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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실험 개요
1.1. 목적
이 실험의 목적은 마찰력과 운동 에너지의 관계를 측정하고 검증하는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충돌 수레 실험을 통해 마찰력을 측정하여 운동 마찰계수를 구하고자 한다. 마찰력은 물체의 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둘째, 추를 낙하시켜 수레의 운동을 관찰하고 위치 에너지, 운동 에너지, 마찰력에 의한 일 등을 계산하여 일-에너지 정리의 성립 여부를 검토하고자 한다. 일-에너지 정리는 고전역학의 핵심 개념이므로 이를 실험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의미 있는 작업이다.
셋째, 나무 토막의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을 측정하여 그 특성을 비교 분석하고자 한다.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은 서로 다른 물리적 특성을 가지므로 이를 실험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목적을 통해 마찰력과 운동 에너지의 관계를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일-에너지 정리의 유효성을 검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2. 실험 구성
실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실험 1에서는 충돌수레를 이용하여 마찰력을 측정한다. 수레를 좌우로 움직여 가속도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마찰력과 마찰계수를 계산한다. 실험 2에서는 추와 추걸이를 높은 위치에서 떨어뜨려 수레의 운동을 관찰하며, 일-에너지 정리의 성립 여부를 확인한다. 실험 3에서는 나무토막과 추를 이용하여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을 측정하고 비교한다. 이를 통해 마찰력의 특성을 분석한다. 종합적으로 이 실험들은 마찰력, 일-에너지 정리, 정지 마찰력과 운동 마찰력의 특성 등을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2. 실험 1: 마찰력의 측정
2.1. 실험 과정
충돌수레를 이용하여 마찰력을 측정하는 이 실험에서는 수레를 왼쪽으로 밀어 오른쪽에 달린 추에 의해 다시 돌아오는 과정에서 작용한 가속도를 측정하였다. 만약 트랙과 수레 사이의 마찰력이 작용하지 않는다면 가속도의 크기가 같아야 한다. 하지만 마찰력이 작용한다면 가속도의 크기 차이를 통해 마찰력을 계산할 수 있다.
실험을 시작하기 전 먼저 수평 조절을 하여 수레 운동이 최대한 수평을 이루도록 하였다. 이를 위해 수평 조정 가속도 a_forward와 a_backward를 측정하였고, 그 차이가 0.02 m/s^2 이하가 되도록 조정하였다.
그 다음 수레를 왼쪽으로 밀어 오른쪽에 달린 추에 의해 다시 돌아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가속도 a_up과 a_down을 선형회귀법을 통해 구하였다.
마찰력은 f = (m_1 + m_2) * (a_up - a_down) / 2 의 공식을 통해 계산하였고, 이를 이용해 운동마찰계수 μ_k를 구하였다.
이러한 실험 과정을 통해 충돌수레와 트랙 사이의 마찰력 및 마찰계수를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었다."
2.2. 데이터 분석
실험 1의 데이터 분석에 따르면, 충돌수레의 질량 m_1은 0.5084 kg, m_1과 추 질량 m_2를 합한 질량은 0.5341 kg이다. 수평 조정 가속도 a_forward와 a_backward를 측정한 결과, a_forward는 -0.0792 ± 0.0060 m/s^2, a_backward는 -0.0685 ± 0.0036 m/s^2로 나타났다.
선형회귀법으로 구한 가속도 a_up는 0.357 ± 0.0036 m/s^2, a_down은 -0.357 ± 0.0036 m/s^2였다. 이를 통해 마찰력 f와 운동마찰계수 μ_k를 계산할 수 있었다. 마찰력 f는 (m_1 + m_2) * (a_up - a_down) / 2 = 0.191 N으로 나타났으며, 운동마찰계수 μ_k는 (m_1 + 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