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퍼스널 브랜딩
1.1. 퍼스널 브랜딩의 정의
브랜드 전략에서 차별화가 중요하듯, 개인에게도 다른 경쟁자들이 자신을 대체할 수 없도록 자신의 외모와 능력, 감성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으로, 개인의 자기계발과 일반적인 상품의 브랜드 전략을 섞은 개념이다. 다시말해 Personal branding은 자신을 브랜드화 하여 특정 분야에 대해서 먼저 자신을 떠올릴 수 있도록 만드는 과정을 말한다. 즉 나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능력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며 이를 통해 나를 남들과 차별화하여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1.2. 퍼스널 브랜딩의 필요성
개인에게도 다른 경쟁자들이 자신을 대체할 수 없도록 자신의 외모와 능력, 감성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퍼스널 브랜딩(Personal Branding)으로, 개인의 자기계발과 일반적인 상품의 브랜드 전략을 섞은 개념이다. 즉 나의 일관되고 지속적인 능력을 통해 나만의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며 이를 통해 나를 남들과 차별화하여 가치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요즘 사회는 경쟁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경쟁사회 속에서 우리는 남들과 어떻게 하면 자신을 차별화하고 개별적인 존재로 인정받을 수 있을까 고민하게 된다. 예를 들어 창업을 한다고 할 때에도 남들이 차별성을 느끼지 못하면 그만큼의 가치를 인정받지 못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만의 독특한 재능이나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희소성이 있는 재능을 어떻게 사람들에게 전달하느냐에 따라 그 상품이 지니는 의미가치가 달라질 수도 있는 것이다. 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 바로 이 '퍼스널 브랜딩'이다. 특히나 개개인의 개성과 그에 따른 역량을 중시하는 요즘 사회에 있어서는 정말 필요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이렇듯 스스로를 브랜딩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필요하고, 미리 준비를 하며 자신에 대해 알아가는 과정 또한 중요할 것이라 생각된다."
1.3.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5가지 질문
1) 당신의 목표가 무엇인가요?
내 궁극적인 목표는 해외취업을 해서 미국의 임상간호사가 되는 것이다. 이는 보다 나은 근무여건이나 직업의 사회적 위치 등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선진국에서 자아를 실현하고 싶은 욕구, 혹은 국내의 어려운 취업환경의 압박감을 덜어줄 수 있다는 것이 큰 이유로 작용했다. 이를 위한 세부적인 목표는 미국 간호사의 자격, 종류, 학위 그리고 제도 등에 대하여 정확히 아는 것이 단연 첫번째일 것이다. 그리고 내가 지금부터 준비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정리하는 등의 노력도 필요할 것이다. 또한 현재 맡은일에 최선을 다하고 최선의 학업 성취도를 유지하여 학교를 무사히 졸업하는 것을 지금의 목표로 두고 있다."2) 당신이 삶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인가요?
나는 물질적인 면 보다는 심리적이고 추상적인 것에 더 가치를 두고 싶다. 막연히 내 목표를 이루었다는 사실만으로 내가 행복하다고 느낄 수는 없을 것이다. 내가 좀 더 이타적인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하고, 지금 해야 할 일을 알며 내 직업에 진정으로 보람을 느낄 때 진정한 행복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보다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 나 자신에 대한 만족감이나 원만한 대인관계, 목표를 이루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서 전체적인 삶의 목표를 추구하는 진취적인 정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2. 브랜드 탐색
2.1. 홀랜드 검사를 통한 자기평가
홀랜드 검사를 통한 자기평가 결과 분석은 다음과 같다.
검사 결과에 따르면, 성격 유형은 1순위로 예술형(A형), 그 다음으로 탐구형(I형)과 사회형(S형)이 동일한 2순위로 나타났다. 가치관은 1순위 예술형(A형), 2순위가 현실형(R형)과 관습형(C형)이었으며, 적성 또한 1순위가 예술형(A형), 2순위가 현실형(R형)으로 확인되었다. 마지막으로 흥미 영역에서도 1순위 예술형(A형), 2순위 현실형(R형)으로 조사되었다.
전반적으로 자기 이해 및 특성 분석 결과, 본인의 성격, 가치관, 적성, 흥미가 모두 예술형에 근접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적성과 흥미가 상당히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 이를 활용한다면 최상의 능률을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홀랜드 검사 해석을 토대로 볼 때, 본인은 독립적이고 비관습적인 자기표현을 중요시하며, 창의성, 상상력, 언어구사력, 예술적 능력 등 예술적 재능이 두드러지는 것으로 파악된다. 따라서 구조화되지 않고 유연한 업무 환경에서 자신의 아이디어와 감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는 창작 및 예술 분야의 직업이 가장 적합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자기 이해 과정을 통해 앞으로 어떤 직업이 나에게 가장 잘 맞는지, 어떤 환경에서 가장 능률적으로 일할 수 있을지에 대한 통찰을 얻을 수 있었다. 이를 토대로 향후 진로 설계 및 퍼스널 브랜딩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방향 설정이 가능할 것이다.
2.2. 조하리의 창을 활용한 이미지 탐색
조하리의 창을 활용한 이미지 탐색은 나에 대한 이해를 돕는 유용한 방법이다. 이를 통해 내가 아는 나의 모습, 남이 아는 나의 모습, 내가 모르는 나의 모습, 그리고 남이 모르는 나의 모습을 구분하여 살펴볼 수 있다.
먼저 내가 아는 나의 모습은 '소심함, 긍정적임, 정서적임, 낯가림, 둔함, 생각이 많음, 충동적임, 상상력'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내 성향과 특성에 대한 객관적인 자기인식이라고 볼 수 있다. 이처럼 내가 스스로 인지하고 있는 나의 특성들은 내 브랜드를 구축하는데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다.
다음으로 남이 아는 나의 모습은 '외향적, 반사적, 예민함, 무관심, 적응력이 빠르다, 정적임, 끈기있음'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내가 평소에 인식하지 못했던 나의 다른 면모들을 알게 되었다. 타인의 시각에서 바라본 내 모습은 개인적 이해를 넓히고 객관성을 키우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내가 알지만 남들이 모르는 나의 모습은 '결단력이 있음, 수동적, 느긋함, 확신에 찬 리더쉽'이었다. 이러한 특성들은 나 자신에게 있지만 주변에 잘 노출되어 있지 않은 내 모습이다. 이러한 점들을 적극적으로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