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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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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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동안 치료적 의사소통술 적용 사례
1.1. 사례 1
1.2. 사례 2
1.3. 사례 3

2. 의사소통의 중요성과 해결방안

3. 치료적 의사소통과 비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3.1. 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3.2. 비치료적 의사소통의 중요성

4. 치료적, 비치료적 의사소통의 원리
4.1. 적절한 물리적 거리
4.2.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4.3. 경청과 재진술
4.4. 명료화와 반영
4.5. 침묵과 유머
4.6. 정보제공

5. 비치료적 의사소통 유형
5.1. 일시적 안심
5.2. 불필요한 칭찬
5.3. 비난
5.4. 거절
5.5. 지나친 동의와 이견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실습동안 치료적 의사소통술 적용 사례
1.1. 사례 1

사례 1에서 학생 간호사는 혈압과 혈당을 재기 위해 환자의 침상으로 가서 환자와 대화를 시도한다. 환자는 평소 짜증이 많은 성향이지만, 학생간호사는 환자의 기분을 달래고 정확한 측정값을 얻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간호사는 반영(reflection) 기법을 사용하여 "혈압이랑 혈당 자주재서 많이 귀찮으시죠, 제가 안아프게 금방 재고 가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공감하는 모습을 보여주어 환자와의 신뢰관계 형성에 도움이 된다.

또한 침묵(silence) 기법을 사용하여 환자의 동의를 구하는데, 이는 환자가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후 환자가 혈당 측정에 동의하자 학생간호사는 정보제공 기법을 사용하여 "혹시 모를 저혈당 증세를 재빨리 알아차리고 조속한 조치를 하기 위해서 혈당을 측정하기도 하구요, 약물이 어느정도 효과가 있는지 알고 용량을 바꾸거나 식이를 조절하기 위해서 측정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혈당을 관리해서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함도 있습니다."라고 설명한다. 이를 통해 환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간호처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다.

이처럼 학생간호사는 반영, 침묵, 정보제공 등의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적절히 사용하여 환자의 협조를 이끌어내고 신뢰관계를 형성하고자 노력하였다. 이는 환자와의 치료적 관계 형성을 위한 효과적인 의사소통 전략이라고 볼 수 있다.


1.2. 사례 2

대상자를 병동에서 성형외과로 드레싱을 위해 이송하는 중에 대상자와 대화를 하는 상황이다.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와 공감적인 대화를 나누며 치료적 의사소통 기법을 적절히 활용하였다.

우선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에게 개방적 질문을 하여 대상자가 자신의 문제와 생각을 자기만의 언어로 표현할 수 있도록 하였다. "환자분, 당뇨 때문에 (엄지발가락 절단) 그러신 거에요?"라고 질문하여 대상자가 자신의 질병 상황을 편안하게 설명할 수 있도록 격려하였다. 이는 촉진적 질문과 진술의 활용으로, 대상자가 자신의 경험을 서술할 수 있도록 하여 간호사가 대상자를 보다 깊이 이해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음으로 학생간호사는 경청의 자세를 보였다. 대상자가 자신의 어려운 경험을 이야기하자 "고생이 많으셨겠어요, 어려운 얘기일텐데 말씀해주셔서 환자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라며 공감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는 대상자에 대한 존중과 이해를 표현하는 것으로, 치료적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학생간호사는 긍정적 강화를 사용하여 대상자의 말에 대해 지지와 격려를 보였다. 대상자가 자신의 질병 관리에 대해 언급하자 "다행입니다. 앞으로도 관리 꾸준히 잘해주시길 바랍니다."라고 말하며 대상자의 노력을 인정하고 격려하였다. 이를 통해 대상자의 자신감을 증진시키고 앞으로의 치료에 대한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간호사는 정보제공의 기법을 활용하였다. 대상자가 불안해하자 "CAG를 통해서 어느 혈관이 얼만큼 막혔는지를 알아내고 수술을 할지 약물치료를 할지 결정을 했을거에요. 아마 상태가 괜찮으셔서 약물을 통해 치료를 할 계획인 듯 합니다."라며 대상자의 상황에 대해 교육적인 정보를 제공하였다. 이는 대상자의 적절한 선택과 결정을 돕기 위한 것으로, 대상자의 불안을 감소시키고 치료에 대한 순응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처럼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와의 치료적 의사소통을 통해 대상자의 문제와 감정을 이해하고 지지하며, 정확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인 간호를 수행할 수 있었다. 이는 간호사와 대상자 간의 신뢰 관계 형성과 대상자의 치료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1.3. 사례 3

대상자가 흉통으로 내원하여 진료를 받아 불안정형 협심증을 진단받고 불안해하는 상황에서 학생간호사는 대상자의 불안을 해소하고자 노력하였다. 학생간호사는 정보 제공, 경청, 공감의 의사소통 기법을 사용하여 대상자를 돌보고자 하였다.

먼저 학생간호사는 정보 제공 기법을 활용하여 대상자의 상태와 치료 계획에 대해 설명하였다. 대상자가 가슴 통증이 지속되는 것에 대해 우려하자, 학생간호사는 "CAG를 통해서 어느 혈관이 얼만큼 막혔는지를 알아내고 수술을 할지 약물치료를 할지 결정을 했을거에요. 아마 상태...


참고 자료

이광자 외, 정신간호총론(2011), 수문사, 118p-120p, 135p-155p.
이경순, 이미경, 김경희,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현문사, 197p-223p, 231p-245p.
이경희 외 /퍼시픽북스 /정신건강간호학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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