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평생교육 자소서 합격"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30대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와 평생교육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1.2. 30대 여성의 특성과 경력단절 문제
1.3. SWOT 분석을 통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2. 취업 전략으로서의 무대화술
2.1. 취업난의 현 상황과 문제점
2.2. 목표 설정과 정보 수집을 통한 스펙 쌓기
2.3.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메모 습관
2.4. 효과적인 면접을 위한 말하기 연습
3. 글쓰기와 자기표현
3.1. 현대사회의 디지털화와 글쓰기의 필요성
3.2. 간헐적 글쓰기의 한계와 문제점
3.3. 올바른 글쓰기의 과정과 다양한 유형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30대 여성의 경력단절 문제와 평생교육
1.1. 평생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평생교육은 유아에서 시작하여 노년에 이르기까지 평생에 걸쳐 이루어지는 교육을 의미한다. 현대사회에서는 평생에 걸쳐 지속적으로 자기개발과 교육을 해나가는 것이 필수적이다. 과거에는 학교교육만이 교육의 전부였지만, 현재는 하루에도 무수한 정보들이 쏟아져나오는 정보화 시대이기 때문에 스스로 자기개발을 해나가야 생존할 수 있다. 평생교육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현대사회는 무한 경쟁의 사회이므로 지속적인 자기개발이 필수적이다.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개인의 역량과 스펙이 중요해지고 있으며,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지 않으면 도태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은 평생에 걸쳐 자신의 역량을 개발하고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둘째, 개인의 자아실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단순히 취업이나 경력 개발만이 아닌 개인의 성장과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평생에 걸친 지속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개인은 자신의 관심사와 욕구에 따라 다양한 교육 기회를 통해 자아를 실현하고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셋째, 급변하는 사회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평생교육이 필요하다. 경제, 기술, 문화 등 사회 전반에서 빠른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개인은 이러한 변화에 지속적으로 적응해나가야 한다. 평생교육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이처럼 평생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발전, 사회 변화에 대한 대응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것이다. 개인은 평생에 걸쳐 지속적인 학습과 자기개발을 통해 자아실현과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게 된다.
1.2. 30대 여성의 특성과 경력단절 문제
30대 여성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대다수 결혼을 하였다는 점이다. 남성의 경우 직장생활의 본격적인 사회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지만, 30대 여성의 경우 대다수 결혼과 출산을 한 케이스이며, 결혼을 통해 가정을 이루고 출산과 육아로 인해 경력단절이 자연스럽게 이어진 경우가 많다. 출산 후 재취업에 도전하지만 경력단절로 인해 재취업이 어려운 상황이다. 경력단절은 여성을 집에만 있게 하고, 집에만 있게 된 여성들의 경우 우울증에 걸리기도 한다.
1.3. SWOT 분석을 통한 직업교육 프로그램 설계
SWOT 분석
1) 강점
강점으로는 유아를 유치원에 보낸 경우 유치원에서 돌아올 때까지 시간적 여유가 많아 배우고자하는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다. 또한, 8시간 근무의 경우 유아의 등하교 시간대가 겹치는 대부분 9시부터 6시까지인 회사가 대부분인데 반해 8시간 근무가 부담스러운 회사에서 단시간 고용하는 경우 근무자 또한 유아의 등하교 후에 근무를 하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
2) 약점
약점으로는 이미 한번 경력단절로 재취업이 어려운 것을 알게 되어 재취업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직장에서는 직장인, 가정에서는 주부로써의 역할로 인해 피로도가 누적될 수 있다"
3) 기회
기회로는 과거 사회경험이 있기 때문에 금세 적응할 수 있다"
4) 위협
위협으로는 재취업이 되어도 면연력이 약한 유아의 경우 잔병치레를 하게 되는데, 그로인해 회사 업무에 피해를 줄 수 있다. 다른 구직자들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질 수 있다"
2. 취업 전략으로서의 무대화술
2.1. 취업난의 현 상황과 문제점
취업난의 현 상황과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코로나와 경기불황으로 우리나라의 취업 문은 점점 좁아지고 있다. 매년 채용 패턴이 달라지고 있으며, 회사들은 잠재적 능력보다 스펙 위주로 많이 보고 있고, 일자리도 줄어들어 취업의 문턱은 한없이 높아져 가고 있다. 이는 뉴스에도 꾸준히 올라오고 있는 사회문제이며,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정부에서도 '스펙 위주로 하지 않고 선발하겠다', 'T.O를 많이 늘리겠다' ...
참고 자료
정민승, 허준(2016), 평생교육경영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평생교육경영론 교안, 위더스원격평생교육원.
강민정, 「’자기 성찰적 글쓰기’의 효과적 교육 방안 연구」, 『우리어문학회』 우리어문연구 54집, 2016.01.31, pp.414
김준엽, 「새로운 문맹 사회」, 『국민일보』, 2020.08.03
뉴시스, 「책 더 안 읽는다… 성인 10명 중 4명, 1년 독서량 ‘0’」, 『조선일보』, 2020.03.11
이문재, 「우리는 왜 글을 써야 하는가」, 『녹색평론』, 2015.9~10월
중앙대학교 글쓰기 교재 편찬위원회, 「글쓰기책」, 『중앙대학교 출판부』,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