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적 공동체와 인간성을 회복하고 복지 향상을 위해 필요한 활동이다. 또한 시민이 가지고 있는 지식이나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계기이며, 시민이 사회에 기여함으로써 사회적 성취감이나 만족감, 정신적 보상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이다. 그러나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부족한 시민의식, 낮은 참여율, 미흡한 체계 등 여러 방면의 문제점이 있으며,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보다 나은 자원봉사활동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향으로 지금보다 발전된 제도나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추진하여, 시민의 참여율을 높이고 자원봉사자를 육성하여 지원체계를 다져 다양한 문제들이 개선된 자원봉사활동을 증진시켜야 한다.
2. 자원봉사활동의 개념
자원봉사의 개념은 ""개인 또는 단체가 지역사회·국가 및 인류사회를 위하여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시간과 노력을 제공하는 행위""이다. 자원봉사는 강압이나 처벌, 법적 의무에 의한 것이 아닌 자발적 행동을 전제하고 있으며, 대가나 경제적 보상을 목적으로 하지 않고 공익성을 강조한다. 최근에는 자원봉사활동의 주요 원칙인 자발성, 무대가성, 공익성, 혜택의 원리 등이 유연하게 적용되면서 자원봉사의 개념과 영역이 넓게 규정되고 있다."
3. 영국의 자원봉사 역사
3.1. 자원봉사의 시작
영국의 자원봉사는 18세기 시민의식의 성장에 따른 자원봉사정신과 민주주의 철학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기독교의 자선활동에서 시작되었다. 18세기 말 영국의 산업혁명으로 인해 시작된 도시화와 공업화는 많은 인구를 도시로 이동시켰고, 이로 인해 많은 부녀자와 아이들이 공장에서 일하게 되어 빈곤문제와 사회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에 많은 시민이 사회개선을 목표로 한 활동을 전개하게 되었는데, 당시 자원봉사자는 주로 신흥중산층계급의 기독교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은 중상류계층과 함께 자선협회에 가담하여 상부상조하였다. 따라서 영국의 자원봉사는 시민의식의 성장과 더불어 산업혁명으로 인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들의 자발적인 노력에서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다.
3.2. 인보관 운동
1879년 도시의 인구집중으로 인해 영국은 슬럼문제가 쟁점화되었고 교회 주변의 빈곤지역의 상황에 관심을 갖은 목사, 주변 중상류층의 지식인들이 이의 개선의 필요성을 토로하며 인보관 운동이 탄생하게 된다. 인보관 운동이란 문제 해결을 위한 고민들로 시작되었고 빈민지역에서 함께 생활하며 지역사회 환경과 생활을 개선하는 운동으로 영국의 최초 사회개혁운동이었고 이는 중산층, 지식인층으로 이루어진 인보관은 사회문제가 사회 환경 제도적 측면에 있다고 판단해 교육화 사회 변화를 일으키려는 노력을 실행하게 된다.
3.3. 1960년대 자원봉사의 발전
1960년대 자원봉사활동의 발전은 영국에 있어 중요한 시기였다. 1960년 민간 사회사업기관과 단체의 보호 육성을 목적으로 한 자선법이 생겼고, 1968년 시봄위원회가 마련한 시봄보고서의 추천에 따라 1970년에 지방차원에서 자선봉사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지방정부 사회복지 서비스법이 제정되었다. 이를 통해 지방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육성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 이처럼 1960년대는 영국 정부가 법적·제도적 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공식적으로 지원하기 시작한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