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식논술대비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최초 생성일 2024.10.08
8,0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약식논술대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술 이론과 지도 방안
1.1. 논술 이론
1.2. 논술 지도 방안
1.2.1. 교과교육 시간 중의 논술 지도 방안
1.2.2.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 방안
1.2.3. 팀 티칭 방식의 논술 지도 방안
1.2.4. 독서 및 토론 교육을 통한 논술 지도 방안
1.2.5. 단계별 논술 지도 방안
1.3. 국어 교과서 속 논술지도
1.4. 바람직한 논술교육의 방향

2.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2.1. 교육행정의 이론
2.2. 교육행정의 실제
2.2.1. 교육제도
2.2.2. 장학
2.2.3. 학교경영
2.2.4. 예산제도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논술 이론과 지도 방안
1.1. 논술 이론

논술은 자신의 생각과 주장을 논리적으로 펼쳐나가는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다. 논술 작성 능력은 교양인의 기본적인 소양 중 하나로, 비판적 사고력과 정확한 의사소통 능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 그 중요성이 크게 부각되고 있다.

논술 이론은 논술의 개념과 목적, 그리고 이를 지도하고 평가하기 위한 원리와 방법을 다룬다. 논술은 자신의 주장을 논거와 함께 논리적으로 펼쳐나감으로써 더 나은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다. 이를 위해서는 문제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 관련 정보와 지식의 습득,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 논리적 전개와 표현력 등이 요구된다.

논술 지도의 방향은 학생들의 이러한 능력을 신장시키는 데 있다. 교사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에 대한 이해와 사고력을 기를 수 있도록,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활용하여 논술 지도를 해야 한다. 교과교육 시간에 계발식 토의나 토론 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을 계발하고,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로 학생 개개인의 논술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교사들이 팀을 이루어 협력적으로 논술을 지도하거나, 독서 및 토론 교육과 연계하여 논술 지도를 실시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단계별 논술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수준에 맞춰 체계적으로 논술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논술은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와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교 현장에서 논술 지도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과 더불어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방법의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교과 간 통합적 접근과 학교-가정-지역사회의 협력을 통해 논술 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해야 할 것이다.


1.2. 논술 지도 방안
1.2.1. 교과교육 시간 중의 논술 지도 방안

교과교육 시간 중의 논술 지도 방안은 계발식 토의, 토론 학습, 서술형·논술형 평가 등의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계발식 토의는 교사가 문제를 제기하고 학생이 이에 대해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과 문제 발견 및 분석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다만 학생들의 발표력이 부족하거나 배경지식이 부족할 경우에는 발표수업이나 과제 부여를 통해 학생들의 능력을 먼저 향상시킬 필요가 있다.

토론 학습은 정규 교과 수업 시간에 적용하기는 어려우나, 약식으로라도 토론의 방법과 규칙 등을 익혀나가게 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찬반 토론의 경우 찬성측의 기조 주장, 반대측의 논박 등 토론의 일부 과정만이라도 진행하여 학생들의 토론 능력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강화하는 것도 논술 지도에 도움이 된다. 비록 채점의 객관성 확보와 시간 및 노력 소요 등의 문제가 있지만, 학생들이 서술과 논술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다. 서술형·논술형 평가를 할 때는 긴 반응을 요구하는 문항보다는 논술 능력을 키우는 데 적합한 문항을 다루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 같이 교과교육 시간 중에 계발식 토의, 토론 학습, 서술형·논술형 평가 등의 방식을 통해 논술 지도를 실시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사고력, 문제 해결력, 논리적 표현력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1.2.2.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 방안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 방안은 수행평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수행평가의 핵심은 어떤 결과물을 제출하게 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서만 평가하는 데 있지 않고, 학생이 과제를 수행하는 전 과정에 걸쳐 학생의 반응을 관찰하고 평가하며 이에 대해 끊임없이 피드백을 해 주는 데 있다. 그래야만 학생은 자신의 지적 능력을 효과적으로 재조정하고 보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논술 지도도 학생의 활동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지켜보고, 안내하고, 자극하고, 조정해 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학생들이 논술 능력을 효과적으로 보완 발전시켜 나갈 수 있다. 그저 논술문제를 많이 주고 논술문을 많이 써 보게 한다고 해서 논술 능력을 길러 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논술 서적이나 학원 강의 등이 문제를 주고, 논술문을 써 보게 하고, 접근 방식을 설명해 주고, 모범 개요와 모범 답안을 보여 주고, 배경 지식을 제시해 주고, 첨삭 예시문을 제공해 주는 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데, 이는 결국 학생들로 하여금 판박이 식의 논술문을 써 내게 할 뿐 창의적이고 상황에 적절한 논술을 하게 만들지는 못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논술 능력을 체계적으로 그리고 효과적으로 길러주기 위해서는 논술 지도가 독서 교육 및 토론 교육과 병행하여 이루어져야 하고, 또 학생의 수준을 고려하여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학생들이 논술을 해 나가는 과정 전반에 대해 지도 교사가 끊임없이 관찰하고 평가하며 피드백을 해 주어야 한다.

이렇게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논술 능력을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점이 중요하다. 첫째, 독서 활동을 통한 수행평가 과제 부여, 권장도서에 관한 평가의 내신 반영, 교내 토론대회 개최, 고전읽기반이나 토론반 등의 자율활동 운영 등 학생들에게 책을 많이 읽고 토론을 많이 해 볼 수 있는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둘째, 각 교과에서도 교과교육 과정에 독서 및 토론 교육을 적극 도입해야 한다. 독서 지도는 단순히 책을 많이 읽게 하는 것이 아니라 논술 능력 증진과 관련된 구체적인 독서 활동 과제를 부여하거나 적절한 지침을 제시해야 한다. 토론 지도 역시 일부 교과 수업 내에서 부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논술 교육을 위해 체계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셋째, 교사는 학생들이 논술을 해 나가는 과정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관찰하고 평가하며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논술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반응을 면밀히 관찰하고 이에 대해 적절한 조언과 조정을 해 줌으로써 학생들이 논술 능력을 효과적으로 기를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이처럼 과정 중심의 논술 지도를 통해 학생들의 논술 능력을 기르는 ...


참고 자료

권지수, 권지수교육학 핵심요약지 핵심쏙쏙, 박문각, 2023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