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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양 건축사 개관
서양 건축사 개관은 인류 문명의 발전과 맥을 같이하며 시대별로 뚜렷한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인간이 주거공간을 만들기 시작한 선사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건축물은 시대의 요구와 여건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해왔다.
선사시대에는 자연환경을 그대로 활용한 동굴 주거, 초가 주거 등이 발견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 생활의 흔적을 엿볼 수 있다. 이후 집단 거주가 시작되면서 규모와 형태가 발달하게 되었는데, 대표적인 예로 고대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신전, 고대 그리스의 신전 건축 등을 들 수 있다.
고대 그리스의 건축은 질서와 균형미를 강조하는 특징을 보였는데, 대표적인 건축물로 파르테논 신전을 들 수 있다. 이후 로마 제국이 등장하면서 건축은 더욱 발전하게 되었고, 아치와 돔 구조, 중앙 집중식 공간 배치 등이 특징이었다. 특히 콜로세움과 만신전 등의 건축물은 당시 로마 제국의 위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초기 기독교 시대에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 건축이 발달하였고, 이후 고딕 양식이 등장하면서 성당 건축이 더욱 화려하고 웅장해졌다.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발달한 르네상스 건축은 고전주의적 비례미와 장식미를 강조하였으며, 이후 바로크와 로코코 양식이 등장하였다.
19세기에는 신고전주의와 고딕 부활 양식이 나타났고, 산업혁명의 영향으로 철과 유리를 적극 활용한 새로운 건축 양식이 등장하였다. 20세기에 이르러서는 모더니즘, 포스트모더니즘, 데 스틸 운동, 하이테크 건축 등 다양한 양식이 발전하게 되었다.
이처럼 서양 건축사는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부응하며 끊임없이 발전해왔다고 할 수 있다. 각 시대의 건축물들은 그 시대의 문화와 사상, 기술 수준을 반영하고 있어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현대 건축양식 사조별 정리
2.1. 모더니즘
18~19세기의 프랑스 혁명과 산업혁명으로 인한 기술적 발달은 과거 봉건제도나 고전주의적 전통을 탈피하고 합리적인 시대상을 낳았다. 이는 건축에 있어서도 자유로운 창조적 표현을 중시하게 되었다. 자유로운 표현의지와 합리적 사고는 철, 유리, 콘크리트 등 신재료의 발견과 신기술의 개발에 힘입어 고전적, 권위주의 장식을 버리고 기계적이고 추상적인 형태를 추구하게 되었다. 전쟁 후의 복구 문제 및 세계정세 재편기와 맞물리면서 국제주의 양식의 박스건물이 부의 축척 수단으로 차용되기 시작하였다.
국제주의 양식이 추구했던 미니멀리즘(minimalism)적 세계관은 묻혀진 채 가장 낮은 가격에 가장 많은 바닥 면적을 제공하는 물리적 가능성만이 극단적으로 차용되었다. 구조와 기능의 구현과정을 통해 시작된 국제주의 양식의 미학적 논의는 볼륨의 강조, 규칙성, 장식의 배제와 자유로운 평면으로 특징 되어지는 미학적 원리를 갖는다.
모더니즘의 특성은 데 스틸 운동에서 강조된 입방체, 정육면체 건물 등 기하학적인 구성을 강조한 구조주의와 바우하우스에서 강조한 기계에 의한 합리적 형태 추구인 간결하고 명확한 수평과 직선적 구성, 르 꼬르뷔제가 주장한 표면장식보다 단순성과 비례의 아름다움을 추구한 경과인 기능적 원리와 기하학적 형태에 기호를 둔 디자인으로 대표된다.
이것에서 알 수 있듯이, 모더니즘은 인간의 감성보다는 합리성, 간결성, 명확성, 기능성을 중시한 디자인 경향으로서 인간의 역사적 연속성에 대한 기본적인 욕구를 무시하였으며 그것들이 사용되거나 세워지는 환경과 충돌하는 경우가 생김은 물론 획일적인 디자인으로 인한 인간성 무시의 문제점이 드러나게 되었다. 이에 반발하여 후에 인간화 경향을 강조한 포스트모더니즘이 등장하게 된다.
모더니즘의 특성으로는, 딱딱한 직선, 기하학 형태 등이 절제되고 금욕적이다. 상징적 표현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