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지역 갈등 해결"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지역사회 주민들 사이 갈등 사례
2.1. 창원시 도계외곽도로 주차문제
2.2. 창원시 성산구청 주차난
3. 지역사회문제 해결사례
3.1. 부천시 담배자판기 설치 금지 조례 제정
3.2. 광명시 A아파트 주차 차단기 설치 사례
4. 지역사회문제 해결방안
4.1. 창원시의 열린주차장 개방사업
4.2. 경기도 갈등조정관제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갈등이란 지역사회 안에서 일상적이며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이자 구조이다. 그렇기에 갈등 자체가 심각한 문제라기보다는 이러한 갈등을 어떻게 합리적이고 민주적인 방법으로 해결할 것인지가 문제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갈등문제를 지역 차원에서 해결하기 위한 구조나 역량, 시스템은 아직 미비한 상태이다. 갈등은 갈등을 불러일으킨 원인보다 갈등에 의해 나타나는 지역적인 분열과 불신이다. 지역 분위기가 한 번 갈라지면 쉽게 회복되기가 어렵다. 따라서 지역 내 문제는 지역사회 내 공동체를 파괴하는 원인이 되기도 하고, 더 나아가서는 국가와 지역사회의 발전에 심각한 방해요인으로 작용한다.
2. 지역사회 주민들 사이 갈등 사례
2.1. 창원시 도계외곽도로 주차문제
경남 창원시 도계외곽도로 주차문제는 창원 의창구 초원빌라 앞 성토대회를 통해 지역주민들이 주차대란 해결을 요구하면서 주목받게 되었다. 2019년 도계외곽도로 확장공사로 인해 중앙선과 중앙분리봉이 생겨나면서 양방향 주차가 힘들어져 주차 문제가 급격히 악화되었다. 이 일대는 작은 빌라들이 밀집되어 있어 평소에도 주차 문제가 심각했던 곳이었다.
도계동과 명서동 일대의 주차 문제는 창원시가 도로 확장공사를 진행하면서 악화되었으며, 공사로 인해 주차 공간이 30% 이상 감소하였다. 주민대책위원회에 따르면 도로 확장공사가 끝난 이후 20개월 동안 이 도로에서 약 2000만 원에 달하는 주차 범칙금이 부과되었다. 주민들은 창원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만들어진 도로가 지역주민들에게는 "지옥길"이 되었다고 토로했다.
주민대책위원회는 양방향 주차 허용과 중앙분리봉 제거, 장기적인 주차장 확보를 요구했다. 의창구청장 역시 주차 대란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주민 의견을 반영하여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 문제는 의창구위원회가 "우리세금 우리가 쓰기" 운동을 하는 과정에서 알려지게 되었다. 의창구위원회는 주민들의 간담회와 서명운동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했다.
2.2. 창원시 성산구청 주차난
창원시 성산구청 주차난은 청사 별관 신축공사로 인해 심각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성산구청 청사가 좁아 임시 가건물에서 행정업무를 보다 별관 신축 공사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 공사 과정에서 주차 공간이 크게 줄어들어 주차난이 악화되고 있다. 공사 구역 밖에 자재를 쌓아놓아 주차할 수 있는 공간이 부족해졌기 때문이다. 성산구청 담당 공무원에 따르면 공사 구역이 좁아 모든 자재를 내부에 보관할 수 없어 발생한 문제라고 한다. 청사 별관 신축으로 인해 약 36대...
참고 자료
"도로 확장후 주차공간 부족, 범칙금 2000만원"…창원 도계동 주민 뿔났다, 머니투데이, 2021.04.05.
창원 성산구청 주차난으로 몸살, 정일응, 에코경남, 2020.07.03.
창원시 주차문제 해법 ‘열린주차장 개방사업’ 호응, 최원태, 경남도민신문, 2019.06.13.
지역문제 해법은 ‘주민 손에’…스스로 마을 살리기 나선다, 이동광, 한국농어민신문, 2021.09.17.
하상선, 「광명시, 주민 갈등 민·관 소통으로 푼다」, 경인매일, 2020.03.16.
김광호, 「"지역갈등 맡겨주세요"…경기도 갈등조정관제 '호응'」, 연합뉴스, 2019.01.10.
김동호, “장애패러다임의 전환과 자립생활”,『장애인고용』, 통권 제42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10, 68-93.
김민수, “장애인 근로자에 대한 동료집단의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전북대학교 석사논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