석
2.1. 토스 서비스 소개 및 현황
2.2. 주요 경쟁업체 분석
2.2.1. 카카오페이
2.2.2. 네이버페이
2.2.3. 페이코

3. 토스 SWOT 분석
3.1. 강점(Strength)
3.2. 약점(Weakness)
3.3. 기회(Opportunity)
3.4. 위협(Threat)

4. 토스의 마케팅 전략
4.1. STP(세분화-표적화-포지셔닝) 분석
4.2. 4P(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 분석

5. 토스의 향후 전략 방향
5.1. 중장년층 고객 공략
5.2. 금융 서비스의 비대면화 확대

6. 결론
6.1. 연구의 요약
6.2. 시사점 및 향후 과제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토스 서비스의 등장 배경

우리은행이나 국민은행 등 기존에 있던 금융권들을 모바일로 계좌이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공인인증서의 기간도 1년 밖에 안되기 때문에 1년 후에는 공인인증서 기간을 연장하거나 다시 재발급을 받아야 했었다. 하지만 토스나 카카오뱅크 등 핀테크 기업이 나타나면서 이러한 번거로운 절차들은 최소화하며 지문인식이나 홍채인식 등 간편하게 로그인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계좌이체도 기존의 은행들은 수수료비용으로 500 원씩 가져갔지만 토스에서는 파격적으로 수수료가 무료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러한 편리성은 젊은 세대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에 충분했다.


1.2. 연구의 목적과 중요성

토스 서비스의 등장은 기존 금융권이 지닌 복잡한 송금 절차를 간소화하여 사용자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의 목적은 토스 서비스의 등장 배경과 성장 요인을 분석하고, 향후 토스가 나아갈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 있다.

토스는 기존 금융권의 복잡한 송금 절차로 인한 사용자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등장한 대표적인 핀테크 기업이다. 공인인증서 및 추가적인 인증 절차 없이도 간편하게 송금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금융 서비스 접근성을 높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또한 토스는 모바일 기반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여 시간과 장소의 제약을 극복하고 편리성을 제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토스 서비스의 차별화된 가치 제안은 기존 금융권에 혁신을 촉구하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본 연구는 토스 서비스의 등장 배경과 현황, 경쟁 환경 분석을 통해 핀테크 기업의 성공 요인을 도출하고, 향후 토스의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토스와 유사한 핀테크 기업의 성장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 토스의 현황 및 경쟁환경 분석
2.1. 토스 서비스 소개 및 현황

토스(Toss)는 2013년에 비바리퍼블리카라는 스타트업 기업이 출시한 모바일 기반 계좌이체 서비스이다. 토스는 기존 금융 기관들이 제공하던 복잡한 계좌이체 과정을 간소화하여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킨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

기존 은행에서는 계좌이체를 하기 위해 공인인증서와 OTP 카드 등의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했지만, 토스는 단순히 모바일 앱에 등록된 전화번호만으로도 몇 초 만에 송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큰 특징이다. 금액과 받는 사람의 계좌번호 또는 전화번호만 입력하면 바로 송금이 완료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편리성이 토스의 가장 두드러진 경쟁력으로 작용하면서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다.

토스는 소액 대출과 간편 송금 기능을 대표적인 서비스로 내세우며, 이 분야에서 선두 업체로 자리매김해 왔다. 2014년 3월 정식 출시 이후 1년 만에 누적 다운로드 수가 100만 건을 돌파했고, 2017년에는 1000만 건을 넘어섰다. 매출액도 2016년 35억 원에서 2017년 205억 원으로 큰 폭으로 증가했다.

토스의 성장세는 지속되어 2018년 10월에는 전 세계 100대 핀테크 기업 순위에서 28위에 올랐다. 이는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핀테크 기업 중 100위 안에 든 것으로, 글로벌 최고 수준의 핀테크 기업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2018년 12월에는 클라이너 퍼킨스와 리빗 캐피털로부터 8,000만 달러(약 90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 1조 3,000억 원 수준의 '유니콘' 기업으로 평가받게 되었다.

