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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론 전개 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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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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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이론 전개 과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패러다임과 교육
1.1. 패러다임과 인권
1.2. 이론과 논리적 함정

2. 경제와 경제원리
2.1. 경제원리와 경제교육
2.2. 경제원리와 합리적 선택
2.3. 경제위기와 경제학자

3. 경제와 경제체제
3.1. 경제문제와 경제체제
3.2. 정부와 경제

4. 인간과 경제
4.1. 인간의 경제
4.2. 욕구와 경제

5. 변화와 경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패러다임과 교육
1.1. 패러다임과 인권

우리는 무지하며, 알고 있다 하여도 이미 알고 있는 것의 노예이다. 우리는 혁신성과 창의성에 기인하여 전세대로부터 수많은 지식, 자료 등의 엄청난 정보를 받는 천년학교의 역사적 수혜자이다. 이 맥락에서 학교란 교육이랑 세대와 세대를 잇는 징검다리이고, 무한한 상상력을 바탕으로 이미 알고 있는 것들에 대한 과학적, 논리적, 검증능력을 연마하는 도량이자 기존의 패러다임을 비판하고 새로운 패러다임을 모색하는 모험과 실험정신의 제조창이다.

패러다임이란 한 시대의 사회 전체가 공유하는 이론, 법칙, 지식 등 한 시대를 지배하는 총체적인 틀 또는 개념의 집합체를 말한다. 신이 지배하는 세계관을 기반으로 한 중세 시대를 인간이 지배하는 세계로 되돌려 놓는 변화를 보여준 르네상스는 성경의 패러다임에서 백과사전의 패러다임으로 세상을 설명하고 이해하는 패러다임의 대전환을 실현시키게 된다. 기존의 패러다임은 유지되지 않고 사라지거나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한다. 오늘날 같은 변화의 속도가 빠른 정보화 사회에서는 이와 같은 패러다임의 소멸과 생성은 더욱 빠르게 나타날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도 낡은 패러다임은 새로운 패러다임에 의해 위협받고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새로운 색깔이며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아내고 받아들이는 것이 우리의 지적 유연성이다. 새로운 패러다임은 우리에게 무한한 상상력과 지적 호기심 그리고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의 자유를 요구한다.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 자유로울 때 우리는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다.

과학이란 과학적인 방법으로 연구하고 그 결과로 생성된 이론체계를 과학이라 하는데, 과학인지 사이비 과학인지를 구분하는 과학의 경계조차도 역사적으로 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지적 세계를 개척하고 탐험하며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의 탈출을 시도하고 있다.

인간을 움직이는 힘을 크게 나누면 폭력, 보상, 이데올로기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권력은 폭력의 속성을 가진다. 권력은 일방적이며 획일적이다. 권력은 힘 있는 자만 행사할 수 있으며, 그 속성은 매우 경직적이다. 둘째, 보상은 경제적 교환의 속성을 가진다. 이것은 돈의 위력이며 보상 또한 경제력을 가진 자 만이 행사할 수 있지만 대가가 지불되는 속성이 있으므로 권력보다 유연하다. 셋째, 이데올로기는 그렇게 해야 된다는 믿음이며 그것을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는 의지이다. 종교적 믿음이나 과학적 확신에 의해 자신의 신념과 행동을 결정하는 것이다. 어느 누구나 가질 수 있으며 보상과 권력보다도 유연하며 강력하다. 이데올로기나 종교는 수많은 개인들을 하나의 중앙집권적 사회로 집단화하는데 기여해 왔다. 두 가지를 공유함으로써 서로 무관한 개인들이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인간이란 다른 사람들로부터 존중받는 권리, 즉 인권을 부여받은 존재이다. 인권이란 인간이 자유롭고 평등하게 삶을 누릴 수 있는 기본적 권리에 해당하며, 인간이 자신의 인권을 지키기 위해서는 세상을 이해하는 지식과 정보가 중요하다. 지식의 차이에 따라 권력관계가 성립되고, 재력 또한 나뉜다. 이런 이유에서 개인의 자유와 평등은 알권리에 의해 좌우된다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개인의 알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모든 개인에게 교육받을 권리가 보장되어야 하며, 모든 개인이 자신의 의사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모든 언론기관이나 언론매체도 자유롭고 공정하게 정보를 전달해야한다. 자유로운 언론은 지식과 정보를 모든 개인에게 분산시킴으로서 권력관계를 수평화 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다. 지식과 정보가 개인에게 고르게 분산될 때 개인의 인권은 보장되고 민주주의가 실현될 수 있다.

최근 과학기술의 발달로 인해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파고를 이루고 그에 상응하는 인권의 개념과 범위가 따라 물결치고 있다. 과학기술은 인간을 재정의 하고 자연과 사회 환경을 급격하게 변화시킨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 할 지점은 과학기술의 문제도 지식과 정보의 문제이고 이것이 지식과 정보의 불균등으로 인한 사회적 차별의 문제를 발생시킨다는 것이다.


1.2. 이론과 논리적 함정

이론은 복잡한 사회현실이나 자연현상을 인간이 이해할 수 있는 언어와 논리체계로 엮어 내는 추상화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다"" 이론은 과학적이며 객관적이고 논리적이어야 하기 때문에 수학이나 화학기호들을 선호하는데, 이는 그 의미가 일의적이어서 개념을 명료하게 설정하고 일관된 논리체계를 구축하는데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이론을 학습함으로써 우리는 현실세계를 보다 과학적, 합리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발생한 현실적 문제들을 합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으며, 앞으로 일어나게 될 미래변화를 보다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게 된다""

그러나 우리가 학습하는 이론체계는 모든 경제현상들을 완벽하게 설명할 수도, 모든 경제문제들에 대해 완벽한 해법을 제시할 수도 없다"" 이론은 단지 '평균법칙', '대수의 법칙'에 따라 작동할 뿐이며, 모형 내의 변수가 아닌 외생변수가 만들어 낸 예외현상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론을 학습하고 활용하는 우리는 돌팔이 의사, 아니면 선무당이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2. 경제와 경제원리
2.1. 경제원...

...


참고 자료

야후 백과사전, http://kr.dic.yahoo.com/search/enc
아시아 태평양 교육발전 연구단, 유럽의 봉건사회,
http://aped.snu.ac.kr/cyberedu/cyberedu2
서원대학교 경제경영, 세 명의 경제학자,
http://dragon.seowon.ac.kr/~kwkang/ff-02.hwp
함께 떠나는 고전여행-정치경제학과 과세의 원리,
http://my.netian.com/~rh003/books/ricardo.htm
econbiz.com, 케인즈학파-케인즈(Keynes),
http://kr.geocities.com/zeitgeist21c_kr/keynes.html
공상적 사회주의,
http://myhome.naver.com/alchan16/text9.htm
경제학사의 흐름,
http://blog.naver.com/ap570?Redirect=Log&logNo=120002570170
홍기현, 20세기를 이끈 경제학자,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박기혁, 경제학사, 법문사, 1982
경제위기와 신자유주의, 김성구
사회구조와 행위, 김용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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