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과 중요성
1.1.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
영유아과학교육의 개념은 영유아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격려하여 경험중심, 실험중심 교육을 중요시하는 과학교육방법이다. 영유아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자발적 학습과 관찰을 통해 자연원리를 알아가는 것으로, 영유아의 감각을 통한 직접경험 방법으로부터 구체적인 개념을 습득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과학적 사실과 지식을 발견하여 과학적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것이며, 영유아 스스로 발견하고 알아가는 탐구과정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적인 개념이다.
1.2. 영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
영유아과학교육의 중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기는 호기심과 탐구심이 가장 왕성한 시기이므로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과학교육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 영유아들은 타고난 과학자의 모습을 지니고 있어 자연스레 주변 세계를 탐구하고자 하는 강한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영유아의 특성을 고려할 때, 적절한 과학교육을 실시하면 과학에 대한 흥미와 관심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둘째, 과학교육은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한다. 과학 활동을 통해 영유아의 인지, 언어, 사회정서, 신체 발달이 골고루 이루어질 수 있다. 구체적인 예로, 관찰, 분류, 실험 등의 과학 활동은 영유아의 논리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르며, 과학 활동 중 이루어지는 활발한 의사소통은 언어발달을 촉진한다. 또한 협동과 도구 사용 등의 과정은 사회성과 정서 발달에 도움을 준다.
셋째, 과학교육은 영유아의 창의성과 과학적 탐구 능력을 기르는 데 효과적이다. 영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탐구 활동은 창의성 발달의 기초가 된다. 과학교육을 통해 영유아는 관찰, 예측, 실험, 결론 도출 등의 과학적 탐구 과정을 익히게 되며, 이는 향후 창의적 문제해결력 발달에 밑바탕이 된다.
넷째, 과학교육은 영유아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가치관 형성에 기여할 수 있다. 최근 지속가능발전교육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영유아기부터 자연 보호, 환경 보전, 생명 존중 등의 가치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해졌다. 과학교육은 이러한 지속가능발전 교육의 내용과 밀접하게 연계되어 있어, 영유아기 과학교육이 이루어지면 미래 사회를 이끌어 갈 주역인 영유아들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태도와 가치관을 갖출 수 있게 된다.
종합해볼 때, 영유아과학교육은 영유아의 발달과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며, 이를 통해 영유아가 과학적 태도와 탐구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1.3. 영유아과학교육의 특성
영유아과학교육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유아과학교육은 경험 중심, 실험 중심의 과학교육 방법을 중요시한다. 영유아의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격려하여 직접적인 경험을 통해 과학적 개념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영유아 개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따라 자발적 학습과 관찰을 통해 자연 원리를 알아가는 것을 중요시한다. 영유아는 타고난 과학자의 모습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자발성과 호기심을 바탕으로 과학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영유아의 감각을 통한 직접 경험 방법으로부터 구체적인 개념을 습득하는 것을 중요시한다. 영유아는 구체적 조작 활동을 통해 과학적 개념을 형성하므로 실물, 모형, 사진 등의 구체적인 자료를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넷째, 과학적 사실과 지식을 발견하여 과학적 능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주는 것을 중요시한다. 영유아가 스스로 실험하고 관찰하며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지식과 탐구 능력을 길러나갈 수 있도록 한다."
다섯째, 영유아 스스로 발견하고 알아가는 탐구 과정 경험을 중요시한다. 영유아가 자신의 흥미와 관심에 따라 주도적으로 탐구 활동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하며, 이를 통해 과학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지속가능발전교육과 영유아과학교육
2.1.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개념
지속가능발전교육이란 "모든 사람들이 질 높은 교육의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와 사회 변혁을 위해 필요한 가치, 행동, 삶의 방식을 배울 수 있는 사회를 지향하는 교육"으로 정의된다. 즉, 지속가능발전교육은 지구환경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교육 패러다임으로, 생명과 지구환경을 다루는 과학교육의 내용과 교수 실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최근 유아기 지속가능발전교육 학습모형을 활용한 생물다양성교육의 과정과 의미를 탐구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