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장애이해 교육 현황과 개선방안
1.1. 장애이해 교육의 문제점
1.1.1. 장애이해 교육을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
장애이해 교육을 위한 시간 확보의 어려움은 특수교육을 담당하는 교사의 역량뿐만 아니라 일반교사와 학교경영자의 이해부족과도 관련이 있다. 연구 결과,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하지 못하고 있는 교사들 중 가장 많은 이들이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시간을 확보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특히 교육경력이 낮은 교사일수록 또는 학교경영자와 일반교사의 장애이해 교육에 대한 이해가 부족할수록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 장학담당자나 국립특수교육원과 같은 연구기관에서 장애이해 교육의 필요성과 그에 따른 시간확보 방안 등에 대한 지침을 제공해 줄 필요가 있다.
1.1.2. 장애이해 교육 자료의 부족
장애이해 교육 자료의 부족은 장애이해 교육의 실시에 있어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현장의 실태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 중 82.7%가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하는데 필요한 자료의 수량이 부족하다고 응답하였다. 뿐만 아니라 기존에 개발되어 있는 자료를 활용할 수 있는 체계적인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아 실제 교육현장에서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나타났다.
장애이해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하기 위해서는 먼저 장애이해 교육에 필요한 자료의 양이 충분해야 하며, 또한 필요한 자료를 언제 어디에서든지 활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현재 장애이해 교육 자료가 부족할 뿐만 아니라 기존에 개발된 자료를 활용하는 체계도 마련되어 있지 않은 실정이다. 이로 인해 대부분의 교사들이 장애이해 교육을 실시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장애이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다양한 장애이해 교육자료의 개발과 함께 기존 자료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체계적인 관리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장애이해 교육을 효율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
1.1.3. 장애이해 교육의 편중된 실시 시기
장애이해 교육의 편중된 실시 시기는 학교 교육현장의 또 다른 문제점이다. 대부분의 학교에서 장애이해 교육을 학기 초나 장애인의 날과 같은 특정기간에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가 단편적인 경험이나 1회성 행사에 의해서 변하기 어렵다는 점에서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신념이나 태도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경험을 통해 변화하게 된다. 따라서 장애인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기 위해서는 장애이해 교육이 년중 계획을 세워 일정기간 단위로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교육청이나 관련 기관에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학교에서 장애이해 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해줄 필요가 있다.
1.1.4. 특정 장애영역 중심의 교육 내용
특정 장애영역 중심의 교육 내용은 장애이해 교육의 문제점 중 하나로 지적되고 있다. 대부분의 장애이해 교육에서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또는 지체부자유 장애 학생들을 중심으로 한 교육 내용이 다루어지고 있다. 이는 이들 장애 유형의 경우 외관상 장애가 뚜렷하게 드러나기 때문에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들의 문제나 어려움을 쉽게 인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학생들과 같은 발달장애 학생들의 경우에는 외관상 장애가 명확하게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장애이해 교육이 상대적으로 소홀히 다루어지고 있다. 발달장애 학생들의 경우 의사소통이나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 등 내적인 특성으로 인해 겪는 어려움이 크지만, 이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장애이해 교육에서는 시각, 청각, 지체장애 뿐만 아니라 정신지체,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등 다양한 장애 영역에 대한 균형 잡힌 내용이 다루어져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발달장애 학생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들을 포용할 수 있는 교육 자료와 방법이 개발되어야 할 것이다.
1.1.5.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부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의 부재는 장애이해 교육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는데 있어서 중요한 문제점 중 하나이다. 장애이해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장애인의 다양한 특성과 일반인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수 활동 방법이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장애이해 교육에 활용되는 교수-학습 방법이 주로 강의식 수업이나 체험 활동에 국한되어 있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데 한계가 있다. 특히 정신지체나 학습장애, 자폐성 장애 학생 등 외관상 장애가 뚜렷하지 않은 경우에는 이들의 특성을 고려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장애이해 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장애의 유형과 특성을 고려하여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정신지체 학생의 경우 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