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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기업사회공헌 활동은 과연 순수한 활동일까? 아니면 마케팅을 위한 의도적 활동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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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기업의 기업사회공헌 활동은 과연 순수한 활동일까? 아니면 마케팅을 위한 의도적 활동일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 및 유형
2.1. CSR의 정의
2.2. CSR에 대한 기관들의 정의
2.3. CSR의 유형

3. CSR의 등장배경

4. 사회적 기업의 목표

5. CSR의 필요성
5.1. CSR의 필요성
5.2. CSR활동이 중요한 이유
5.3. CSR 활동의 순수성
5.4. 기업과 사회와의 연관성

6.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6.1. 국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6.2. 외국 기업의 사회적 책임 사례

7. 기업에 대한 기대에 변화를 초래하는 요소들

8.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새로운 방향 모색

9. 설문조사 결과

10. 결론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CSR 활동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즉, 기업이 다양한 경영 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CSR'는 거대한 기업이 많이 등장하게 된 시기에 기업들이 국가 경제 발전과 더불어 경제사회 구조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중요성이 두드러지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거대기업이 등장하면 등장할수록 기업들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요구는 더욱 커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적인 요구는 기업의 시각에서는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요구로 발전하였기에 많은 기업에서는 다양한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2.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정의 및 유형
2.1. CSR의 정의

CSR 은 단순히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즉, 기업이 다양한 경영 활동을 통해 얻은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CSR 활동은 거대한 기업이 등장하게 된 시기에 기업들이 국가 경제 발전과 더불어 경제사회 구조를 조정할 수 있게 되었을 때 중요성이 대두되었다. 대기업이 증가할수록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 요구가 더욱 커지게 되었으며, 이러한 사회적 수요는 기업의 입장에서 절대 무시할 수 없는 것으로 발전하였다. 이에 따라 많은 기업에서는 다양한 CSR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2. CSR에 대한 기관들의 정의

CSR에 대한 기관들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국제 사용자기구(IOE)에서는 CSR을 "법 준수를 뛰어넘는 다양한 사회, 경제, 환경 분야에서의 기업의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국제 노동기구(ILO) 이사회는 CSR을 "법 준수를 뛰어넘는 기업의 자발적이고 다양한 경제, 사회, 환경 이니셔티브"라고 정의하였다. 또한 ILO 세계위원회에서는 CSR을 "기업이 법적 의무를 뛰어넘어 자발적으로 전개하는 이니셔티브이며, 기업이 자사 활동이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검토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정의하였다.

UN무역개발협의회(UNCTAD)에서는 CSR을 "기업들이 사회의 요구사항과 목표에 어떻게 대응하고 영향을 미치는 가에 관한 것"으로 정의하였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세계기업협의회(WBCSD)는 CSR을 "직원, 가족, 지역사회 및 사회전체와 협력해 지속 가능한 개발에 기여하고 이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의 의지"라고 정의하였다.

마지막으로 유럽연합(EU) 집행위원회에서는 CSR을 "기업들이 자발적 방식으로 사회*경제적 문제들을 자사의 기업 활동 및 이해관계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합시키는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이처럼 각 기관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다양한 관점에서 정의를 내리고 있지만, 공통적으로 법적 책임을 넘어선 기업의 자발적이고 긍정적인 사회, 경제, 환경 활동을 강조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3. CSR의 유형

CSR의 유형에는 공익캠페인(Cause Promotions), 공익연계 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 사회 마케팅(Corporate Social Marketing), 사회공헌활동(Corporate Philanthropy), 지역사회 자원봉사(Community Volunteering),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Social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 등이 있다"

공익캠페인(Cause Promotions)은 특정 사회문제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관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또는 특정 사회문제를 위한 기금 모금, 자원봉사자 모집을 장려하기 위해 기업이 기금, 현물기증, 기타 기업 자산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기업은 이러한 활동을 독자적으로 펼칠 수도 있고, NGO 등의 외부 조직과 제휴해 실행할 수도 있다.

공익연계 마케팅(Cause-Related Marketing)은 기업이 특정 상품의 판매율에 비례한 금액을 특정 사회문제 개선을 위해 기부하거나 혹은 회사의 전체 매출액 중 일정 비율을 기부하는 방식이다. 이런 식으로 기부금을 제공하는 기업들은 대부분 한시적으로 기간을 정해놓고 특정 상품의 일정 수익을 특정 사회문제 개선을 위해 지원하겠다고 공언한다.

사회 마케팅(Corporate Social Marketing)은 공공의 건강, 안전, 환경, 또는 사회복지 개선을 목표로 기업이 행동 변화 캠페인을 개발, 실천,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가장 큰 특징은 행동 변화에 초점을 둔다는 점이다.

사회공헌활동(Corporate Philanthropy)은 특정 사회문제나 공익 사업에 직접 기부를 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현금 기부, 물품이나 설비 등의 현물 기증, 기업의 특정 기술이나 노하우를 제공하는 형식을 취한다.

지역사회 자원봉사(Community Volunteering)는 지역사회의 상인들, 가맹업주들, 그리고 기업의 직원들이 지역사회의 사회문제에 참여하고 자원봉사를 하도록 기업 차원에서 지원하고 권장하는 방식이다.

사회책임 경영 프랙티스(Social Responsible Business Practice)는 환경보호 및 사회복지 개선에 기여하는 경영 및 투자활동을 말한다. 기업 스스로 구상하여 실천하기도 하고, 타 조직과 연계하여 진행하기도 한다.

이처럼 CSR에는 다양한 유형이 존재하며, 기업은 자신의 상황에 맞는 CSR 활동을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추진해야 한다"


3. CSR의 등장배경

CSR의 등장배경은 18세기부터 시작되어 20세기 초, 1960년대,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2000년 이후 등 다양한 시기에 걸쳐 형성되었다"

18~19세기에는 일부 기업들이 근로자와 지역사회의 이익 및 환경보호를 위해 노력하기 시작했으며, ...


참고 자료

안광호, 마케팅원론, 학현사, 2018
박승현, 코카-콜라 청소년 건강재단, 사단법인 WIN과 함께 ‘청소년 드림 UP’ 프로젝트 진행, 뉴스엔, 2018
박재철, 포스코, 지수회사 전환을 통한 ESG경영 확대, 철강금속신문, 2022
오세조, 박충환 외 3명, 마케팅원론, 박영사,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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