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성역활 사회와의 문제점과 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역할에 대한 인식 및 변화
1.1. 남녀 성역할에 대한 조사 결과
1.2. 세대별 성역할 인식 차이
1.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성역할의 변화
2. 성역할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
2.1. 성역할 기준의 변화에 따른 혼란
2.2. 성역할과 관련된 차별 및 갈등
2.3. 코로나19 팬데믹과 전통적 성역할의 부활
3. 성평등을 위한 과제
3.1. 고정관념 및 편견 해소를 위한 노력
3.2. 제도적 변화와 법적 기반 마련
3.3. 미디어와 교육을 통한 성인지 감수성 향상
4. 여성혐오와 청년세대의 삶
4.1. 여성혐오의 의미와 양상
4.2. 여성혐오의 문화적 배경
4.3. 미투 운동과 청년세대의 삶
5. 여성 연구 관점에서 본 미투 운동
5.1. 급진주의 페미니즘의 관점
5.2. 미투 운동의 핵심 쟁점
5.3. 사회 개선을 위한 과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성역할에 대한 인식 및 변화
1.1. 남녀 성역할에 대한 조사 결과
서울 시민의 성(性) 역할 인식이 세대별, 성별로 차이를 보였다. 가사노동의 주된 책임을 아내 몫으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았다. '아내가 전적으로 책임진다'는 응답이 26.8%였고, '아내가 주로 책임이 있고 남편은 약간 돕는다'는 응답이 58.0%로, 총 84.6%의 응답자가 이러한 인식을 갖고 있었다. 반면 '아내와 남편이 공평하게 한다'는 응답은 13.8%에 불과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집 안 청소를 '거의 매일' 하는 여성은 34.0%, 남성은 7.2%였고, 세탁은 여성 26.8%, 남성 5.3%였다. 저녁 식사 준비는 여성이 51.2%, 남성은 10.1%로 나타났다. 이처럼 전통적인 성역할 인식이 여전히 강하게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다."
1.2. 세대별 성역할 인식 차이
세대별 성역할 인식 차이는 뚜렷하게 나타났다. '가사노동은 아내가 전적으로 책임진다'는 의견에 동의율은 '386세대'(46∼55세)와 '베이비붐세대'(56∼64세)에서 각각 27.7%, 31.2%로 나타났지만, 'IMF세대'(36∼45세)에서는 18.4%, '밀레니엄세대'(26∼35세)에서 13.3%였다. 25세 이하에서는 2.6%로 가장 낮은 수치를 보였다. 이는 세대가 어릴수록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약화되고, 남성의 가사 분담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가 높아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즉, 젊은 세대일수록 성 평등한 가치관을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 수 있다.".
1.3. 사회적 변화에 따른 성역할의 변화
매스 미디어의 발달은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쉽게 성역할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심지어는 적대감을 갖기도 한다. 성역할 변화로 인한 혼란은 성역할 기준이 바뀌면서, 올바른 행동에 대한 결정이 어려워지게 되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대다수 사회에서 '부드러움'은 여성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다른 사회에서는 남성성의 하나로 취급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인 '출산'의 개념으로 인해 '자녀양육과 취사' 등을 여성의 역할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남녀가 따로 없는 공동의 역할이라고 여긴다.
또한, 예전에 남성의 독점적 구역인 군대에서 여성에 대해 성적 농담을 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여군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성희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유의해야만 한다. 일부 사람들은 이런 변화를 달갑지 않아 하면서 전통적인 성역할로 되돌아가자고 볼멘소리를 해대며, 어떤 사람들은 반감을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기도 한다.
하지만 여성에게 더 많은 자유와 평등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런 성역할 변화를 통해 힘을 얻고 있다. 이처럼 급변하는 현대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성역할에 대한 인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많은 혼란과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성역할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
2.1. 성역할 기준의 변화에 따른 혼란
매스 미디어의 발달은 사람들로 하여금 보다 쉽게 성역할 변화를 감지할 수 있게 만들었다. 이로 인해 사람들은 혼란스러워하고 심지어는 적대감을 갖기도 한다. 성역할 기준이 바뀌면서, 올바른 행동에 대한 결정이 어려워지게 되었다.
예를 들어, 대다수 사회에서 '부드러움'은 여성적인 것으로 여겨지지만, 다른 사회에서는 남성성의 하나로 취급될 수 있다. 또한 여성의 생물학적 특성인 '출산'의 개념으로 인해 '자녀양육과 취사' 등을 여성의 역할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남녀가 따로 없는 공동의 역할이라고 여긴다.
또한, 예전에 남성의 독점적 구역인 군대에서 여성에 대해 성적 농담을 하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지만, 여군이 많아지면서 이제는 성희롱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해서 유의해야만 한다.
일부 사람들은 이런 변화를 달갑지 않아 하면서 전통적인 성역할로 되돌아가자고 볼멘소리를 해대며, 어떤 사람들은 반감을 직접적인 행동으로 표출하기도 한다.
그러나 여성에게 더 많은 자유와 평등이 주어져야 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이런 성역할 변화를 통해 힘을 얻고 있다. 이처럼 성역할 기준의 변화로 인한 혼란은 여성평등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키며, 사회적으로 갈등을 야기하고 있다.
2.2. 성역할...
...
참고 자료
강의교안
kbs 뉴스
https://www.sedaily.com/NewsView/1S1XWXGI9M
공용, 2018, 여성의삶과문화, 최근 여성혐오가 사회문제로 대두하고 있습니다. 자신이 살아오면서 겪은 여성혐오의 사례- 성폭력에 따른 미투운동
강경윤, 2011, 나우뉴스, 은밀하게 파고드는 검은 손 ‘지하철 성추행’ 없애려면
김경민, 2010, 마이데일리, 성추행, 온상지는 '지하철'-반수가 "무대응"
이원숙, 성폭력과 사회복지, 강남대학교출판부, 2010.
제임스커런, 데이비드 몰리, 발레리 워커딘 엮음/ 백선기 옮김대중 문화와 문화 연구 한울 아카데미 - 1999.
여성복지론. 공미혜. 신정. 2020
여성복지론. 최선화. 공동체.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