토스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점차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2018년에는 해외 주식 투자 서비스를 출시했고, 2019년에는 아파트 관리비 납부 서비스와 자동차 관련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다양한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다. 또한 2020년에는 삼성화재, KB생명 등 주요 금융사와의 제휴를 통해 간편 인증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사업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이처럼 토스는 간편한 송금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금융 서비스로 영역을 넓히며 빠른 성장을 거듭해 왔다. 특히 편의성과 혁신성을 앞세워 기존 금융 기관들의 틈새를 공략하며 핀테크 업계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2. 주요 경쟁업체 분석
2.2.1. 카카오페이

카카오페이는 카카오톡 메신저와 결합한 결제 시스템이다. 다양한 분야의 1500개 이상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이용 가맹점을 확산되고 있다.

카카오페이는 기존 금융 서비스와 차별화된 특징들을 가지고 있다.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카카오톡 메신저와의 연계다. 카카오톡은 국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절대 강자로, 사용자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앱이다. 카카오페이는 이러한 카카오톡 사용자들을 기반으로 하여 손쉽고 편리한 결제 ...


참고 자료

김병근(2019), [Who Is?]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이사, http://m.businesspost.co.kr/BP?command=mobile_view&num=141413
이민아(2018), 창업 4년 만의 기적…’핀테크 유니콘 1호<기업 가치 1조원 이상 비상장 회사>’ 눈앞, http://www.economychosun.com/client/news/view.php?boardName=C00&t_num=13605980
정진영(2020), [TOP CEO 124],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 http://www.ceomagazine.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660
박소정(2020), 토스인증서, 한국전자인증과 ‘인증서 사업’ 확대,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5/26/2020052601079.html?utm_source=naver&utm_medium=original&utm_campaign=biz
토스 홈페이지, https://blog.toss.im/
김기혁(2018), 토스, 과기부 주최 ‘2018 정보보호 대상’ 대상 수상, https://decenter.kr/NewsView/1S7E28U3F0
이영실(2019), [잇it?수다] 토스 어디까지 진화할 것인가?,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800&key=20191224.99099011256
최덕수(2019), 기업가치 1조 3천억 원, 간편송금 앱 ‘토스’의 성공 이야기, https://news.appstory.co.kr/plan11397
김윤희(2020), 간편결제 보안 경각심 높인 ‘토스’ 부정결제 사건, https://www.zdnet.co.kr/view/?no=20200609173116
임춘호(2020), 토스(Toss) ‘내게 맞는 대출 찾기’제휴사 총 16곳으로 대폭 확대, http://news.kbiz.or.kr/news/articleView.html?idxno=67240
이경은(2018), 토스 간편한 해외 주식 투자 서비스 출시, http://www.bloter.net/archives/307135
성지원(2020), 딱 820원이면 된다…’밀리니엄 세대’ 지갑 저격한 미니보험, https://news.joins.com/article/23701200
김민정(2019), 토스, 미니 보험시장 진출…저렴하고 모바일로 손쉽게 가입, https://platum.kr/archives/114082
배은형(2019), 보수적인 금융계에 혁신적인 변화를 이끌다, 토스, http://www.iconsumer.or.kr/news/articleView.html?idxno=10405
신형덕, 라선아(2020), 경영전략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SK하이닉스(2020,11), SK하이닉 3분기 분기보고서
배미정(2020), DBR Case Study: 에듀테크 서비스 ‘튜터링’의 스케일업 전략, 동아일보, DBR 305호
헤럴드경제(2020,04,14), 토스 1244억 적자…“올해는 개선 자신”
정진섭, 손성기(2018), 토스(TOSS), 핀테크의 리더가 될 수 있을까, 한국경영컨설팅협회, 경영컨설팅연구 제18권 제2호 통권 제57호
파이낸셜뉴스(2019,11,22), 대주주 족쇄 풀린 '카뱅·케뱅', 성장 본궤도 오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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