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오류에 대해 피드백을 해야 하는 이유와 선택적 피드백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한 피드백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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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 모든 오류에 대해 피드백을 해야 하는 이유와 선택적 피드백을 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하고, 학습자가 생각하는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한 피드백 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발음 교육의 중요성

3. 선택적 피드백의 개념과 필요성
3.1.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의 한계
3.2. 선택적 피드백의 효과

4.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한 피드백 방안
4.1. 목표 설정
4.2. 적극적인 피드백
4.3. 학습자 참여 유도
4.4. 피드백의 다양한 방법

5. 온라인 발음 교육 앱의 특징과 문제점
5.1. 세종한국어 회화/발음 앱
5.2. 구구절절 앱
5.3. 앱의 공통점과 차이점
5.4. 앱의 문제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발음은 외국어의 능력을 가늠하는 척도로 여겨질 만큼 외국어 교육에 있어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흔히 발음이 주는 첫인상으로 외국어 능력의 정확성과 유창성 등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다. 발음교육의 가치에 관하여 다양한 견해가 있겠지만, 어떠한 목적으로 외국어를 사용하든 발음이 더욱 좋을수록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증가하고 외국어 능력의 유창성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진다는 점은 분명하다. 문법과 어휘력, 듣기능력 등이 아무리 뛰어나더라도 의사소통의 일차적인 수단인 발음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외국어 학습에서 발음 교육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다.


2. 발음 교육의 중요성

발음은 외국어 능력에 대한 척도로 여겨질 만큼 외국어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일반적으로 발음이 주는 첫인상은 외국어 능력의 정확성과 유창성 등의 정도를 판단할 수 있게 한다. 문법과 어휘력, 듣기능력 등이 아무리 뛰어나다고 해도 소통의 일차적인 수단인 발음이 원활하지 않다면 효율적인 의사소통이 어려워질 수 있다. 따라서 어떠한 목적으로 외국어를 사용하든 발음이 더욱 좋을수록 의사소통의 효율성이 커지고 외국어 능력의 유창성에 대한 신뢰도가 더욱 높아진다고 볼 수 있다""


3. 선택적 피드백의 개념과 필요성
3.1.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의 한계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의 한계는 다음과 같다.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은 효율적이지 않을 수 있다. 학습자가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경우, 효과적인 학습보다는 오히려 혼란과 불안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피드백이 지나치게 많으면 학습자의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다. 즉,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너무 많은 정보를 제공하여, 오히려 학습에 방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반면, 선택적 피드백은 학습자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다. 선택적 피드백을 통해 학습자는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불필요한 피드백은 거르면서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선택적 피드백은 학습자가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집중하도록 유도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은 오히려 학습자의 학습 효율을 저하시킬 수 있으며, 선택적 피드백이 더 효과적인 발음 교육을 위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3.2. 선택적 피드백의 효과

선택적 피드백의 효과는 다음과 같다.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은 학습자에게 지나치게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이로 인해 학습자의 집중력과 기억력이 저하될 수 있다. 반면 선택적 피드백은 학습자가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집중하도록 유도하여, 학습 효과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다""."

선택적 피드백은 학습자가 자신의 학습 수준을 파악하고, 불필요한 피드백을 받지 않음으로써 불필요한 정보를 걸러내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게 해준다""."

선택적 피드백은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보다 학습 성과를 더 향상시킨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는 선택적 피드백이 학습자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학습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선택적 피드백도 학습자의 개인적인 특성과 상황에 따라 효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 모든 오류에 대한 피드백이 필요할 수 있다는 한계점이 있다""."

따라서 선택적 피드백을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자료

중국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교육 연구/창성난/부산대학교/2016
자기피드백을 활용한 한국어 발음교육 방안 연구/김민지/부산대학교/2013
구글 플레이(https://play.google.com)/세종학당 회화학습 초급/중급
구글 플레이(https://play.google.com)/구구절절 APP - 구화교육, 발음 교정, 한국어 학습
세종학당재단 블로그 (https://blog.naver.com/nurisejong/221394341464)
베리어프리 앱 개발 콘테스트 사이트
(https://www.autoeverapp.kr/bbs/board.php?bo_table=B06R)
일본인 학습자를 위한 한국어 발음 학습용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설계 – 이유나(경기대학교)석사논문 2021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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