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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대사회에서는 '자급자족'으로 생활할 수 없는 사회가 되었다. 사람들은 갈수록 편리함을 추구하고 그 속에서는 소비가 자연스레 우리 주변에 자리잡혀 있다. 생활하기 위해 어쩔 수 없는 필수소비부터 다른 사람들에게 자기 자신을 드러내기 위한 과시소비까지 그 종류가 다양하다. 자연히 소비를 위한 그 기업 또한 수도 없이 생겨나고 있으며, 소비자는 점점 선택의 폭이 증가하고 있다. 예를 들어 온라인에 '청소기'라는 제품만 검색해도 해당 상품은 약 430만개가 등록되어 있으며 기능부터 디자인까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고도화된 소비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기업은 고객의 시선을 집중시킬 마케팅이 필요하며 그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어야 한다. 마케팅이란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 전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라는 한 줄로 요약할 수 있다. 단순한 홍보가 아닌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모든 과정과 일종의 전략인 것이다.
2. 마케팅의 개념과 중요성
2.1. 마케팅의 정의
마케팅의 정의는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 전달하기 위한 모든 활동"이다. 단순한 홍보가 아닌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모든 과정과 전략을 의미한다. 전통적으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을 위한 교환 활동으로 기업 중심적으로 정의되었다. 그러나 현대에는 주체가 소비자로 변화하였다. 소비자의 선택을 받지 못하는 제품은 가치가 하락하므로, 마케팅은 소비자 관점에서 재정의되고 있다. 이제 마케팅은 소비자에게 재화와 용역의 사용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주관적 만족"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목적이다. 즉, 소비자의 가치를 창출하고 소비자와 기업이 상호 만족할 수 있는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마케팅의 본질이다.
2.2. 마케팅의 핵심 요소
마케팅의 핵심 요소는 "제품, 가격, 유통, 촉진"이다. 제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재화 및 서비스로, 제품의 속성과 품질, 디자인 등이 포함된다. 가격은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는데 지불해야 하는 금액으로, 기업의 수익성과 소비자의 구매력을 모두 고려해야 한다. 유통은 제품이 생산자에서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과정으로, 유통경로와 물류, 재고관리 등을 포함한다. 촉진은 제품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전달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활동으로, 광고, 판매촉진, 퍼블릭 리레이션즈 등이 포함된다.
3. 바람직한 마케팅 조사
3.1. 마케팅 조사의 정의 및 목적
마케팅 조사의 정의 및 목적은 다음과 같다.
마케팅 조사란 "기업의 상품이나 서비스 재화를 마케팅하기 위하여 필요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방법을 찾아보며 보다 객관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으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다. 마케팅 조사를 통해 의사결정자의 욕구를 정확히 파악하여 관련 변수들을 설정하고, 이에 맞는 신뢰 가능한 자료를 수집, 분석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마케팅 조사의 목적은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보다 효과적인 마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